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투게더] 티치갭 “e스포츠 교육 시장, 맞춤형 학습 플랫폼으로 선도”


  • 현재 투자유치 단계: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5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2025년 1분기
teachgap CEO final - 와우테일

전 세계 게이머 수는 30억 명, e스포츠 시청자 수는 6억 명에 이르며 이중 열성 게이머가 약 3억 명에 달한다. 여기에 열성 게이머를 비롯해 차세대 게이머를 교육, 육성하는 교육비 등으로 지출되는 e스포츠 교육 시장은 약 3조 원 규모를 형성하고 있다. 

2024년 집계 기준 국내 e스포츠 시장 규모는 약 1,500억 원에 달하며, 이와 더불어 e스포츠 교육에 대한 수요도 점차 증가 중이다. 특히 세계적인 플레이어를 다수 보유하고, 글로벌 규모의 각종 대회 개최 등 풍부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만큼 교육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다. 

e스포츠 교육 플랫폼 스타트업 티치갭(Teachgap)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블루오션 시장에서 일반 게이머들이 자신의 실력에 맞는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많은 게이머들은 유튜브에서 프로게이머의 경기 영상을 보며 실력을 높이려 하지만,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구체적인 해법을 얻기 어렵다는 문제를 겪고 있다. 특히, 유튜브와 같은 기존 플랫폼에서는 강의의 수준과 캐릭터, 스킬이 일치하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소모해야 한다. 

티치갭은 이처럼 자신의 수준에 맞는 교육 콘텐츠 찾기가 어렵다는 문제점에서 착안, 페인포인트를 해결하기 위해 2023년 9월 설립됐다. 이를 위해 티치갭은 ‘리그오브레전드’, ‘발로란트’, ‘이터널리턴’ 등 인기 게임에 대한 고품질 강의 영상을 상황별로 제공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이 과정에서 유저는 필요한 강의만 골라 빠르게 습득할 수 있으며, 게임 특성에 따라 강의 검색과 필터링이 가능하다. 프로게이머 출신 강사들이 강의를 진행하며, 게임의 속성에 따라 티어와 캐릭터, 역할 등으로 분류돼 사용자가 본인의 실력과 상황에 맞는 맞춤형 학습이 가능하다.

무엇보다 차별화된 경쟁력은 ‘e스포츠 강의 전용 플랫폼’으로서의 전문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UI/UX다. 일반적인 교육 플랫폼과 달리, 티치갭은 e스포츠의 특수성을 고려해 제작된 전용 인터페이스로 설계됐다. 그 결과 게이머들은 필요한 정보를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찾아 실력을 높일 수 있다. 

티치갭은 개별 강의를 유료로 제공하며, 판매 수익의 일부를 플랫폼 수수료로 취하고 나머지는 강사에게 지급하는 방식의 수익 모델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모델은 수익 구조를 간단히 유지하면서도 강사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여기에 e스포츠 교육에서 나아가 커머스 상품의 판매와 e스포츠 관련 굿즈를 제공하는 부가 사업으로 확장 가능성도 타진 중이다. 

티치갭은 e스포츠 구단과 프로게이머 출신 강사들과 협업해 다양한 강의를 준비 중이며, 이미 예비창업패키지와 스포츠산업 예비초기창업지원사업 등에 선정돼 기술력과 사업성을 입증했다. 현재 특허 3건과 디자인 4건을 출원한 상태로,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기능을 추가 개발 중이다.

티치갭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가 운영하는 ‘G-스타트업 청년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돼 다양한 지원과 보육을 받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은 강원도와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가 도내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보유한 창업기업의 성장지원을 목표로 사업화 자금 지원, 교육, 전문가 멘토링, 투자연계 등을 제공하는 지원 사업이다. 

이찬우 티치갭 대표는 “G-스타트업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창업자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유익한 창업 교육을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확립할 수 있었다”고 의미를 밝혔다. 

teachgap logo - 와우테일

티치갭이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우리 팀은 일반 게이머들이 게임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어도, 자신의 상황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찾기가 어렵다는 점을 해결하고자 합니다. 유튜브에 올라온 프로게이머들의 경기 영상을 분석할 수 있지만, 비전문가 입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을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또, 유튜브에 강의 영상들이 있긴 하지만, 자신의 실력 수준과 캐릭터에 딱 맞는 콘텐츠를 찾기 위해 시간을 많이 소비해야 합니다.

티치갭은 일반 게이머들에게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e스포츠 교육을 제공하는 영상 플랫폼입니다. 우리는 게이머들이 실력을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고품질 강의 영상을 제공합니다.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나요?

티치갭은 e스포츠 전문 온라인 강의 플랫폼으로, 게이머들이 게임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대응법을 짧은 길이의 개별 영상으로 제공합니다. 게임을 잘하기 위해서는 각 상황에 대한 적절한 공략법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 티치갭은 필요한 대응법만을 배울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수강생들은 자신에게 불필요한 강의를 듣지 않고, 필요한 강의만 골라서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의마다 게임별 속성값이 입력돼 있어, 원하는 강의를 빠르게 필터링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우리의 경쟁력과 기술적인 장점은 무엇인가요?

티치갭의 경쟁력은 플랫폼의 전문성과 편리성입니다. 우리는 e스포츠 강의에만 특화된 플랫폼으로, 범용 교육 플랫폼보다 깊이 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또한, 게이머들이 필요한 강의를 쉽게 찾고 빠르게 학습할 수 있도록 e스포츠 전용 UI/UX로 설계돼 있습니다.

티치갭 제품 사진 1 - 와우테일
티치갭 제품 사진 2 - 와우테일

티치갭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티치갭은 리그오브레전드, 전략적 팀 전투, 발로란트, 이터널리턴 등의 주요 게임에 대한 유료 강의를 제공합니다. 각 강의는 개별 영상 단위로 판매되며, 여러 영상을 묶은 패키지 상품도 준비돼 있습니다. 크리에이터들은 개별 영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면서도, 유튜브 플레이리스트처럼 유연하게 코스 상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강의에는 게임 내 특성값이 표시돼 있어, 예를 들어 리그오브레전드 강의는 골드 티어에 적합하며, 미드 라인 챔피언인 사일러스를 다룬다는 식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현재 프로게이머 출신 강사들과 협력해 강의 영상을 제작 중이며, 올해 10월 정식 론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우리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깃 고객은?

e스포츠 리서치 전문 기업 뉴주(Newzoo)에 따르면 전 세계 게이머 수는 30억 명이 넘고, e스포츠 시청자 수는 6억 명에 달합니다. 이 중 열성 게이머와 e스포츠 애호가는 약 3억 명으로 추정되며, 이들이 연평균 게임에 지출하는 금액의 5%를 교육비로 사용한다면, 글로벌 e스포츠 교육 시장은 약 3조 원 규모로 예상됩니다.

우리의 핵심 타깃은 게임을 많이 하지만 실력이 부족해 스트레스를 받는 일반 게이머들입니다. 티치갭은 이러한 게이머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받아 게임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입니다.

티치갭 제품 사진 5 - 와우테일
티치갭 제품 사진 3 - 와우테일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인가요?

티치갭은 수강생과 강사를 연결하는 온라인 강의 플랫폼입니다. 수강생이 강의를 구매하면 플랫폼은 판매 수익의 일부를 수수료로 취하고, 나머지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합니다.

티치갭 팀의 성과는 무엇인가요?

티치갭은 2023년 예비창업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됐고, 2024년에는 스포츠산업 예비초기창업지원사업 및 강원도 G-스타트업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선정됐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e스포츠 구단 및 프로게이머 출신 강사들과 강의 제작을 논의 중입니다. 현재 특허 3건과 디자인 4건을 출원했습니다.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우리 팀은 e스포츠에 대한 깊은 이해도와 글로벌 진출을 위한 열정을 가지고 모였습니다. 대한민국의 e스포츠 콘텐츠를 글로벌 시장에 수출하고, e스포츠 교육 분야 세계 최고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표자는 개발자 출신으로 플랫폼 개발을 직접 담당했으며, 게이머들이 만족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UI/UX를 고민하며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포부와 고민이 우리의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첫째, e스포츠 교육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는 블루오션입니다. 현재 이 시장은 제대로 열리지 않았지만, 글로벌 확장성이 매우 높고, 향후 큰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입니다. 특히, e스포츠에 대한 열기가 뜨거운 동남아시아 지역에서는 앞으로 교육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e스포츠 교육 시장은 5년 내에 지금보다 100배 이상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몇 안 되는 분야 중 하나입니다.

둘째, 티치갭은 e스포츠 교육을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디지털 인프라를 갖춘 플랫폼입니다. 다른 지식 기반 비즈니스와는 차별화된 e스포츠 전용 UI/UX를 통해, 게이머들이 게임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최적화된 교육 경험을 제공합니다. 티치갭은 e스포츠만의 특성을 반영해 설계됐기 때문에, 게이머들이 더 효율적이고 즐거운 학습 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최적의 환경을 제공합니다.

셋째, 티치갭은 단순히 e스포츠 교육에 그치지 않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부가 사업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예를 들어, 교육을 받는 e스포츠 팬들에게 관련 굿즈나 커머스 상품을 판매함으로써 새로운 수익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가 상품들을 통해 티치갭은 교육뿐만 아니라 e스포츠 생태계 전반에 걸쳐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잠재적인 수익 규모는 현재보다 훨씬 더 커질 수 있습니다.

‘G-스타트업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어떤 도움을 받았나요?

이번 G-스타트업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창업자들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었고, 유익한 창업 교육을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더 다듬을 수 있었습니다. IR 제작 지원과 홍보 기사 작성 지원 등으로 사업을 더 알릴 수 있는 기회도 얻어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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