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ravel

서울시, 2021 서울관광 이끌 스타트업 16팀 선정

2021-04-23 2 min read

서울시, 2021 서울관광 이끌 스타트업 16팀 선정

Reading Time: 2 minutes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20일에 ‘2021 서울관광 스타트업 협력프로젝트 공개 오디션’을 개최하고 신규 관광 스타트업 16개사 공개와 함께 각 분야별 수상업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개 오디션은 오는 29일에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는 서울관광의 거점인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진행되는 첫 행사였다. 

공개오디션 결과 ▲ICT/플랫폼 분야 : 살린, 스타트립  ▲가치관광 분야 : 엄마의지도 등 3개 기업이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이들 업체를 포함한 오디션 참가 16개 업체에는 각 순위별로 2천만 원부터 5천만원 까지, 총 4억 6천만 원 규모의 상금이 지급된다.  

이번 공개 오디션에 참가한 16개 관광 스타트업은 지난 2월부터 시작된 공모전에서 10대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서울 관광 스타트업으로 선발되었다. 

올해는 특히, 뉴노멀 트렌드에 맞는 관광 콘텐츠 및 서비스를 제시한 신규 관광 스타트업 선발에 집중하였다. IoT 기술을 기반으로 1인 숙박공간을 제공하는 스마트 캡슐호텔, 국제회의에 필요한 동시통역 리시버를 모바일 앱 형태로 제공하여 공용물품 사용을 최소화 한 서비스, 건축 전문가의 영상 가이드로 혼자서도 테마 도보관광을 즐길 수 있는 서비스 등 서울관광이 나아가야할 미래를 보여주는 다양한 프로젝트가 눈길을 끌었다.

올해 서울 관광 스타트업 공개 오디션 참가한 팀은 아래와 같다.  

스타트업명서비스 내용
남의집남의 집 거실 여행 플랫폼
더캡슐IoT기술 기반 1인 숙박공간(스마트 캡슐호텔)
비엔씨테크관광지의 Last Mile Service를 지원하는 개인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살린메타버스 기반의 컨퍼런스 플랫폼
석세스모드외국인 관광객 대상 비대면 Tax-free 솔루션
스타트립한류 테마 인바운드 여행 플랫폼
아트숨비서울 관광명소를 테마로 한 아트 키트 및 관광콘텐츠 제공 플랫폼
엄마의지도유아동반 서울 나들이 명소 이용 꿀팁 제공 플랫폼
엔코위더스서울 거주 외국인 유학생이 만드는 서울관광 문화 콘텐츠 제공 플랫폼
엠펀치기가 픽셀 촬영 기술을 활용한 서울 아트 관광 큐레이션 서비스 
차이의발견반려동물 동반 서울 여행 정보 제공 플랫폼
체인지올국제회의 동시통역 서비스 제공 모바일 앱
체인지포인트제로페이 연계 소액 외화 잔돈 사용 서비스 
텐핑거스연인을 위한 맞춤형 서울 데이트코스 큐레이션 서비스
하스스튜디오건축 전문가가 만드는 서울 건축 관광 영상 가이드 서비스
한국자전거나라자전거와 서울 도보관광이 결합된 프리미엄 가이드 투어 서비스

서울시는 이번에 선정된 기업들에 사업 추진을 위한 상금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전문 액셀러레이터의 밀착 창업육성 프로그램, 각 기업별 상황에 맞춘 외부 전문가 컨설팅 등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이 보유한 다양한 네트워크와 국내외 홍보채널을 활용해 판로 개척 및 홍보마케팅을 적극 지원한다.

오는 29일에 정식 개관을 앞두고 있는 서울관광의 거점인 ‘서울관광플라자’와 연계한 특별한 지원들도 추가된다. 서울관광플라자 자체 창업 필수 교육 프로그램 및 온라인 촬영 스튜디오 등 다양한 창업 지원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우선권과 함께, 서울관광플라자에 먼저 입주한 선배 관광스타트업(’16~’20년 공모전 기 선정 기업 15개사)는 물론, 해외 관광청, 협‧단체 등의 유관기관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주용태 서울시 관광체육국장은 “관광이야말로 뉴노멀 시대에 가장 큰 도전을 받고 있는 산업분야이다. 이와 같은 위기 극복을 위해  ‘재도약하는 글로벌 관광도시 서울’을 목표로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전략에 관광 스타트업이야말로 가장 걸맞고, 앞으로의 활약이 기대되는 분야”라면서, “서울시는 관광스타트업과의 적극적이고 지속적인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하여 관광업계의 회복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여행(Travel) 관련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유용한 스타트업 리스트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