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Proptech wowtalk

[스타트업 투게더] 3D 스캔으로 구현하는 ‘온라인 임장’, 평행공간

2023-10-11 4 min read

author:

[스타트업 투게더] 3D 스캔으로 구현하는 ‘온라인 임장’, 평행공간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와우테일은 넥스트프레임과 함께 투자유치를 원하는 스타트업과 투자자를 연결하는 인터뷰 프로젝트 ‘스타트업 투게더‘를 제공합니다. 출연을 원하는 스타트업 및 기관은 여기에서 신청하세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4분기 

평행공간은 우리가 머무는 공간을 실사를 기반으로 가상 현실로 구현하는 3D 디지털 트윈 프롭테크 스타트업이다.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공간을 파악하고 자유로운 공간 구성이 가능하도록 서비스한다. 

일명 ‘온라인 임장’이라 할 수 있는 공간 시뮬레이션은 이지은 대표가 외국계 부동산 회사에 근무하면서 느낀 불편함에서 착안한 아이디어다. 외국계 부동산 회사에서 건물 매입매각 업무를 수행하던 중 고객의 의사결정 돕기 위해 몇번씩 임장을 반복하는 것이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 ‘공간을 스캔을 떠서 옮기는 것이 좋겠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2020년 7월 평행공간을 창업했다. 전자공학과 출신으로 라이다 등 기술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빠르게 관련 기술을 습득해 현재의 평행공간을 만들어냈다. 

평행공간은 라이다(LiDAR) 센서를 이용해 취득한 공간의 3차원 데이터와 고해상도 파노라마 이미지를 바탕으로 실제 공간을 온라인 가상현실로 구현한다. 3D 스캔을 통해 공간을 구성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건물의 하자보수, 시설관리 및 스마트팩토리 구현에 나서고 있다. 중점을 두고 있는 스마트팩토리 부분에서 3D를 재구성해 공장 내부를 재도면화하고 공장 프로세스 시뮬레이션해 효율적인 생산 업무를 가능하게 한다. 

이지은 평행공간 대표는 “우리는 라이다에서 나온 데이터를 3D로 재구성하고 게임의 뒷배경처럼 모델링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기존에는 3D 구성을 위해 도면을 사용했는데, 이같은 경우 인건비와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3D 스캔을 사용할 경우 제작 기간이 절반 이하로 떨어지며 수작업이 줄어 인건비 절약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하자 점검하고 AS까지의 공정을 줄이고 모든 로그파일이 남는 EITRI라는 서비스를 개발, 운영하고 있으며 삼성물산과 계약해 제공 중이다. 창업진흥원이 지원하는 GMEP(Global Market Expansion Program)의 일환으로 더인벤션랩이 주최하는 ‘스마트시티 스타트업 베트남 진출 프로그램’에도 선정돼  베트남 현재 실증사업도 진행했다. 시설관리 등 관제가 멀어질수록 빛을 발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력이 실제 베트남에서 잘 연동이 되는지 검증하며 현지 진출 가능성을 높였다.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데이터를 확보하는 팀”이라고 평행공간의 정체성을 정의한 이지은 대표는 올 연말까지 프리시리즈A 투자 라운드를 진행하고 있다. 이지은 대표는 “우리가 도전하는 부동산 분야는 굉장히 큰 시장이다. 특히 3D는 부가가치를 일으킬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하며 평행공간은 부동산 분야에 대한 영업력과 이해도가 좋은 팀이다. 무엇보다 프롭테크 중에서도 가장 부가가치가 높게 일어날 수 있는 부분을 타겟팅하고 있다”고 비전을 밝혔다. 

3D 스캔으로 공간 재구성

3D스캔을 통하여 공간 재구성(3D reconstruuction)을 가지고 부동산의 시설관리에 대한 문제를 풀고 있습니다. 특히 공동주택의 하자점검 및 AS 커뮤니케이션을 앱과 웹으로 개발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장의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위한 3D 공간제작및 시뮬레이션 도입으로 기술을 업데이트 하고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위해 3D 기술과 AI기술을 도입하고 기존에 스캔 후 오브젝트(object) 객체화에 대한 수작업의 부분을 자동화하려 합니다. 2D 이미지에서 3D를 구성하고 데이터의 정확함이 중요한 공간에서는 LiDAR를 이용한 정확하고 빠른 3D 공간을 구성합니다. LiDAR 및 이미지 기반 3D 구성 기술로 공간을 역설계해 부동산 시설관리와 공장의 공정 최적화 시뮬레이션을 위한 3D 공간을 개발합니다.

스캔을 통한 공간 재구성은 3D 모델링을 통한 인력 집약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스캔데이터는 한 개의 파일로 구성되기 때문에 대신 3D스캔을 통하여 공간을 모델링화하는 방법으로 연구 개발 중입니다. 

아파트 입주 전 하자 점검 및 AS 자동화 

우리가 제공하는 ‘Eitri’는 부동산 공동주택의 하자 점검 및 AS 솔루션으로 현재 삼성물산 래미안과 계약 후 서비스 납품 중입니다. 아파트는 입주 전 사전점검 및 AS를 진행합니다. 인력과 스티커에 의존하던 프로세스를 3D 도면에서 직관적으로 의사소통 할 수 있게 개발한 솔루션입니다. 

1조원 부동산 시장 타깃, 월 구독모델로 손쉽게 이용 

우리는 현재 부동산 1조원 시장에 타깃 글로벌 시장 공략으로 시장 확대를 목표로 합니다. 이중 핵심 타깃은 시공사 및 부동산 운영 관리회사에서 시설관리 및 하자 점검 의무가 있는 곳입니다. 

이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은 SaaS 월 구독모델로, 서비스 이용자는 큰 개발비를 들이지 않고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초기 개발비를 줄이고 시스템을 현장 별로 적용하면서 시장에 접근 할 수 있게 하고자 합니다.

삼성물산, 엘지전자, 동국제강 등 3D 기술을 새롭게 사용하고자 하는 공간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리시리즈A 투자 진행 중이며 이미 부산대기술지주에서 투자가 완료됐습니다. 2023년 말까지 투자라운드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이 모여 부동산 시장 개척 

우리 팀은 개발자 위주의 11명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평소 공간 스캐닝 및 디지털 복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 개발을 하는 실내 매핑 개발자 및 3 D프린터 전공자,  사업 기획 전문가가 모여 부동산의 신사업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첫째. 큰 시장입니다. 부동산은 시설관리가 필요하고 비슷한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평행공간은 3D기술 접목을 통해 인건비 절감을 목표로 합니다. 

둘째. 새로 떠오르는 기술입니다. 평행공간이 개발하는 분야는 AI 기술이 접목돼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무궁무진하게 응용이 가능합니다. 

셋째. 신사업임에도 강력한 시장투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들에게 빠른 침투 및 신사업팀과 빠른 커뮤니케이션 가능하다는 강점을 바탕으로 실제 매출로 연결되는 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및 글로벌 시장 진출 계획은?

GMEP 베트남 PoC프로그램에 참여하였고 이를 통해 동남아 특히 베트남 시장을 확인하고 우리의 기술을 적용해보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가보지 않고도 공간을 확인할 수 있는 온라인현장답사와 베트남의 건설회사와 3D매핑을 이용한 디지털트윈 솔루션을 통해 원격으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솔루션을 접목하여 건설및 운영관리분야를 타겟하여 실증을 진행합니다. 한국의 건설사가 해외업무를 진행할때 도입이 가능한 시스템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GMEP 베트남 현지 프로그램에 참가 중인 이지은 대표(오른쪽)

[스타트업 투게더(Startup Together) 인터뷰 전체 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