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업스테이지, 쇼피 개최 ‘가격 일치 보장’ AI 대회에서 1위 차지

2021-05-13 2 min read

업스테이지, 쇼피 개최 ‘가격 일치 보장’ AI 대회에서 1위 차지

Reading Time: 2 minutes

기업의 AI(인공지능) 트랜스포메이션을 돕는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구글의 자회사 캐글(Kaggle)이 주관하고 글로벌 오픈마켓 쇼피(Shopee)가 주최한 ‘가격 일치 보장(Price Match Guarantee)’대회에서 1위를 차지했다. 

‘가격 일치 보장(Price Match Guarantee)’대회는 지난 3월부터 약 2개월간 진행됐다. 총 3만 달러(한화 3천 3백만 원)의 상금이 걸린 이 대회에는 전 세계에서 2,464팀 참가, 3,079명 참가했으며 한국의 스타트업 업스테이지가 1위에 올랐다. 

동남아시아와 남미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쇼핑 플랫폼 쇼피(Shopee)가 주최한 이 대회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격 비교를 위한 목적으로 동일 상품을 그룹화하는 데 AI를 사용해 그룹화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술력을 겨뤘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가격 비교를 할 때 동일 상품끼리 그룹화해 가격을 표시하면 사용자가 최저가를 찾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제대로 상품군이 그룹화 되지 못하는 경우 사용자가 상품 소개에 대한 상세 페이지 확인하면서 같은 상품인지 판단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업스테이지는 동일 상품 그룹화 정확도(F1 score)를 0.780까지 끌어 올리며 1위를 기록했다. 뒤를 이어 일본, 러시아 참가 팀이 수상에 명단을 올렸다.

업스테이지는 이번 대회를 통해 이미지뿐만 아니라 텍스트를 함께 사용하는 멀티 모달 모델(Multi Modal Model)을 구축했고, 동일 상품 클러스터링을 위한 고도의 엔지니어링 기술을 적용했다. 특히 이 기술은 코로나19로 인하여 확산된 온라인 쇼핑몰 등 커머스 분야에서 활용이 기대된다. 

‘가격 일치 보장(Price Match Guarantee)’대회의 참여 팀을 이끈 업스테이지 김상훈 리더는 “이번 우승으로 저희 업스테이지가 세계 최고 수준의 AI역량을 보유하고 있음을 알리게 돼 기쁘다”며 “향후에도업스테이지는 AI 기술 고도화를 위해 더욱 다양한 노력을 할 것”고 이라고 전했다.

김상훈 리더와 함께 성과를 낸 업스테이지의 글로벌 레지던시(Global Residency)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김윤수 인턴은 “업스테이지 글로벌 레지던시를 처음 시작할 때만 해도, 이렇게까지 좋은 성과를 내게 될줄 몰랐다”며 “캐글 그랜드 마스터 상훈님과 함께 실전에 임하며 빠른 성과를 함께 만들게 되어 정말 기쁘다”고 소감을 전했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