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소울엑스-메디컬아이피-누비랩, CES 2023서 혁신 기술 공개

2023-01-06 3 min read

author:

소울엑스-메디컬아이피-누비랩, CES 2023서 혁신 기술 공개

Reading Time: 3 minutes

메타버스 솔루션 스타트업 소울엑스가 미국 라스베이거스 일대에서 개최되는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3’에 참여한다.

소울엑스는 앞서 CES 2023 통합한국관 참가기업 선발을 위한 ‘제3회 스테이지유레카’에서 우수상을 받으며 전시 참여 기회를 얻었다.

이번에 소울엑스가 선보이는 ‘엑스룸(XROOM)’은 게임 엔진을 기반으로 한 소울엑스의 자체 개발 특허 기술로 개발된 메타버스 시대 영상 크리에이터를 위한 스토리텔링 솔루션이다. 일반 유튜버 수준의 간편한 영상 장비로 고퀄리티 실시간 영상 합성이 가능하며 3D 모델링, 2D 그래픽 소스와 각종 이펙트, 사운드를 직관적인 UI/UX와 Drag&Drop 방식으로 라이브, 스토리텔링형 콘텐츠, 퍼포먼스와 같은 다양한 방식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다.

엑스룸은 국내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1인 영상 크리에이터, 멀티채널 네트워크(MCN), IP 사업자·기업을 대상으로 베타 서비스를 지원했다. 글로벌 정식 서비스 오픈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울엑스는 전시 기간 바이어 및 투자 발굴·유치를 위한 IR 피칭과 데모데이, 매칭 프로그램을 통해 소울엑스를 소개하고 글로벌 미디어 인터뷰, 비즈 매칭 참여로 적극적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황영택 소울엑스 대표는 “CES에 참가한 글로벌 기업들과 투자자들에게 처음으로 엑스룸을 선보이게 돼 매우 기대되고 설레인다”며 “엑스룸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메타버스 시대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디지털 트윈 기반 의료 AI 솔루션 기업 메디컬아이피도 CES 2023에 참가해 메디컬아이피는 의료영상 데이터와 IT 기술을 접목한 의료영상 디지털 트윈 구현 기술, 의료 메타버스 기술을 선보인다. 이번 행사를 통해 의료 산업 내 경쟁력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성과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메디컬아이피가 CES 2023를 통해 선보인 제품은 미국 FDA, 유럽 CE 인증 등 해외 주요 인증을 획득한 ▲의료영상 기반 디지털 트윈 구현 AI 소프트웨어 ‘MEDIP PRO(메딥프로)’와 ▲해부학 교육에 특화된 의료 메타버스 플랫폼 ‘MDBOX(엠디박스)’다.

회사 측은 “회사가 보유한 의료 솔루션은 의료영상 데이터를 근간으로 하여 AI 분할과 분석,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메타버스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융합한 결과물”이라며 “CES를 통해 선보인 MDBOX는 메타버스 공간에서 해부학 구조물에 대한 몰입형 실습 교육을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메타버스 기술을 의학 분야로 확장했다는 점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MEDIP PRO, MDBOX는 CT, MRI 등 의료영상에 첨단 IT 기술을 접목해 인체 내부 정보를 디지털 트윈으로 구현함으로써 의료 데이터의 효용성과 가치를 극대화하는 기술이다.

회사는 인공지능을 통해 의료영상 내 장기와 병변 등을 빠르고 정확하게 3차원 분할, 분석하는 의료 AI 기술을 바탕으로 해부학 구조물을 디지털화 하여 3차원 가상공간인 메타버스 상에서 활용 가능하게 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제품 라인업을 선보였다.

특히 메디컬아이피는 의료 IT 기술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Cadaver(해부용 사체)를 대체한 해부 실습 교육, 수술 계획 등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부학 구조물의 햅틱 반응, 내부 장기의 세밀한 움직임 구현, 수술 상황에 맞는 시나리오 연출까지 가능케 하는 등 기술 고도화를 지속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의료 메타버스 분야 최초로 NVIDIA의 프리미어 파트너(Premier Partner)로 선정되었고, NVIDIA Omniverse를 통한 의료영상의 실시간 디지털 트윈 구현 및 활용 기술을 개발하며 의료영상 기반 디지털 트윈 구현 기술이 보다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빠르게 도입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박상준 대표는 “수많은 IT기업이 메타버스 영역으로 산업을 연계, 확장하고자 노력하는 가운데 MEDIP PRO, MDBOX는 의료 분야에 메타버스를 접목한 선도적 제품”이라며 “글로벌 기업의 첨단 기술과 산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는 CES에 참가해 의료영상 데이터와 IT 기술을 접목한 혁신적 솔루션을 선보여 산업 내 입지를 공고히 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실적 성과를 가시화할 것”이라고 자신감을 전했다.

AI 스타트업 누비랩은 CES 2023에서 설치미술 신예로 주목받는 김은하 작가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AI 푸드 스캐닝 솔루션을 제공하는 누비랩은 사용자의 식습관 분석을 통해 먹는 것이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보여주는 ‘You are what you eat’, 그리고 남겨지는 음식물 분석 데이터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 지구 환경을 보호하자는 ‘We are what we waste’라는 메시지를 김은하 작가의 작품 전시를 통해 전세계에 알릴 예정이다.

누비랩 CES 부스에는 김은하 작가의 대표 작품인 Bon Appetit 시리즈가 전시된다. 해당 시리즈는 폐의류를 활용해 패스트푸드를 형상화한 것으로 ‘Bon Appetit 2’, ‘Bon Appetit 3’ 작품을 CES 2023 기간 중 만나볼 수 있다. Bon Appetit 2는 크기가 1.6m에 달하는 대형 설치 예술 작품으로, 방문객에게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지구 환경 보호에 기여하는 누비랩의 임팩트를 환기할 것으로 보인다.

김대훈 누비랩 대표는 “CES 2023에서 누비랩의 기술력 뿐만 아니라, 누비랩이 추구하는 가치를 김은하 작가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전달하게 되어 기쁘다”며 “4일간 CES 전시장에서 만나게 될 국내외 방문객에게 누비랩의 미션과 미래를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100억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에 성공한 누비랩은 전 세계 158개국에서 17만 명 이상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CES 2023의 노스홀(North Hall) 디지털 헬스(Digital Health) 존에서 누비랩 핵심 솔루션인 ‘AI 푸드 스캐너’를 중심으로 △영유아 성장 관리 솔루션 △만성질환자 식습관 관리 솔루션 △음식물 쓰레기 감소 솔루션 △푸드 스캔 API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전시할 예정이다.

[CES 2023 소식 전체보기]


[유용한 스타트업 리스트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