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Government

과기부, 3000억원 규모 ‘AI 학습용 데이터 사업’ 수행기관 모집

2021-03-12 2 min read

과기부, 3000억원 규모 ‘AI 학습용 데이터 사업’ 수행기관 모집

Reading Time: 2 minutes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인공지능(AI) 개발에 필수적인 양질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대규모로 구축·개방하는 2,952억원 규모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사업’에 참여할 수행기업을 모집한다. 

본 사업은 기업, 연구자, 개인 등이 시간 및 비용 문제로 개별 구축하기 어려운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2025년까지 1,300종 구축하여 AI허브를 통해 개방하는 사업으로, 지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어(음성·자연어), 헬스케어 등의 분야에서 총 191종의 데이터를 구축하였고, 올해에는 150종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

올해 구축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150종은 6대 핵심분야 지정 공모과제 130종과 자유 공모과제 20종(지역 과제 10종, 자유 과제 10종)으로 구성된다.

지정과제의 선정을 위해 분야별 산·학·연 전문가로 구성된 과제기획위원회에서 산업·기술 전망 분석을 토대로 6대 핵심 분야를 선정하고, 민간·공공을 아우르는 광범위한 수요조사를 실시한 결과 발굴된 891개(민간 751개, 공공 140개)의 데이터 수요를 바탕으로 분야별 전문가 및 활용기업의 검토와 온라인 의견 수렴 등을 거쳐 130개의 지정 공모과제를 확정하였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구축되는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는 언어·시각지능 등 인공지능 선도 기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자율주행자동차 등 산업 분야의 혁신과 국민 건강·안전 증진 등 국민의 삶에 밀접한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을 뒷받침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는 2,925억원의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동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산업 발전의 기반을 구축함과 동시에, 지속되는 코로나발 일자리 위기의 충격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수행기관의 직접고용을 의무화(1억원당 2.4명 이상)하고, 데이터 구축 과정에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방식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도록 관련 예산비중을 선정평가에 반영한다. 또한, 수행기관의 크라우드소싱 참여인력 교육 등 성장지원 방안을 평가에 반영하여 참여인력의 경력개발 및 안정적 고용을 유도할 방침이다.

과기정통부는 동 사업 데이터 구축에 참여하고자 하는 국민들이 과제별 크라우드소싱 플랫폼의 일자리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AI 허브 홈페이지에 제공할 예정이다.본 사업 공모와 관련된 상세한 안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홈페이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학습용 데이터를 만드는 ‘AI 데이터 플랫폼’ 관련 스타트업으로 크라우드웍스, 슈퍼브에이아이, 셀렉트스타, 테스트웍스 등이 있는데, 아래를 참고하시길.

올해 공모 과제는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스타트업 경진대회/지원사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