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에게 공기와 살균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일대 사건이었다. 2021년 7월에 설립된 오아이온은 이러한 공기 살균을 핵심으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신용보증기금과 빅뱅엔젤스의 ‘스타트업네스트’ 14기 데모데이에 참가하는 오아이온은 플라즈마 기술로 공기 살균의 효율을 높였다. 그러나 플라즈마 기술을 통한 살균은 제품의 방전부에 이물질이 쌓이는 부작용과 살균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온량을 증가시키면 오존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특히 방전부에 이물질이 쌓였을 때 이를 청소해주지 않으면 플라즈마 모듈의 핵심인 이온이 발생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오아이온은 국내 최초로 방전부에 쌓이는 불순물을 자동청소해주는 모듈을 개발했다.
실제로 자동청소기능을 장착한 플라즈마 모듈 제품은 미국에서는 프리미엄 모델로만 개발되어 일반 소비자들은 접근하기가 어려운 제품이었다. 오아이온은 프리미엄 모듈을 국산화해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고 있다.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미국에서 에어로졸 상태의 코로나19 바이러스 모듈 테스트를 진행하여 36m³의 대형 챔버에서 99.998%의 살균 성능을 입증 받았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 4월 블루포인트파트너스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하고, 9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TIPS프로그램에 선정됐다.
오아이온은 에어컨이나 환풍기, 에어샤워기 등 공조시설의 공기살균과 더불어, 의류, 신발 관리기, 방역로봇, 주방용품, 펫케어 까지 시장을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제품의 이온효과를 강화하면 탈취 성능까지 대폭 향상되어 음식물처리기나 흡연시설 등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오아이온은 공기의 살균과 탈취 기능이 필요한 제조사에게 플라즈마 제품 모듈을 공급하고 있고, 약 20여개의 고객사를 확보했다. 향후 연구개발을 통해 제로오존이 가능한 수준의 차세대 복합 모듈이 출시되면 살균과 더불어 탈취까지 오아이온의 시장영역은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나아가 OEM, IoT 분야까지 더욱 넓은 분야로 진출할 계획이다.
오아이온은 2024년 4분기를 목표로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를 준비 중이다. 투자를 통해 플라즈마 모듈 뿐만 아니라, 광촉매, UV살균까지 가능한 제품을 양산하려고 하며, 영업 마케팅 인력 역시 확보하여 제품의 판로를 개척하고자 한다. 아울러 일본을 시작으로 미국과 글로벌 시장까지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국내외 지사 및 해외법인 투자 등도 적극 해나가고자 준비 중이다.
안전한 공기살균, 바이러스 원천 차단
팬데믹을 겪으며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우리가 숨쉬고 사는 공간의 안전이 중요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공기 살균 기술들은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혹은 세균으로부터 우리를 완벽하게 지켜내지 못합니다. 공기를 빠르고 거의 완벽하게 살균하면서도 어느 제품, 공간에도 쉽게 적용할 수 있고 인체에 무해한 새로운 살균 기술이 있다면 언제 또 올 지 모르는 팬데믹으로부터 우리를 좀 더 안전하게 지켜주는데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다양한 제품에 플라즈마 살균 기술 적용
오아이온은 안전하고 깨끗한 실내공기를 만들기 위해 공기 살균 모듈을 만드는 스타트업입니다. 기후변화가 촉발한 다양한 생활의 위기와 코로나19와 같은 판데믹 질병으로부터 사람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켜주는 기술과 제품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국내 최초로 스스로 불순물이 쌓인 방전부를 자동청소 해주는 플라즈마 모듈을 개발하였습니다. 그리고, 기존 플라즈마 기술이 가지고 있던 방전부에 이물질이 쌓이는 문제를 해결하였고, 이를 통해 청소관리 문제로 플라즈마 기술의 적용이 어려웠던 다양한 제품에 살균 기술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현재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팁스 과제 선정을 통해 자동청소기능이 기본으로 장착되고 필터 없이도 오존을 스스로 흡착 제거하는 등 인체에 더욱 안전한 살균 모듈의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플라즈마 모듈 자동청소기능 국산화
플라즈마 모듈에 적용되는 자동청소기능은 일부 미국 플라즈마 전문업체들의 프리미엄 모델에만 적용되어왔던 기능입니다. 우리는 이를 국산화하여 고객들이 훨씬 더 저렴하고 쉽게 살균기능을 제품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미국에서 에어로졸 상태의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모듈 테스트를 진행하여 36m3의 대형 챔버에서 99.998%의 살균 성능을 입증 받았습니다. 이는 다른 제품들의 공기 흡입 살균 방식과 다르게 살균의 핵심 물질인 OH라디컬을 공기 중에 살포하는 플라즈마 기술의 장점을 활용했기에 가능하였습니다.
하지만 플라즈마는 살균물질 생성시 소량의 오존이 발생하는 문제로 인해 여전히 사용에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고자 하며, 팁스 과제 선정을 통해 그 가능성을 이미 인정받았습니다.
살균-탈취 성능 높이고 오존 부산물 자동 제거
우리가 현재 보유한 제품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슬림 타입인 기본형 제품은 어느 기기에도 쉽게 적용이 가능하며, 셀프클리닝 타입은 자동청소기능이 내장되어 살균력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또한, 이번 팁스 과제에 선정되어 개발 중인 제품은 기존의 장점을 모두 유지한 체 성능을 최대한으로 끌어 올려 단기간에 살균과 탈취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다만 이온량의 급증에 따라 필수불가결하게 발생되는 미량의 오존을 필터 없이 자가 흡착, 제거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인체에 안전하게 어느 장소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에어컨, 환풍기 넘어 의류관리기, 펫케어까지 시장 다양
팬데믹은 우리 삶에 여러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물건이나 집기에만 필요하던 살균의 영역이 공기와 공간으로 확장되었고, 그러한 이유로 헤파필터 하나로 미세먼지만 제거하던 기존 공기청정기들에 이제는 살균 기능이 필수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엘리베이터에도 공기 살균 기능이 적용되고 있고, 시스템 에어컨이나 환풍기, 에어샤워기 같은 가전들은 살균 기능을 통해 더욱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바라보는 시장은 공기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에어가전 외에도 공조, 환기설비, 의류나 신발의 살균탈취를 관리하는 옷장 매립형 의류관리기나 신발관리기, 사람이 있을 때에도 안전하면서도 효율적인 방역을 시행하는 방역로봇, 철저한 위생과 탈취를 필요로 하는 주방용품, 그리고 펫케어 가전까지 매우 다양하며, 기존보다 수십 배 강화된 이온효과로 빠른 탈취 성능까지 갖게 되면 음식물처리기나 흡연시설 같이 탈취를 필요로 하는 시장에도 진입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여러 분야에 필요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제조업체들은 모두 우리의 소중한 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공기 살균 모듈 제조사에 공급, OEM, IoT도 준비 중
살균과 탈취 기능이 제품에 필요한 제조사에 공기 살균 모듈을 직접 공급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기본적인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이와 더불어 가구나 액세서리 업체와 같이 자체적으로 직접 하드웨어를 개발하기 힘든 고객사에게 완제품을 대신 개발하여 공급하는 OEM 사업, 그리고 IoT 기반의 공기질 관리시스템을 별도로 개발하고 있어 월정액 서비스 형태로 요양병원 등에 공급하는 솔루션도 준비 중입니다.
20개 이상 고객사 확보
자동청소기능이 지원되는 플라즈마 살균 모듈만으로 우리는 엘리베이터와 공기살균기 그리고 공조환기업체 등 이미 20개 이상의 고객사를 확보했습니다.
성능이 현재보다 비약적으로 강화되면서도 궁극적으로 제로 오존을 구현하는 차세대 복합 모듈 개발이 완료되면 살균은 물론 탈취까지도 짧은 시간에 처리가 가능하게 되며, 우리의 B2B 고객사는 이러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산업군으로 빠르게 확장될 것을 기대합니다.
오아이온의 팀원들은 모두 B2B 하드웨어분야의 개발 혹은 영업에서 오랜 경험을 한 팀장급 이상의 베테랑들로 플라즈마와 각 분야에서 쌓은 실무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살균 모듈 개발과 생산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첫째, 2023년 9월 팁스(TIPS)에 선정되어 현재 개발이 진행 중인 제품은 기존에 없던 형태의 더 진보한 공기 살균 모듈로 향후 개발이 완료되면 플라즈마 외에도 광촉매, UV 등 살균기술 시장 전체를 선도할 수 있습니다. 개발 초기 단계지만 1년 내 신제품을 양산하고자 하며, 관련 양산 자재비용과 장비 셋업에 대한 자금 확보가 필요합니다.
둘째, 우리의 제품을 더욱 완성도 높게, 또 시장의 요구에 맞게 만들기 위한 기술 및 영업마케팅 인력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더 많은 인재들의 영입으로 더욱 완성도 높은 제품을 양산할 수 있다면 국내는 물론 세계시장에까지 더 큰 파급력으로 진출할 수 있습니다.
셋째, 세계시장 진출을 위한 영업마케팅 비용 확보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진출하고자 하는 시장은 먼저 일본으로, 일본은 자국의 대기업에서 이미 플라즈마를 비롯한 살균기술이 적용된 제품을 꾸준히 홍보하고 판매해왔으며 대중은 이러한 제품의 사용에 대한 거리낌이 거의 없어 진출하기 매우 유리한 시장입니다. 일본에 납품을 시작하면 그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시장도 쉽게 진출할 수 있습니다. 확보된 우수한 영업인력들을 통해 국내외 지사 및 해외법인 투자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답글 남기기
댓글을 달기 위해서는 로그인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