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wowtalk

“당뇨에서 평발까지” 개인 맞춤형 족부 보조기 제작 솔루션 ‘로고스바이오일렉트로닉스’

2022-07-15 4 min read

author:

“당뇨에서 평발까지” 개인 맞춤형 족부 보조기 제작 솔루션 ‘로고스바이오일렉트로닉스’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빅뱅엔젤스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네스트’ 11기에 참가 중인 스타트업에 대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11팀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본다. ==> 데모데이 참관신청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2023년 시리즈A 유치준비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3분기 내
  • 투자유치내역 : 2021년 10월 / 삼성벤처투자 / 시드

최근 대한당뇨병학회는 공복혈당장애를 포함한 당뇨 인구가 1440만 명에 이른다고 발표했다. 또 30세 이상 당뇨 환자 10명 중 7명 이상이 혈당 조절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는 췌장이 작고 인슐린 분비가 적은 우리나라 사람에게 취약한 질병으로 혈당이 높고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의 일종이다.  심각한 질병을 야기하는 당뇨는 악화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데다 완치가 어려워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일학 대표

삼성전자의 사내 스핀오프 스타트업인 ‘로고스바이오일렉트로닉스‘는 신발에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넣고 걸으면 당뇨병성 족부 궤양을 진단 분석하고 치료와 더불어 지속적인 관리를 한번에 끝낼 수 있는 당뇨발 케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개발한 센서 깔창은 사용자의 보행 자세와 발 모양 등을 진단해 준다. 진단 결과에 따라 맞춤형 족부 보조기를 기존 제품보다 저렴하게 주문할 수 있다.

족부 X-ray와 다이내믹 맥시멈 이미지(Dynamic maximum image) 데이터를 ‘Resnet finetuning’ 모델에 적용해 평발여부를 판단하고 해당 환자의 족부에 맞춤형 깔창(족부 보조기) 추출하는 엔진을 개발했다. 발 진단 정보를 추출하는 딥러닝 엔진 기술을 보유한 로고스바이오일렉트로닉스는 당뇨 환자들을 위한 당뇨발 케어 서비스를 오는 23년 런칭할 계획이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당뇨발의 경우 보행 시 압력이 집중되는 부분에 굳은살 및 티눈 등이 생기고 이러한 손상된 부위가 족부 궤양으로 발전하여 발 절단까지 이르게 됩니다. 그래서 절단 예방을 위해 당뇨발의 초기 증상인 족부 궤양을 조기에 발견 후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족부 궤양의 예방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부분은 족부 궤양이 치유된 후입니다. 족부 궤양 치유된 이후에도 일년 이내 58%가 재발하게 되며 5년 이내에는 약 70%가 재발하게 됩니다.

이렇게 족부 궤양의 치유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당뇨 발 관리를 통해 재발을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관찰 및 관리가 필요한 당뇨병성 족부 궤양의 치료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가 부재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웨어러블 디바이스 + 빅데이터 + 인공지능 기술로 당뇨발 진단 검사와 당뇨 깔창 제작 그리고 원격 모니터링을 통한 지속적인 관리 과정을 하나의 서비스로 끝내고자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핵심기술들을 말씀드리면 첫번째로는 발 진단 정보를 추출하는 딥러닝 엔진입니다. 이 엔진으로 2021 인공지능(AI) 챔피언십에서 우승했습니다.

두번째로는 발 분석 데이터에 기반하여 사용자에게 맞춤형 족부 보조기를 3D 정보로 추출하는 엔진이며 실제로 병원에서 사용 중인 맞춤형 깔창과 99%의 높은 일치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적용되는 센서 기술이며 기존의 압저항 방식과 함께 압전 나노 복합체 기술을 적용하였습니다. 이러한 기술로 기존의 센서보다 내구성을 확보하고 센서 데이터 수집에 있어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큰 이점이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당뇨발 환자들이 디바이스를 신발에 넣고 걸으면 족부 궤양을 진단해주고 치료를 위한 맞춤형 깔창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작성하는 건강 일지 정보와 궤양 진단 정보를 바탕으로 모바일을 통해 신속하게 원격 모니터링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2023년 임상시험 후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전 세계에서 비만인구의 증가와 고령화의 가속화로 인해 당뇨병 환자의 수가 급증함에 따라 당뇨병 시장의 규모는 약 1100억달러를 돌파했습니다.

저희는 당뇨병 시장에서 족부 궤양으로 절단 및 치료를 받은 환자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재발로 인해 다시 병원 치료를 받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초기 시장을 진입할 계획입니다.

당뇨병성 족부 궤양이 발생하여 치료를 받게 된 국내 환자 100만명 중 10%인 10만명 고객 유치를 목표로 하여 연 매출 약 360억원을 달성하고 해외시장으로 확장해 200만명을 서비스하는 목표로 1200억원을 달성할 계획에 있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당뇨발 케어 구독형 서비스이며 구독시 구독기간 중에 앱과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무상으로 제공합니다. 월 구독료는 3만원이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병원에 가지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높은 품질의 케어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 벤처기업인증 ▲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삼성전자 스핀오프 기업선정 ▲ 2021 인공지능(AI) 챔피언십 우승 (1위) ▲ 중소기업기술 개발지원사업 선정 ▲ 신용보증기금 스타트업네스트 기업 선정 ▲ 양재 AI허브 IR RUNWAY 선정 ▲ 서울홍릉강소특구 입주기업협의체(H클럽) ▲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MOU 체결 ▲ 고려대학교 안산병원 협업 ▲ ETRI 기술이전 및 협업 기업 ▲ 발 케어 서비스 기술 특허 진행

우리 팀의 경쟁력은?

로고스바이오일렉트로닉스는 삼성전자 스핀오프 회사이며 삼성전자 연구원, 인공지능분야 석학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수의 연구 개발 경험과 수준급의 인공지능 개발 역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빅뱅엔젤스 스타트업 네스트 11기 참가팀 인터뷰 보기]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