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카카오, 라이브커머스 누적 시청 2,000만회 돌파

2021-01-14 2 min read

카카오, 라이브커머스 누적 시청 2,000만회 돌파

Reading Time: 2 minutes

카카오커머스가 운영하는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인 ‘카카오쇼핑라이브’가 어제 기준으로누적 시청 횟수 2000만 회를 돌파했다.

이번 누적 시청 횟수 2000만 회 돌파는 지난 11월 20일 1000만 회 돌파 이후 50여 일만으로, 1000만 회 돌파가 베타 서비스 시작한 20년 5월 이후 6개월 만에 얻었던 성과였던 것을 고려하면 엄청난 성장세다.

특히,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다른 플랫폼과는 다르게 하루 1~2회 가량의 상대적으로 적은 횟수의 방송을 진행한다는 것을 감안할 때 이러한 성장세는 더욱 돋보인다.

지난 1000만 회 돌파 당시 총 방송 횟수는 85회, 평균 시청 횟수는 11만이었으나 2000만 회 돌파한 현재는 총 방송 횟수 140회, 평균 시청 횟수 14만으로 급등했다. 거래액 역시 12월 기준 5월 베타 서비스 대비 38배, 정식 오픈 달인 10월 대비 2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어 라이브커머스 자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과 아울러 카카오쇼핑라이브는 카카오톡이라는 국민 플랫폼을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는 점과, 전용 스튜디오 제작 및 라이브 커머스 전담팀 구성 등 방송의 퀄리티를 높이는 노력을 통해 차별화된 쇼핑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는 것 역시 성장의 한 요인이다.

실제로, 지난 7월 진행된 ‘반스 애너하임 컬렉션 선공개 라이브’는 신발 전문 유튜버 와디가 출연해 브랜드의 역사, 제품 디테일을 소개하며 시청 횟수 38만 명을 기록했다. 지난 12월에는 인기 아이돌 더보이즈가 출연해 팬 미팅 형태로 진행한 라포티셀 뷰티 방송이 시청 횟수 24만 회를 기록했으며 메인 상품인 수분 착-붙 세트의 경우 방송 중 5천 세트 조기 완판됐다.

이외에도 지난 12월 22일 SPC그룹과 함께 진행한 크리스마스 케이크 교환권 판매의 경우, 시청 횟수 약 22만 회를 기록했으며, 크리스마스 케이크 제품도 판매 기간 중 9만 세트(거래액 기준 약 17억원)를 완판할 정도로 큰 인기를 끌며 역대 방송 중 가장 큰 호응을 받았다.

한편, 카카오쇼핑라이브는 현재 일 1~2회 방송 진행으로 브랜드, 제조사와 사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라이브를 기획하고 있으나, 향후 자체 제작 환경이 없는 브랜드/제조사/유통사들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스튜디오 등 라이브 시스템을 보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상반기 내 방송 횟수를 현재보다 확대한다는 계획이며, 브랜드/제조사/유통들의 자체 제작 라이브도 일부 도입해 카카오쇼핑라이브만의 차별화된 방송을 지속 선보일 예정이다.

카카오커머스 관계자는 “카카오쇼핑라이브 서비스가 정식 출범한 후 고객들의 뜨거운 호응 속에 누적 시청 횟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차별화되는 콘텐츠를 지속 개발하고, 방송 제작 환경을 개선해 앞으로도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라이브 커머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라이브커머스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