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edutech wowtalk

메타버스를 통한 무한확장 멀티버스 ‘There’ 개발 메타캠프

2022-10-21 5 min read

author:

메타버스를 통한 무한확장 멀티버스 ‘There’ 개발 메타캠프

Reading Time: 5 minutes

[편집자주] 빅뱅엔젤스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네스트’ 12기에 참가 중인 스타트업에 대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오는 28일에 데모데이를 앞둔 프로그램 참여 9팀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본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2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1분기 

진일보한 IT 기술을 통해 교육 격차를 해소하려는 스타트업들의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지역과 소득 등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 효율적인 교육 기회를 제공하려는 기업들 가운데 메타버스로 혁신을 꾀하는 메타캠프가 있다. 

가상·증강현실(VR·AR), 인공지능(AI), 메타버스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교육에 접목해 양방향·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에듀테크 산업은 지난해 국내 시장 규모는 약 5조218억원을 기록할만큼 성장했다. 비대면 경제의 발전과 함께 글로벌 시장 규모 역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첨단 신기술을 접목한 시도도 활발하다. 

송영일 대표

메타캠프는 3D공간 소셜 서비스, 글로벌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교수가 브랜드가 되며 중심이 되는 교육이자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글로벌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을 제공한다. 

메타캠프의 메타버스 공유대학 ‘메타버시티’는 국내 63개 전문대학들과 구성된 공유대학 컨소시엄으로 ‘증거기반 에듀테크 생태계’에 대해 국내 및 해외의 공인된 연구기관을 통한 실증 및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개발에 적용했다.  

또 무한확장 메타버스 ‘There’를 개발했다. ‘There’은 3가지의 서비스 철학인 ‘다양성’, ’평등성’, ‘지속가능성’이 가능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목표로 한다. 정해진 아바타 커스텀이 아닌 사용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아바타들이 활동 할 수 있는 멀티버스 공간을 목표로 했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MMORPG 서버 기술을 접목, 무제한 동시접속자 컨트롤 기술, 멀티 & 크로스  디바이스, 대학교 강의를 위한 자체 M-LMS 등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제공한다. 

빅뱅엔젤스의 ‘스타트업 네스트(Start-up NEST)’ 12기에 선정된 메타캠프는 글로벌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해 메타버스 라이프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확장을 목표로 정진 중이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비효율적인 교육 방식 및 인프라의 문제로 인한 교육의 격차를 좁히고, 누구나 평준화된 교육의 기회를 현실화시키려 합니다. 궁극적으로는 3D공간 소셜 서비스, 글로벌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하여 메타버스 라이프 데이터 수집 및 분석을 통한 비즈니스 확장을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자사의 메타버스 서비스를 통하여 교수가 브랜드가 되며 중심이 되는 교육을 구현합니다. 시간, 장소에 구애 받지 않는 글로벌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수업 가능하며 데이터 기반으로 개인별 맞춤형 수업 / 해외 유학생 유치 / 평생교육이 가능합니다. 

한국의 지방대들은 인구 감소에 따른 초중고 뿐 아니라 서울의 사립대 뿐만이 아니라 지방대 소멸현상 교육 현장이 큰 위협에 처해있습니다.
인구 감소가 아닌 메타버스 교육 실현(디지털 교육 시스템전환)으로 전세계의 대학이 전부 경쟁자가 되는 상황이 될 것이라 예측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 관심이 있는 분야, 필요한 지식뿐 아니라 업무상 필요한 정보까지 유튜브에서 검색해서 전세계의 석학과 유명 대학 교수들의 수업을 너무나도 쉽게 배우는 요즘의 상황을 생각해보면, 메타버스 교육의 맞춤성은 예측이 아닌 예고된 방향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학의 교수들 또한 메타버스 대학을 통하여 한정된 학교에서의 교육이 아닌 글로벌 학생을 대상으로 강의를 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군이나 국가와 같은 제약에 휘둘리지 않고, 갈수 있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산에 사는 고3 학생이 대학을 가기 위하여 부산에 남을 것인가, 서울로 갈것인가의 고민이 아니라 하버드를 갈것인가 옥스포드로 갈것인가 즉 메타버스 교육으로 대학 졸업장이 나온다면 어떤 학교를 갈것이냐에 대하여 나라나 지역에 대한 제한이 없어지고, 자신과 맞는가 그 학교에서 받아 줄것인가에 대한 문제만 남게 됩니다. 

또한 메타버스 교육은 한정된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굳이 정원에 제한을 둘 필요가 없어 지금처럼 명문대를 가기 위해 빡빡한 경쟁을 치러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지금처럼 전공에 자신을 가두는 일이 없어져 시간과 기회비용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교육의 맞춤성은 바로 이런 부분에서 유용하게 된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 관심이 있는 분야, 경쟁력 있는 지식에 집중해서 교육받고, 맞춤형 인재가 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완결성이 가능한 메타버스 교육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메타버스 공유대학 ‘메타버시티’는 교육부에서 확정된 ‘디지털 융합 인재양성, 디지털 전환’의 목표에 맞춰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에서 ‘메타펜타곤’이라는 디지털 전환 핵심 아젠다로 연구하고 있는 컨셉으로 ‘메타 커뮤니티’, ‘메타 캠퍼스 라이프’, ’메타 러닝’, ‘메타 디벨로프먼트’, ‘메타 글로벌 에듀케이션’입니다. 

메타버시티는 국내 63개 전문대학들과 구성된 공유대학 컨소시엄으로 ‘증거기반 에듀테크 생태계’에 대하여 국내 및 해외의 공인된 연구기관을 통하여 실증 및 연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개발에 적용, 메타버시티에서의 모든 활동들은 대학들의 디지털 전화 지수로 반영이 됩니다.

또한 자사에서 직접 대학들과 개발하고 있는 최적화된 교육에 최적화된 LMS 등의 기능들은 타 메타버스 서비스들이 따라올 수 없는 특화된 차별화된 기술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두번째는 기술적 우위성입니다. There는 3가지 서비스 철학인 ‘다양성’, ’평등성’, ‘지속가능성’이 가능한 메타버스 서비스를 목표로 합니다. 그 철학을 기반으로 무한이 확장하고 있는 우주를 컨셉으로, 정해진 아바타 커스텀이 아닌 사용자들이 원하는 다양한 아바타들이 활동 할 수 있는 멀티버스 공간을 만듭니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 기술을 기반으로 MMORPG 서버 기술을 접목, 무제한 동시접속자 컨트롤 기술, 멀티 & 크로스  디바이스, 대규모 VoiP 컨트롤 기술, 대학교 강의를 위한 자체 M-LMS, 자유로운 행성 제작을 위한 아틀라스 시스템, 멀티 아바타 최적화 기술을 기반으로 학교, MICE, 컨퍼런스, 콘서트, 업무를 위한 오피스 등 다양한 메타버스 서비스가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무한확장 메타버스 ‘There’ 와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공유대학 ‘메타버시티(Metaversity)’입니다. 

우리 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치지앨널리틱스는 메타버스 관련 글로벌 시장 규모가 2025년 336조, 2030년 1310조로 성장 할 것이라 전망했습니다. 그중 온라인 교육 시장은 2024년 157조원의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리는 There 서비스와 초기 메타버시티(Metaversity)를 통한 Z세대를 타깃으로 메타버스 교육시장 진출과 선점, 사용자 확보, 그 사용자를 기반으로한 다양한 버티컬 서비스를 제공하려 합니다. 또한 데이터 수집, 분석을 기반 광고 및 지속적인 서비스 확대를 해나갈 계획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비즈니스 모델은 B2B / B2B2C / B2C을 순차적으로 준비 중입니다. 

B2B : 공유대학 Metaversity
  – 행성 사용료
  – 크레딧 충전을 기반으로한 강의 별 시수 차감
– 비교과 과목 이수 : 수수료
  – 진로상담 상담료 : 학생별 상담료 수수료
  – 심리상담 상담료 : 학생별 상담료 수수료

2. B2B : Event
  – 다양한 규모의 행사 : 행사장 구축비 & 진행비
  – 콘서트 : 콘서트 구축비 & 진행비
3. B2B : Infinity Office
  – 비대면 메타버스 오피스 : 사용자 월정액 서비스

4. Market Place
  – 아틀라스 시스템 행성 판매 & 아이템 판매
  – 아바타 판매
  – 서드파트 아바타 판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그 동안 성과는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 AWS와 메타버스 공유대학 ‘메타버시티’ 개발 컨소시엄 참여 총 54개 대학(2021.11), 메타버스 서비스 ‘메타버시티’에서 23개 대학 졸업식 진행해서 총 4,832명(2022.02), 메타버스 서비스 ‘메타버시티’에서 26개 전문대학 입학식 진행 : 9,467명(2022.03), 한국고등직업교육학회와 63개 대학과 공유대학 메타버시티 컨소시엄 플랫폼 구축협약 체결(2022.03), 기술역량 우수기업 T5 인증 획득(2022.05) 등의 성과가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강북성심병원과 아동·청소년 대상 스마트 건강관리 실증, 한국건강증진개발원과 외교부와 함께 #End Violence K-Pop Concert 글로벌 서비스 개최, 외교부 코리아즈(KOREAZ) 글로벌 페스티벌 개최(2022.10) 등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27년 이상의 다양한 IT 사업 경력을 지닌 경영진 및 평균 26년 이상의 온라인 게임 및 VR 콘텐츠 개발 & 서비스 경력의 전문 팀으로 구성됐습니다. 2022년 10월 그동안의 개발 경력으로 진짜 메타버스 서비스를 만들어 보려 모인 팀입니다.

[빅뱅엔젤스 스타트업 네스트 12기 참가팀 인터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