All Contents

카카오, 이모티콘 10억 매출사 73개.. “내년에 정액제 서비스 출시”

2020-11-24 < 1 min read

카카오, 이모티콘 10억 매출사 73개.. “내년에 정액제 서비스 출시”

Reading Time: < 1 minute

카카오가 이모티콘 출시 9주년을 맞아 올 한해 성과와 트렌드를 인포그래픽으로 공개했다.

억대 누적 매출 이모티콘 1,300개 달성.. 10억 이상 매출 73개

출시 9주년을 맞이한 카카오 이모티콘은 지난 2011년 11월 카카오톡에서 첫 선을 보였다. 누적 개별 메시지 수는 15만개에 달하며, 9년간 이모티콘을 구매한 누적 구매자 수는 2,400만 명을 넘어섰다. 2020년 월평균 이모티콘 사용자 수는 3,000만명, 총 발신량은 290억 건을 기록했다.

이모티콘 생태계의 성장을 꾸준히 이끌어 온 카카오의 노력은 이모티콘 작가들의 수익 확대로 연결되며 플랫폼과 창작자의 동반성장을 실현시키고 있다. 출시 후 1억원 이상의 누적 매출을 달성한 이모티콘은 1,300개를 넘어섰으며, 누적 10억원 이상의 매출을 낸 이모티콘 시리즈는 73개에 이른다.

카카오 김희정 디지털아이템 팀장은 “제약 없고 자유로운 창작 기회 제공와 수익 창출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과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통한 수많은 창작자들의 도전 속에 스타작가로 발돋움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루피, 펭수 등 캐릭터 IP부터 장삐쭈, 우왁굳 등 인플루언서 이모티콘 상품들 인기

올 한해 역시 다양한 이모티콘들이 인기를 끌며 이용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옴팡이’, ‘오늘의 짤’, ‘바둑이’ 등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 상품과 함께, ‘다갸 타당해’, ‘치즈덕’, ‘한국인이 자주 보내는 멘트’, ‘떼쟁이’, ‘러블리짤’ ‘뽀시래기 쟈근콩’ 상품이 새롭게 주목받은 이모티콘으로 선정됐다.

캐릭터 IP, 방송 프로그램, 인플루언서 이모티콘들도 큰 인기를 끌며 주목받았다. 애니메이션 ‘뽀로로’에 등장하는 캐릭터인 ‘잔망 루피’, EBS ‘펭수’를 비롯해 ‘미스터트롯’ 상품도 화제를 모았다.인플루언서들의 인기와 함께 장삐쭈의 ‘류천이’, 우왁굳의 ‘왁모티콘’, haha ha의 ‘나는 맹수다’ 등도 인기 대열에 합류했다.

선물 비중 40%로 이용자 구매 트렌드 변화도 눈길

이모티콘 구매 목적이 직접 사용에서 선물로 다변화되는 이색 트렌드도 눈길을 끈다. 월평균 이모티콘 선물 비중은 지난 2013년부터 꾸준히 늘며 올해 약 40%를 기록했다. 이모티콘을 가장 많이 선물하는 연령대는 20대와 30대로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한다.주로 가족, 친구, 연인 등에게 가볍고 손쉽게 마음을 전하는 선물 아이템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보여진다.

한편, 카카오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의 트렌드와 다양한 이모티콘 사용 관련 이용자 니즈를 반영, 내년 상반기 중 정액제 방식의 새로운 이모티콘 서비스를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단건 상품 판매는 그대로 유지된다.

카카오 관계자는 “9년간 하나의 콘텐츠로 자리잡은 이모티콘 생태계의 지속적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창작자와 상생하는 환경을 마련하고, 이용자가 만족할 수 있는 다채로운 상품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콘텐츠(Contents) 관련 뉴스 전체보기]

[카카오(kakao) 관련 뉴스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이모티콘 9주년 인포그래픽 (카카오 제공) 출처: WOW TALE 카카오 이모티콘 9주년 인포그래픽 (카카오 제공) 카카오 이모티콘 9주년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