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Resources Venture Capital

2020년 벤처투자 9조.. 펀드결성액 10조원 돌파

2021-07-06 1 min read

2020년 벤처투자 9조.. 펀드결성액 10조원 돌파

Reading Time: 1 minute

작년(2020년)에 벤처투자가 최고를 돌파했다는 소식을 들어봤을텐데, 그 때 나온 금액이 4.3조원 정도된다. 분명 엄청난 숫자지만, 이 숫자는 중소벤처기업부가 관리하는 창업투자회사만 포함된 통계다. 우리 주변에서 열심히 투자하고 있는 신기술금융사(신기사), 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은 통계에서 빠져 있었던 것이다.

이번에 벤처캐피탈협회가 중기부 산하 벤처투자조합뿐만 아니라 금융위원회에서 관리하는 신기술금융사, 창업벤처 PEF 등과 정책금융기관인 산업은행, 기업은행, 기술보증기금, 신용보증기금의 투자 현황을 망라해서 발표했다.

2020년에 벤처투자조합을 통해 4.3조원이 투자되었는데, 나머지 조합과 기관을 통해서 무려 4.7조원이 넘는 투자가 있었다. 비공식 집계까지 포함하면 작년 한 해 9조원이 투자되었다. 특히 산업은행의 경우 2019년에 비해 2배 이상 투자하고 있는데, 올해는 스케일업 투자를 강화하고 있어서 더 큰 증가세가 예상된다.

투자조합(펀드) 결성액도 벤처투자조합 6.5조원을 포함해서 무려 10조원이 넘는 펀드가 작년에 결성되었다. 작년에 결성된 펀드는 올해에도 계속 투자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도 벤처투자는 계속 늘어날 전망이다.

벤처캐피탈협회에서 비공식 집계라는 명목으로 발표했지만, 자료가 정확하지 않거나 빠진 곳도 있을 수 있다. 앞으로 범부처 차원에서 관련 자료를 취합해서 보여주길 바래본다.

자세한 내용은 스프레드시트로 정리했으니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길..

[벤처투자 동향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