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리앤업테크, 위치 기반 폐기물 중개로 배출·처리 고민 해결(인터뷰)

2023-11-03 5 min read

author:

리앤업테크, 위치 기반 폐기물 중개로 배출·처리 고민 해결(인터뷰)

Reading Time: 5 minutes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5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1분기

폐기물 처리 시장에서는 폐기물 배출업체나 처리업체 모두 어려움을 호소한다. 폐기물의 정확한 정보, 적정 처리업체 선정, 폐기물 단가 시세 등 필요한 정보는 많지만 이런 정보가 서로 잘 연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리앤업테크’는 이러한 폐기물 배출 및 처리업체들의 고민에 해답을 제시하는 스타트업이다. 

리앤업테크는 사용자 중심의 LBS(위치기반서비스)를 활용하여 주변의 합법적 폐기물 처리 업체 목록을 알려주고, 품목별 매입 단가, 거리, 운반비 등을 계산하여 배출업체에게 이상적인 처리업체를 제안한다. ‘올수거’라고 부르는 이 서비스의 도입으로, 기업들은 전화로 견적을 받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치지 않고, 1시간 내에 여러 업체의 견적을 비교하며 최대 4배 더 빠르게 안정적인 업체를 선택할 수 있다.

더불어 리앤업테크는 허가가 안 된 폐기물 처리업체를 회원 등록 과정에서 배제하고, 정기적으로도 업체를 검증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뿐만 아니라, 환경부의 올바로 시스템과의 연동을 통해 폐기물 전자인계서 및 대장관리 업무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김현진 대표

한편 리앤업테크는 단순히 폐기물 단가 시세를 제공하는데서 나아가 산업 동향, 원자재값 변동, 과거 데이터 등을 바탕으로 폐기물의 미래 시세를 예측하는 서비스를 추가로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폐기물 관련 업체가 미래의 시세 변동을 예측하고 사전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리앤업테크의 경쟁력은 다른 데도 있다.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거래명세서, 전자인계서, 대장관리, 환경부 시스템 등록 등의 절차가 필요한데 리앤업테크는 이를 거래명세서 사진 촬영 한번으로 환경부 시스템에 자동 등록하는 원스톱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현재 테스트 및 수정 작업을 거치며, 올해 말에는 기본 기능을 갖춘 상태로 출시될 예정이다. 이미 검증을 완료한 지역에서 시작하여, 사용이 예정된 업체들과의 파트너십도 확보하고 있다. 리앤업테크는 초기 고객으로 폐기물 배출 기업, 수집운반 기업을 상정하고 있으나, 향후에는 공동주택의 생활폐기물까지 시장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폐기물 배출업체와 수거 업체를 중개하는 B2B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중개 과정에서 불법행위 여부를 검증하여 안전한 거래를 보장한다. 대부분의 서비스는 무상으로 제공되지만 일부 고급 기능은 월 2,900원이라는저렴한 구독 가격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리앤업테크는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 수상,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투자 유치 프로그램 선정 등의 성과를 이루어 왔다. 폐기물 산업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리앤업테크는 신용보증기금 빅뱅엔젤스의 ‘스타트업네스트’ 14기 데모데이에도 참여해 기술력과 경쟁력을 선보일 예정이다. 

김현진 리앤업테크 대표는  “우리의 기술은 시장의 필요와 수요가 확실하며 이미 다수의 업체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았다”라며 “수집된 폐기물 데이터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로 확장이 가능하다는 점, 전문적인 팀 구성과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다는 점 등에서 성장 가능성을 봐달라”고 밝혔다. 

리앤업테크는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 진출도 타진 중이다. 지난 10월 해외 대기업과 미팅을 갖고 글로벌 진출을 가시화한다는 계획이다. 

폐기물 배출 및 처리업체 모두 고통받는 자원 순환 생태계 

자원 순환 생태계의 고질적인 병폐는 비효율적인 거래와 업무 방식, 그리고 전국 단위로 분명한 수요층이 존재하는 재활용 자원이 단순 폐기물로 인식되어 버려지고 있는 것입니다. 리앤업테크는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폐기물 처리 경력자라고 하더라도 폐기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를 취급하는 처분업체에 대한 데이터가 부재하기 때문에 발생됩니다. 폐기물 수거업체는 수집 운반된 폐기물을 합리적으로 처분할 적정 업체는 물론, 거래 당시 폐기물의 단가를 품목별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업체가 폐기물의 품목별 단가 시세 정보와 처분업체 정보를 찾는데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어 많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사업장에서 배출하는 폐기물 처리 과정은 더욱 번거롭고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합니다. 제조업체와 공장 등에서는 제품을 생산하고 남은 부산물을 「폐기물관리법」에 의해 처분해야 합니다. 하지만 폐기물 수거업체를 선정하는 데도 보통 4일 이상이 소요되고 업체 선정을 잘못하여 처리했을 경우 과태료가 부과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폐기물 배출업체(공장, 제조업체 등)와 수집·운반업체는 폐기물 전자인계서와 대장관리 등을 성실하게 수행하여야 하는데, 이런 업무 진행을 양 당사자가 모두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LBS 기반 원스톱 폐기물 관리 서비스 제공

리앤업테크의 ‘올수거’ 서비스는 LBS(위치기반서비스) 데이터에 근거한 One-Stop 폐기물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사용자 중심의 LBS를 이용하여 반경 수km 내의 합법적인 폐기물 처리 업체를 추천해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각 업체의 품목별 매입 단가와 거리, 운반비 등을 계산하여 배출업체에게 최적의 처리업체를 매칭해드립니다.

일일이 전화하여 견적을 받는 대신에 입찰서비스를 이용하여  1시간 내에 수개 업체의 견적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처리업체 선정에 있어서 기존 보다 4배 이상 빠르고 간편하게 안정적인 업체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리앤업테크는 회원 등록 과정에서 비허가 폐기물처리업체를 1차적으로 배제하고, 정기적으로도 업체를 검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또한, 우리는 환경부의 올바로 시스템과 연동하는 모델을 구현하여 자사의 서비스에서 간단한 작성만으로도 폐기물의 전자인계서와 대장관리가 가능한 서비스를 구현하여 업무의 부담을 확연히 줄였습니다. 이러한 기술로 기업의 생산성 증가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폐기물 미래 예측 시세도 제공, 고객 유입 가능성 높아 

산업 동향이나 원자재값, 과거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폐기물 시세를 예측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우리는 원자재값의 상승이나 하락 그리고 산업 동향이나 정부 정책 방향과 과거 시세 데이터 등을 이용하여 폐기물의 품목별 시세를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서비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주식이나 금을 팔 때에도 최고가 시점에 팔기를 원하듯이 폐기물 업계도 동일합니다. 단순한 시세 정보 제공 기능을 넘어 향후 시세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고객을 더욱 확장할 수 있으며,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각 사업체도 폐기물 관리 운영을 미리 계획할 수 있습니다.

거래명세서 사진 촬영하면 환경부 시스템 등록

또한 폐기물을 거래하는 양 당사자는 배출품목과 배출량, 단가 등의 정보가 담긴 거래명세서를 주고받습니다. 해당 정보를 이용하여 업체 간 전자인계서가 작성되고, 폐기물의 대장관리도 이뤄지며, 이를 환경부의 시스템에 등록해야 합니다. 우리는 거래명세서의 사진 촬영 또는 플랫폼 서비스 내에서 확정된 거래 내용을 토대로 배출자와 처리자의 개인정보를 제공받아 환경부의 시스템에 연동하는 모델을 구현하여 신고 의무를 대폭 간소화하였습니다. 즉 하나의 앱으로 처리부터 관리까지 One-Stop으로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기본 기능 서비스 연말께 출시, 사용 예정 업체도 확보

리엔업테크의 서비스는 현재 테스트 과정을 거쳐 수정 작업 중에 있습니다. 

5년 간 50여 종에 이르는 폐기물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면서 시세 예측에 대한 모델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는 폐기물 업종 사업체에 대한 검증을 진행 중에 있으며, 특정 지역은 검증을 마친 상태입니다.

업체 매칭이나 추천, 편리한 견적과 같은 기본적인 기능 서비스를, 이미 검증을 마친 지역을 시작으로 하여 올해 말에 출시할 예정이고,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업체도 일정 정도 확보해 둔 상황입니다.

사업장 폐기물 처리에서 공동주택 생활폐기물로 확대 

국내 폐기물 시장 규모는 약 22조 원입니다. 그 중에서 우리의 타깃 시장은 사업장 발생폐기물 수집 운반업 분야로 시장 규모는 약 4조 원 정도입니다. 초기의 핵심 타깃은 중소규모 단위의 58만 제조업체와 해당 업체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을 수거하는 수집운반 기업이 주 고객입니다. 그리고 향후 사업장폐기물을 넘어 생활폐기물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고, 핵심 타깃은 공동주택이 되겠습니다.

폐기물 배출기업-처리기업 B2B 연계 비즈니스 모델 

우리의 서비스는 B2B 방식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폐기물을 처리하고자 하는 기업과 이를 수거하고자 하는 기업을 중개하는 방식이고 중개 과정에서 업체 간 불법행위 여부를 검증하는 과정을 통하여 신속하고 안전한 거래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합니다. 이 과정에서 발생되는 중개 수수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서비스가 무상으로 제공이 되지만 시세 예측이나 환경부 시스템의 연동 모델을 통한 대장관리 업무 등의 간편화 서비스는 구독 모델로 월 2,900원에 제공할 계획입니다.

기술성, 혁신성으로 수상 및 투자 유치 프로그램 선정 

기술성과 혁신성을 인정받아 경기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상을 수상하였으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투자 유치 프로그램(G-ROUND)에 선정되어 기업 밸류 40~100억 그룹에 배치를 받았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신규 고객사가 경기 남부권을 중심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광고나 제휴 등의 문의가 지속적으로 들어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거래중인 대기업을 비롯한 약 80개의 고객사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년 상반기부터는 본격적인 영업을 통하여 전국적 폐기물 밸류체인을 만들 계획입니다. 

폐기물 분야에서 베테랑 팀원들이 경쟁력 

리앤업테크의 대표는 폐기물 분야에서 8년 이상의 경력을 거쳤으며 다양한 폐기물 네트워크와 정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활용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회사에서 데이터 수집과 검증 과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팀원의 경우에는 적재 순서, 동선과 같은 전반적인 수집 운반 체계를 담당하는 폐기물 경력 15년 차 이상의 멤버와 대기업에서 다수의 R&D를 수행했던 경력 10년 차 이상의 선임연구원이 있고 예측 모델 구현을 위한 연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마케팅과 웹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경력 10년 차 이상의 디자이너와 개발 직군에서 7년 차 이상의 경력을 지닌 실력있는 Full-Stack 개발자로 구성돼 있습니다. 우리 팀은 폐기물 산업 현장에서의 비합리적이고 비효율적인 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모인 전문성과 도전정신이 넘치는, 열의로 가득한 팀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첫째,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이고 분명한 수요가 존재합니다. 현재 해당 서비스에 대한 설문조사를 약 170개 이상의 업체를 대상으로 시행(배출업체 100개 /처리업체 70개)하였는데 모두 긍정적인 반응이고 서비스를 사용할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기존에 거래하던 대기업 담당자도 리앤업테크의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월별 폐기물 배출량과 배출비용, 재활용비율, 탄소 감축 사회의 기여 정도 등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제공받을 수 있어 기업 경영에 매우 편리하게 작용할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

둘째, 전국적으로 산재되어 있는 폐기물 데이터를 수집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로의 확장이 충분히 가능한 모델입니다. 우리는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지역별 폐기물 발생량을 추산할 수 있고 폐기물 이동량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사업체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통하여 구매 형태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고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는 알고리즘을 통하여 특정 시기에 그 제품을 해당 사업체에 추천하는 기능으로도 사용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우리 팀은 폐기물 분야의 전문가와 열의가 넘치는 인재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목표는 뚜렷합니다. 비효율적이고 비합리적으로 거래되고 운영되는 폐기물 시장의 혁신적인 개선입니다. 우리는 수도권 지역, 특히 경기 남부권을 선점한 뒤에 전국적으로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진출을 위해 지난 10월 말 외국 유수의 기업과 미팅을 가졌습니다. 곧 가시적인 성과가 있을 것입니다. 

[폐기물(wastetech) 관련 소식보기]

스타트업 투자의 숨은 말 '다코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