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지역혁신 라운드테이블’ 개최…AI 공급망 구축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13일 스페이스웨어 서울역센터에서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과 함께 지역혁신 라운드테이블을 열고 정책방향을 논의했다.

wowtale.net mss - 와우테일

이번 라운드테이블은 지역의 미래를 좌우할 핵심 과제로 지역거점별 신산업 기반의 AI 제조혁신 공급망 구축과 미래산업 대응 및 지속성장을 위한 중소기업 정책 방향이 집중 논의됐다. 특히 저출산·고령화, 지방소멸,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 복합적 구조 변화 속 지역의 자생력 확보와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정종석 GIP 전략연구소장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경제력 및 혁신역량 격차가 지속 확대돼 지방소멸의 주된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면서 지역거점별 신산업 기반의 AI 제조혁신 공급망 구축을 극복 방안으로 제안했다.

김상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지역중소기업혁신팀장은 “지역 중소기업은 지역 고용의 중심이며, 산업 생태계 유지와 균형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지방정부, 대학, 혁신기관간의 연계 강화를 통해 지역 주도의 자립 기반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용석 중기부 중소기업정책실장은 “이번 라운드 테이블은 AI 도입, 디지털전환 등 급변하는 대외 환경변화와 지역 특성과 산업 기반을 반영한 실질적 정책 대안을 모색하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제시된 의견을 바탕으로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후속 정책 설계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