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프롭테크 스타트업과 성장하는 동반자 되겠다 ‘이지스투자파트너스’

2022-06-09 2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프롭테크 스타트업과 성장하는 동반자 되겠다 ‘이지스투자파트너스’

Reading Time: 2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산업영역 가운데서도 보수적인 분야로 꼽히는 부동산 시장에도 디지털 혁신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부동산 시장은 공급자 중심의 시장구조와 정부 규제 정책이 주도하는 수직적이고 수동적인 분야로 인식돼 왔다. 그러나 최근 부동산의 영역에 ICT 기술을 적용한 프롭테크 기술이 빠르게 도입되며 관련 서비스와 기업, 분야의 확장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전통적인 부동산의 개념에서 나아가 거래 플랫폼, 공유 서비스, 공간 데이터 서비스, 다양한 투자 플랫폼, 자산관리와 인테리어, 관리의 영역까지 광범위하게 확장됐다. 한 예로 한국프롭테크포럼은 2018년 포럼 창립 당시 26개사에 불과했던 회원사가 2022년 310개사로 4년 만에 11배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 프롭테크 기업의 투자금액은 2016년 472억원에서 2021년 2조 2,158억원으로 약 50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프롭테크 산업이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관련 스타트업을 발굴 육성하고 지원하며 좋은 시너지를 내고자 하는 투자사들의 행보도 바빠지고 있다. 

이지스투자파트너스 이정우 이사
이지스투자파트너스 이상욱 차장

이번 ‘스타트업 투게더’에서는 투자사로는 처음으로 이지스자산운용의 100% 자회사인 이지스투자파트너스의 이정우 이사, 이상욱 차장을 만나 프롭테크 분야 스타트업 육성과 지원에 대한 계획을 들어봤다. 

이지스투자파트너스에서 전략기획팀을 이끌고 있는 이정우 이사는 올해 1월에 회사에 합류, 초기 스타트업과의 협업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드러냈다. 

이정우 이사는 “이지스는 부동산 금융 전문성과 혁신적인 성장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공간콘텐츠 발굴 및 프롭테크 기업 육성에 앞장서고 있다”며 “오는 8월 초기 스타트업 엑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론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규 사업 론칭 계기에 대해서는 “성장하는 스타트업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데 바쁘기도 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현장에 적용하기 힘든데 그런 (현장 적용)점이 가능한 곳은 초기 스타트업이라고 생각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초기 스타트업들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 있어 이지스자산운용과 이지스투자파트너스의 전문 인력을 전담 멘토로 지정해 사업을 개발하는데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려고 한다”라며 “실제로 POC를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라고 전했다. 

이정우 이사는 “이지스가 찾고자 하는 스타트업은 건물 뿐 아니라 건물의 위아래를 다 책임지는, 공간을 매개로 공간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기업”이라고 설명하며 “이지스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가진 분들을 찾는다”고 강조했다. 

프롭테크 스타트업의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협업 활동을 펼칠 이지스파트너스는 “프롭테크 분야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는 동반자가 되고 싶다”라고 포부를 전했다. 

공간 가치 높일 스타트업 발굴 

이지스투자파트너스는 공간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초기 스타트업을 발굴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이지스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해 이지스가 보유한 자산과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투자 및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발굴한 스타트업과 이지스가 보유한 자산에 PoC를 적극적으로 진행하려 계획하고 있습니다.

8월 중 신규 육성 프로그램 론칭

초기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에 대해 현재는 기획이 완료됐고, 홈페이지, 브랜딩이 끝나 홍보를 준비 중입니다. 앞서 우리는 뷰메진, 센디, 인더코어, 필베러 등 성장 가능성 높은 유망 프롭테크 분야 스타트업에 투자를 집행한 바 있습니다. 이처럼 산업 현장에서의 경험이나 이해도가 높은 창업자로 현장에서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이를 사업모델에 반영한 창업자들과 함께 공간 가치를 만들어가길 희망합니다.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