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vents

김부겸 국무총리, 스타트업 간담회 가져.. “혁신 스타트업에 우리 미래 달려”

2021-06-29 2 min read

김부겸 국무총리, 스타트업 간담회 가져.. “혁신 스타트업에 우리 미래 달려”

Reading Time: 2 minutes

김부겸 국무총리는 어제 오후에 코엑스에서 벤처기업 대표들과 함께 제2벤처붐 확산과 차세대 유니콘 육성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경제단체, 중소·중견기업, 노동계 등 연이은 경제계 소통 행보의 일환으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으로 투자를 유치, 국내 및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유니콘의 꿈을 향해 노력하고 있는 벤처 기업인과 산업은행, 한국무역협회, 벤처기업협회 등 지원기관, 관계부처가 참석했다. 

최근 코로나19로 우리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작년 벤처투자액은 10년 전에 비해 4배 성장한 4.3조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벤처 기업인들이 창의와 열정을 가지고 도전하여 예비 유니콘을 육성하고, 제2의 벤처붐을 확산하자는 취지에서 간담회가 개최되었다.

김 총리는 “벤처기업인들의 성장 지원과 함께 리스크 관리 어려움을 해소하고, 투자-성장-회수-재투자가 선순환을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제2벤처붐 지속을 위해 SW분야에 이어 신산업 분야에 대해 인력 수요 분석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인력 공급방안을 마련하고, 우수인력 유입을 위한 스톡옵션제도 정비, 창업자가 안정적으로 기업을 경영할 수 있도록 복수의결권 제도 입법화, 중간회수 시장 활성화 (M&A 및 세컨더리펀드) 등 지속가능한 벤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보완 대책을 마련, 조속한 시일 내에 발표할 계획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기업들은 벤처기업 지원 및 벤처 생태계 활성화, 유니콘 기업 육성 등을 위한 스타트업 융자·신용상품 지원, 스타트업 고용정책관련 예산 확대, 정부출자 모태펀드 운용기간 연장, 핀테크 스타트업과 은행과의 상생 환경 조성, 정부 R&D 지원사업 기업 현금부담금 완화, 공공 클라우드 시장 규제 완화, 스타트업 해외진출 지원 등에 대해 건의했다.

경제계 간담회를 이어가고 있는 김 총리는 오는 7월16일에 팁스타운에서 스타트업 간담회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인들의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벤트(Events)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