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dutech wowtalk

나에게 딱 맞는 학원을 찾아드립니다 ‘더블유메이커스’

2023-07-27 3 min read

author:

나에게 딱 맞는 학원을 찾아드립니다 ‘더블유메이커스’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빅뱅엔젤스는 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네스트’ 13기에 참가 중인 스타트업에 대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오는 28일에 데모데이를 앞둔 창업팀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본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투자
  • 유치 목표 금액 : 5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3분기

저출산, 인구감소에도 불구하고 국내 사교육 시장은 연일 성장세다. 추정 규모 26조 원에 이르는 광대한 사교육 현장에서 학생 개인에서 잘 맞는 학원을 찾는 것도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더블유메이커스는 학원 중개 플랫폼 ‘학숲‘을 개발, 운영한다. ‘학숲’은 AI 기반으로 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학원을 추천, 매칭해준다. 

학원 찾기부터 상담 예약, 결제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토탈 시스템으로, 리뷰를 통해 같은 학원도 더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다. 더블유메이커스는 사교육 시장에서 흔히 겪는 의문과 불편함 중에서도 유명한 학원에 치중돼 있는 정보의 불균형을 해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학숲’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학원 특성을 분석하고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학원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추천 시스템과 학원별 다수의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학원과 강사를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 

김진한 대표

‘학숲’은 4,621억 원 규모의 서울/경기 지역 중소형 오프라인 학원 시장을 겨냥, 초등부터 고등까지 학령기 자녀를 둔 30-50대 여성 학부모 주 타깃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강한 학원의 첫 달 수강료 중 40%의 수수료를 수취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표방하고 있으며 현재 사업 모델 확장을 위한 학원 운영 솔루션과 CRM툴이 결합된 구독형 SaaS를 개발 중이다. 올 4분기부터는 과외 선생님 찾기를 구독형 멤버십 형태로 추가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연말까지 3,000명의 구독 선생님을 확보한다는 목표다. 

빅뱅엔젤스의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13기에 선정된 더블유메이커스는  서비스 확장을 목표로 오는 3분 내 시드 투자 유치에 나선다. 유치한 투자금은 공격적인 유저 모집과 데이터 확보, 영업 및 CS 인력의 충원 등에 투입해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더 넓은 지역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더블유메이커스 팀은 사교육 시장에서 흔히 겪는 의문과 불편함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명한 학원만이 더 좋은 학원일까요? 힘들게 등록한 학원이 왜 만족스럽지 않을까요? 좋은 학원의 기준과 근거는 무엇일까요? 이와 같은 의문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추천 기능과 학원 정보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 나은 사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학숲’이라는 학원 중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숲은 개인의 특성을 고려해 나에게 잘 맞는 학원을 찾아주는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학원들은 효율적인 경영이 가능하고, 학생들은 보다 만족스러운 학원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우리의 핵심 경쟁력은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학원 특성을 분석하고 개인화된 추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입니다. 학원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추천 시스템과 학원별 많은 리뷰를 제공함으로써 학원과 선생님을 선택하는데 있어 큰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학숲이라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학원 중개 및 정보 제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올해 1분기에 베타버전을 출시했고, 3분기에 V1을 런칭 예정입니다. 학원 중개 플랫폼으로 학원 검색, 정보 제공, 개인화 추천 등을 제공합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과 타깃 고객은?

서울/경기 지역의 중소형 오프라인 학원 시장을 핵심 타깃으로 삼고 있으며, 이 시장의 규모는 4,621억 원입니다. 우리의 주요 타겟 고객은 초등부터 고등까지 학령기 자녀를 둔 30-50대 여성 학부모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학숲에서 수강한 학원의 첫 달 수강료에 대해 40%의 수수료를 수취합니다. 추가로 학원 운영 솔루션과 CRM툴이 결합된 구독형 SaaS를 개발중에 있으며, 이후 올해 4분기부터는 과외 선생님 찾기까지 카테고리를 확장하게 되는데 이 부분 역시 구독형 멤버십으로 운영 예정입니다. 현재 약 220여분의 과외선생님을 확보한 상태이고 올해 말까지 3,000명의 구독 선생님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과기부 주관 2022년 ICT 스마트디바이스 전국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으며,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노원구와 주요 지역 학원협회와 MOU를 체결하여 현재 점진적으로 확장 중입니다. 또한, 베타서비스 론칭 후 3개월만에 누적 거래액 1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대표자는 넷마블게임즈를 시작으로 티몬, 브랜디에서 마케팅과 서비스 운영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생 스타트업에서 마케팅 및 BO로서 팁스와 시리즈A 투자 유치 경험을 쌓고, 창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합류한 유일선 CBO는 쿠팡, 야놀자, 브랜디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스타트업에서 마케팅과 서비스 기획에 약 15년의 경험이 있고 이를 바탕으로 영입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머신러닝을 바탕으로 준비한 서비스다보니 머신러닝개발자 두 분과 학원중개 플랫폼에서 경험이 풍부한 멤버 등 평균 5~6년차의 크루원들과 함께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첫째. 현재 학원비 할인이라는 무기를 가지고 빠르게 유저를 확보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그 이유에서 더 공격적인 유저모집을 위해 그리고 더 많은 데이터를 쌓기 위해 투자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둘째. 현재 영업과 CS인력의 충원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더 넓은 지역을 커버리지하기 위한 영업인력과 학원파트너와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소화할 수 있는 CS 및 Operation의 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셋째. 제품 개발과 모델의 고도화를 위해 개발자 채용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빅뱅엔젤스 스타트업네스트 13기 인터뷰 전체보기]


와우테일 편집팀입니다. 국내외 스타트업 생태계 소식과 창업자-투자자의 깊이 있는 이야기를 빠르게 전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