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unity

당근마켓, 이웃과 함께 만드는 ‘내 근처’ 지도 오픈

2021-05-26 2 min read

당근마켓, 이웃과 함께 만드는 ‘내 근처’ 지도 오픈

Reading Time: 2 minutes

국내 대표 지역 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내 근처’에 동네 이웃들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오픈맵 형태의 우리 동네 지도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우리 동네 알짜배기 정보를 지도로 만날 수 있게 된 셈이다. 

당근마켓 지도 서비스는 지역의 주요 장소 정보는 물론, 토박이 이웃들이 직접 입력한 위치 정보와 동네 상점, 각 장소에 대한 이웃들의 ‘동네생활’ 이야기와 방문 후기 등 다양한 면면을 한눈에 볼 수 있다. 지역 인증을 받은 이용자라면 누구나 장소 정보 입력이 가능하며, 다른 사람이 올린 장소에 대해서도 자유롭게 정보 추가 및 제안을 할 수 있다. 지도에 잘못된 정보가 게시되어 있다면 이웃들이 직접 수정 요청도 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로컬 오픈맵’으로 출시됐다.

지도는 당근마켓 ‘내 근처’ 탭 검색창에 ‘맛집’, ‘세탁소’, ‘반찬가게’, ‘병원’, ‘철물점’ 등 내가 찾는 장소와 관련한 키워드를 입력하면 나타난다. 예를 들어 지도에서 ‘베이커리’를 검색한 후 지도상에 보여지는 특정 가게 위치 아이콘을 선택하면, 해당 빵집 사장님이 직접 올린 메뉴판과 가격, 동네 주민들의 후기, 가게와 관련해 ‘동네생활’에 올라온 이웃들의 다양한 일상 이야기 등 유용한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만약 찾는 정보가 없거나, 지도에는 없지만 내가 알고 있는 동네 맛집이나 숨은 장소를 이웃들과 공유하고 싶다면 새로운 장소 추가도 가능하다. 당근마켓 ‘동네생활’에서 알리고 싶은 장소에 대한 게시글을 작성하고, 하단에 위치 아이콘을 터치해 주소를 등록하면 지도상에 보여질 수 있도록 자동으로 등록 신청이 완료된다. 

지역에서 상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도 지도에 자신의 가게 정보를 등록하고 싶다면 비즈프로필을 이용하면 된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에 등록된 가게 위치와 세부 정보들이 지도상에 보여지게 된다. 

당근마켓은 향후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를 통해 장소 추천, 개인화 등 세부 기능 확대는 물론 다양한 테마별로 지도 활용 범위를 넓혀 나갈 계획이다. 

이준형 당근마켓 내 근처 지도 서비스 기획자는 “외부에 잘 알려지지 않은 지역 곳곳의 유용한 정보를 지도로 한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이웃들의 동네 생활 편의성이 대폭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이웃들이 함께 공유하고 만들어가는 ‘동네 지도’가 진정한 지역 정보의 교류와 나눔의 가치를 실현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