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wowtalk

위아트, ‘미술 대중화’로 갤러리의 문턱을 낮추는 혁신 브랜드(인터뷰)

2023-11-14 3 min read

author:

위아트, ‘미술 대중화’로 갤러리의 문턱을 낮추는 혁신 브랜드(인터뷰)

Reading Time: 3 minutes

팝 아티스트 앤디 워홀이나, 김환기 화백, 빛의 화가 렘브란트의 작품이나, 또는 번뜩이는 재능을 가진 현대 미술가의 그림을 내 집이나 사무실에 걸어두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았을 것이다. 비록 그것이 수 억, 수십 억 하는 원본 작품이 아니더라도 말이다. 가장 원초적인 예술로서의 미술에 대한 개인적 욕구를 실현시키며 ‘미술의 대중화’라는 미션으로 출발한 기업이 있다. 이 회사의 이름은 위아트(weandart)다.

문상원 위아트 대표

위아트는 미술을 더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고자 하는 미술 대중화 브랜드다. 이들의 목표는 갤러리의 문턱을 낮추고, 온라인을 통해 쉽게 미술을 접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초기에는 미술품 IP를 활용한 에디션과 판화 위주로 판매했지만, 이제는 갤러리와 협력하여 갤러리가 보유하고 있는 원작자의 오리지널 작품도 판매할 계획이다. 위아트의 장기 목표는 아트 플랫폼 ‘아티시’와 같은 형태로 발전하여 개인 고객들도 작품을 위탁하고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위아트는 단순히 작품을 판매하는 것을 넘어서, 해당 작품이 구매자의 공간에 어떻게 배치될 때 잘 어울릴 수 있는지 컨설팅하고 설치해주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들의 타깃 시장은 미술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으로, 기존 30~40대 여성 고객을 넘어 최근에는 MZ세대와 남성 고객층도 증가하고 있다. 경기콘텐츠진흥원의 지원을 받으며 빠른 성장을 이룬 위아트는 2017년 3억 매출에서 출발해 2022년에는 58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누적 매출 260억 원, 재구매율도 24%에 달한다. 앞으로도 글로벌 아티스트 발굴에 주력하며 다양한 작품을 소개할 예정인 위아트는 미술계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며, 많은 이들에게 미술의 아름다움을 전달하는 데 중추 역할을 하고 있다.

갤러리가 아닌 온라인에서도 만날 수 있는 미술

왜 사람들은 그림을 어려워 할까? 왜 꼭 그림은 갤러리에서만 살 수 있지?  온라인에서 보다 쉽게 다가갈 순 없을까? 우리가 이 문제를 해결하자. 위아트는 이렇게 시작되었습니다.

‘미술 대중화’ 미션, 국내 1위 브랜드

위아트는 국내 1위 미술 대중화 브랜드로서, 국내 외 아티스트들의 작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미션인 ‘미술 대중화’의 가장 중요한 첫 관문은 높았던 갤러리의 문턱을 낮추는 것입니다. 위아트는 온라인으로 누구나 쉽게 미술에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해 왔는데, 처음에는 주로 미술품 IP를 활용한 에디션이나 판화 위주의 작품을 판매했습니다. 

여기에서 더 나아가 앞으로는 갤러리들과의 협업을 통해 오리지널 작품도 판매하려 합니다. 갤러리가 보유하고 있는 원작을 위아트에서 온라인으로 판매 대행하는 형태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아티시(Artish)와 같은 아트 플랫폼 형태로, 갤러리 뿐만이 아니라 개인 고객들도 위탁하고 거래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위아트는 국내에서 가장 많은 아트 IP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그림이라는 슬로건 처럼 어떤 작품이건 위아트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세상의 모든 그림’, 30만원대 에디션에서 고가의 원작까지

 위아트는 세상의 모든 그림을 선보입니다. 국내외 아티스트들의 수많은 작품을 소개하고 이를 판매합니다. 구매자는 자신이 원하는 작품의 사이즈와 액자 형태를 선택하고 주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작품 판매를 넘어 이 작품이 구매자의 공간에 어떤 식으로 배치될 때 가장 아름답게 제 기능을 할 수 있을지를 개인 방문을 통해 컨설팅하고 설치까지 해드리는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주로 판매되는 작품은 누구나 쉽게 다가갈 수 있는 30만원대의 에디션과 판화가 위주였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고가의 원작 작품도 판매를 진행하면서 가격의 폭이 다양화되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방식으로 ‘미술 대중화’를 이루기를 희망합니다.

미술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이 위아트의 고객 

미술에 관심이 있는 고객, 그리고 관심을 가지게 될 모든 고객이 타겟입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30대, 40대 여성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위아트가 여러 신진작가들을 섭외하고 현대미술을 지속적으로 소개하면서 최근에는 MZ, 그리고 남성 고객층도 매우 두터워 졌습니다.

연평균 200%이상 성장.. 글로벌 아티스트들로도 확장 예정 

위아트는 2017년 3억원 대 매출에서 2022년 58억 원 매출까지 연 평균 200% 이상 빠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재구매율 또한 24%에 이르며, 최근 누적 매출 260억 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앞으로 위아트에서는 글로벌 아티스트를 계속 발굴하여 고객들에게 소개할 예정입니다. 위아트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작품도 많이 기대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커머스(Commerce)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투자의 숨은 말 '다코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