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Proptech wowtalk

AI 드론 이용 건물 품질검사 및 안전진단 ‘뷰메진’

2022-07-15 3 min read

author:

AI 드론 이용 건물 품질검사 및 안전진단 ‘뷰메진’

Reading Time: 3 minutes

AI 드론을 이용한 건물의 품질과 안전을 진단하는 스타트업 ‘뷰메진‘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따른 건물 품질 및 안전검사 필요성 증가에 따라 성장 가능성을 높이 평가받는 기업이다. 뷰메진의 VODA 솔루션은 건설현장의 품질관리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검사를 시행한다. 드론이 구조물의 외벽을 수직/수평으로 비행해 취득한 이미지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조물의 2D/3D 가상화 및 AI Vision 기반 자동 결함을 탐지한다. 품질 관리 뿐만 아니라 프로젝트 관리, 실시간 보고 및 대처가 가능한 통합 품질 검사 솔루션으로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김도엽 대표

기존 검사는 현장 작업자에 의존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안전사고 등 위험에 노출돼 있었다. VODA 솔루션의 드론은 사람 조종 없이 자율주행으로 비행해 주변 장애물 등을 피해서 빠르고 정확하게 검사할 수 있다. 사람 눈으로 파악하기 힘든 작은 균열, 페인트 표면 결함 등도 찾아내 시공 품질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4월에 창업한 뷰메진은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건설안전대전 국토부장관상’, ‘빅데이터-인공지능경진대회 사장상’, ‘호반그룹 혁신기술 공모전 최우수상’,  IBK 창공 프로그램 선정 등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뷰메진은 사람이 해결하기엔 위험하거나 번거로운 현장일을 편하고 안전하게 해결하고자합니다. 사람이 하는 것보단 시간, 인건비 절약이 되고 정확도 향상에도 탁월한 AI(인공지능)을 활용하는 AI 딥테크 컴퍼니(Deep Tech Company)를 지향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AI Vision이라는 기술로 건물 외벽(콘크리트)의 균열/흠/결함의 형상에 따른 크기, 위치 측정을 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AI Vision 기술을 통해 0.3mm 기준으로 균열 측정을 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AI Vision 기술과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한 융합 서비스가 경쟁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취득 후 분석하는 단계에서 기술력 차이가 발생하는데 뷰메진의 데이터는 초반부터 건설사로부터 받은 로우데이터로 학습하게 되었기에 다른 경쟁사에 비하여 데이터 학습 데이터의 우월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한 데이터를 분석하는 정확성 또한 높은데 이는 균열을 분석할 때 타경쟁사는 단순 결함분석만 한다면 뷰메진의 경우 전처리, 후처리라는 추가적인 두번의 데이터분석을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AI Vision 기술 및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한 안전진단 플랫폼인 VODA™,  드론 스테이션(VM FOB™)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인 서비스인 VODA™는 AI Vision 기술 및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한 것으로 노후화 된 건축물이나 육안으로 정확하게 확인 불가능한 SOC 인프라의 안전진단이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현재 타켓하고 있는 고객은 건설사이며 새로 건축한 건물, 오래된 건물을 드론으로 촬영하여 외벽 크랙, 구멍 등의 위험요소를 파악한 안전진단 보고서를 전달합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현재 재건축 된 아파트 입주 전 품질검사가 필요한 건설사를 위주로 진행합니다. 2020년 주거용 건축 수주는 42% 증가한 약 100조원의 수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AI Vision 기술 및 자율비행 드론을 활용한 안전진단 플랫폼인 VODA™는 소프트웨어로 건설사 요구사항마다 다르지만 사진 1장당 계산하고 있습니다. 추후 SaaS 방식으로 나아갈 예정이며 MVP를 개발중입니다. 

드론 스테이션(VM FOB™)은 드론의 짧은 비행이라는 단점을 보안한 하드웨어로 드론의 자율 유무선 충전, 방수 등의 기능이 있으며 제품판매가격은 보통 1~2억정도로 측정하며 이 또한 SaaS 방식으로 나갈 예정입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롯데벤처스 L-Camp 10기 선정 ▲Start-up NEST 11기 선정 ▲드론 규제박스 선정 ▲혁신스타트업 콘테크(AI 비전기술)부분 대상 수상▲TIPS 프로그램 선정▲KDB NextOne 4기 선정▲호반그룹 혁신기술공모전 최우수상 수상 ▲서울국제발명대회 은상 수상 ▲중소기업벤처기업부 ‘이달의 으뜸중기제품’ 선정▲경동인베스트 제3회 오픈이노베이션 챌린지 대상 수상▲ 중소기업벤처기업부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선정▲NVIDIA DLI Challenge 우수팀 선정▲한국가스공사 빅데이터-인공지능 경진대회, 사장상 수상▲스마트건설 안전대전, 국토교통부 장관상▲4차산업혁명 우수기업, ‘스마트 산업용 드론상’ 국회상 수상▲하나금융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 우수상 수상▲특허4건 등록,  6건 출원, 7건 진행 중▲최근 투자 3건

우리 팀의 경쟁력은?

연구개발본부, 사업본부, 운영본부 크게 세 본부로 구성됩니다.  연구개발본부는 인공지능을 전공하신 교수님과 국제인공지능윤리협회 자문위원인 엔지니어, 머신러닝&컴퓨터비전 박사 엔지니어, 석사 엔지니어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초기 멤버 엔지니어, 사업팀 멤버가 뷰메진과 대표님을 믿고 애써주고 있습니다.  

[건설(contech) 관련 스타트업 소식보기]

[빅뱅엔젤스 스타트업 네스트 11기 참가팀 인터뷰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