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contests

중기부, 오픈AI와 글로벌 진출할 AI 스타트업 모집(~11/17)

2023-10-31 2 min read

중기부, 오픈AI와 글로벌 진출할 AI 스타트업 모집(~11/17)

Reading Time: 2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는 AI 관련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과 기술 역량 제고를 위해 오는 12월 13일~14일  양일간 ‘오픈AI’와의 협업 행사‘K-Startup & OpenAI Matching Day’를 개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OpenAI와 기술 및 비즈니스 협업을 희망하는 스타트업 또는 예비 스타트업을 오는 3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 중소기업벤처기업부는 OpenAI 대표 샘 알트만(Sam Altman)을 초청해 공개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으며, 간담회에서 이영 장관은 OpenAI에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협업 프로그램 참여를 제안했고 샘 알트만이 이를 수락함에 따라 이번 행사가 추진됐다.

그간 중소벤처기업부와 OpenAI는 6월 간담회 이후 수차례 협의를 통해 한국과 미국에서 각각 예선과 본선을 개최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번 국내 행사를 통해 협력 가능성이 높은 스타트업을 선발한 후, 내년 상반기 미국 행사에서 해당 스타트업과 최종 협업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먼저, 협업 프로그램은 OpenAI가 개발한 AI 서비스의 API나 플러그인을 활용해 새로운 서비스 등을 제안하는 ‘API 활용 분야’와 AI 반도체, 로봇 등 신산업 기술과 AI 기술의 융합을 통한 신규 비즈니스를 제안하는 ‘협업 분야’로 구분된다.

참여 대상은 ‘API 활용 분야’의 경우 개발자를 비롯해 예비 창업자와 AI 관련 스타트업 모두 참여가 가능한 반면, ‘협업 분야’는 AI 관련 스타트업만 신청 가능하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서면평가를 통해 ‘API 활용 분야’ 20개사(팀)과 ‘협업 분야’ 20개사 등 총 40개사(팀)를 1차로 선발한 후, 12월 13일에 OpenAI 임원이 참여한 대면평가를 통해 미국 본선 행사에 진출할 ‘API 활용 분야’ 7개사(팀), ‘협업 분야’ 7개사 등 총 14개사(팀)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14개사(팀)는 ’24년 상반기에 美 OpenAI 본사 방문 기회와 OpenAI 개발자들과의 네트워킹 기회 등이 제공되고, OpenAI가 주관하는 본선 평가에 참여할 자격이 주어질 예정이다.

한편,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행사에 대한 (예비)스타트업의 이해도 및 관심도를 높이기 위해 오는 3일 오전 9시부터 OpenAI 임원이 직접 참여해 OpenAI의 AI 관련 정책, 한국 AI 관련 스타트업과의 협업 희망 분야 등을 설명하는 온라인 사전설명회를 중소벤처기업부 공식 유튜브를 통해 방송할 예정이다.

이영 장관은 “6월 간담회 이후 많은 노력 끝에 OpenAI와 국내 스타트업간의 협업을 위한 행사와 프로그램들이 본격적으로 추진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향후 중소벤처기업부는 OpenAI와의 협업을 통해 AI 유망 스타트업의 사업화와 글로벌 진출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며, 이와 함께 해당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AI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경진대회/지원사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