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E스포츠-게임 분석계의 용감한 형제들 ‘피에스애널리틱스’

2022-07-18 3 min read

author:

E스포츠-게임 분석계의 용감한 형제들 ‘피에스애널리틱스’

Reading Time: 3 minutes

[편집자주] 빅뱅엔젤스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네스트’ 11기에 참가 중인 스타트업에 대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11팀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살펴본다. ==> 데모데이 참관신청

피에스애널리틱스는 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에 기반해 게임 메타 분석을 진행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제공한다. 머신러닝 연구실 박사과정 중이던 박정운 대표와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던 박정한 공동대표, 두 형제가 뜻을 모아 회사를 설립했다.

형제는 게이머들이 쉽고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그들의 여가시간에 좀 더 몰두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어시스턴스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lol.ps를 오픈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게임에서 나아가 E스포츠 등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신규 서비스 개발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E스포츠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여가시간에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 또한 계속해서 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공룡기업들은 유저들이 좀 더 본인들의 컨텐츠, 게임 플랫폼에서 활동하길 바라며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 게임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늘어나는 게이머들은 게임 내 경쟁 구도에 놓여지게 되고, 자연스레 게임을 ‘공부해야하는 시간’도 필요하게 됩니다. 허나, 이는 나의 여가시간을 줄이는 방향입니다. 좀 더 게이머들이 쉽고 재미있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그들의 여가시간에 좀 더 몰두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어시스턴스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피에스애널리틱스는 데이터와 머신러닝 기술에 기반하여 게임 메타 분석을 진행하고, 유저들이 쉽고 빠르게 이를 익힐 수 있도록 여러 형태의 컨텐츠와 플랫폼 서비스를 제작하여 제공하려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쟁사에 비해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장점이 무엇입니까? 

2018년도부터 게이머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 관전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였고, 매일 영상을 업로드하여 풍부한 컨텐츠 아카이브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ol.ps라는 웹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유저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는 월 500만 방문자수를 기록할 정도의 트래픽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매체를 보유하고 있어 광고비용을 줄이는 것은 물론 유저들과의 소통도 꾸준히 해나가고 있습니다.

이뿐만아니라 회사 내에 연구팀을 따로 꾸리고, 이미지인식기술, 머신러닝 전공자들을 영입, 차세대 AI 코칭 플랫폼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상태는? 

프로관전러 P.S 유튜브 채널(구독자 44만명, 누적 조회수 약 2억5천만 건)과 Lol.ps 웹사이트(월 방문자수 500만), Tftps.gg 웹사이트(머신러닝 기반의 전략 추천 웹사이트 오픈) 등 입니다. 

향후에는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을 출시, 유저들이 게임을 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어시스턴스 기능을 무료/구독 모델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는 얼마나 됩니까? 우리의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글로벌 이스포츠 시청자 수로만 2020년에는 4.9억명, 2023년에는 6.4억명이 볼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이 높은 리그오브레전드, 세계 대회 결승전의 경우 이미 슈퍼볼을 비롯한 유명 정통스포츠 결승전의 뷰어십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만큼이나 게임경기를 시청하는 유저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이스포츠 시장의 규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시장의 80%가 10~35세일 정도로 젊은 시장이기 때문에 지금보다 5년, 10년뒤가 더 기대되는 시장입니다. 높은 유입률은 계속 유지하면서 구매력을 갖춘 세대까지 포함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현재 회사의 주 매출 수익은 광고비입니다. 유튜브와 웹사이트 트래픽에 기반한 광고 매출로 BM들이 세팅되어있습니다.

내년에는 데스크톱 앱 서비스를 진행하면서 좀 더 개개인, 고객 중심의 기능들을 선보이고 월 구독형태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지금 서비스하고 있는 서비스의 만족도를 더 높여 트래픽을 더 늘리고, 내년 출시하는 구독모델의 매력을 높여 구독모델 전환률을 높여야할 것입니다.

그 외, 이스포츠 게이머들과 관련된 상품 브랜딩 페이지 및 외주 광고 영상 제작, 프로게임단과의 협업 + B2B 모델을 통해 부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 구독자 44만, 운영하고 있는 lol.ps 웹사이트는월 평균 500만 방문자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초기창업패키지 창업기업 및 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 ‘스타트업네스트(Start-up NEST)’, 기술평가 우수 인증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얼마 전인 6월에 동문파트너즈로부터 10억원을 투자받았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2018년, 형제가 시작했던 유튜브채널을 중심으로 PS라는 브랜드가치를 높이기 위해 팬들과 소통하며 채널의 신뢰도를 높이는 데 집중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좀 더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고, 머신러닝 연구실 박사과정에 있는 대학 동기들과 뜻을 모아 법인을 설립, lol.ps를 오픈, 본격적인 서비스 개발에 돌입합니다. 

2021년에는 E스포츠시장 전문가들도 회사에 합류하여 좀 더 유저들에게 와닿는 신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각종 사업 선정, 투자 유치에 성공, 개발 속도를 더 높일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게임(Game) 관련 소식보기]


[빅뱅엔젤스 스타트업 네스트 11기 참가팀 인터뷰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열심히 듣고 성실히 씁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