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코드 리뷰 ‘그렙타일’, 2500만 달러 투자 유치.. “버그 박멸”


AI 기반 코드 검증 플랫폼을 개발하는 그렙타일(Greptile)이 벤치마크 캐피탈(Benchmark Capital)이 주도한 시리즈A 라운드에서 2500만 달러 투자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이번 투자에는 기존 투자자인 코리 레비(Cory Levy), 와이컴비네이터(Y Combinator), 이니셜라이즈드 캐피탈(Initialized Capital)도 참여했다.

Greptile Raises 25M in Series A Funding - 와우테일

그렙타일은 현대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핵심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인간 개발자와 디빈(Devin), 클로드 코드(Claude Code), 커서(Cursor) 같은 AI 코딩 에이전트가 협업하며 코드를 작성하는 시대가 되면서 코드 생산량은 급증했지만, 배포 전 코드를 검증하는 기존 시스템은 이런 성장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그렙타일의 판단이다.

그렙타일의 AI 코드 리뷰 에이전트는 깃허브 풀 리퀘스트(PR)에서 버그를 자동으로 확인하고 소프트웨어 조직 전반에 걸쳐 코딩 표준을 시행한다. 성과도 눈에 띈다. 지난 한 달 동안만 브렉스(Brex), 서브스택(Substack), 포스트호그(PostHog), 빌트(Bilt), 와이컴비네이터 내부 소프트웨어팀 등 주요 기업들의 5억 줄 이상의 코드를 검토하며 18만 개 이상의 버그가 프로덕션 환경에 배포되는 것을 방지했다.

투자 유치 발표와 함께 그렙타일은 핵심 에이전트 아키텍처를 완전히 새로 작성한 그렙타일 v3를 출시했다. 새 버전은 이전 버전보다 3배 더 많은 중요한 버그를 포착할 수 있으며, 내부 테스트에서 다른 모든 코드 리뷰 도구를 능가하는 성능을 보였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브렉스를 포함한 일부 고객들이 몇 주 동안 v3에 대한 조기 액세스를 제공받았는데, 성능 향상에 놀라움을 표했다는 게 그렙타일의 설명이다.

그렙타일 v3의 가장 주목할 만한 신기능 중 하나는 학습 능력이다. AI가 이제 깃허브와 깃랩에서 다른 엔지니어들의 댓글을 읽어 팀별 모범 사례와 코딩 표준을 자동으로 학습할 수 있게 됐다. 학습 내용은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조직별로 분리되며,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처리 방식부터 로깅 및 오류 처리, 타입 안전성, 보안 검증까지 다양한 영역의 실무 노하우를 흡수한다.

또한 그렙타일은 지라(Jira), 노션(Notion) 등 비즈니스 앱과의 통합을 통해 더욱 맥락을 고려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PR 리뷰 중에 관련 지라 티켓을 자동으로 가져와 해당 PR이 요구사항을 제대로 충족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팀들이 사용하는 CLAUDE.md, .cursor/rules 같은 모범 사례 문서도 자동으로 감지해 개인화된 피드백에 활용한다.

AI 코드 리뷰 시장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 그래파이트(Graphite)는 최근 액셀(Accel), 앤트로픽의 앤솔로지 펀드(Anthology Fund), 멘로 벤처스(Menlo Ventures), a16z 등으로부터 시리즈B에서 5200만 달러 투자를 받았고, 코드래빗(Coderabbit)도 작년 CRV로부터 시리즈A에서 1600만 달러 투자를 받았다.

그렙타일의 창립자 굽타 CEO는 23세의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독특한 기업 문화로 실리콘밸리의 화제가 되고 있다. 그는 그렙타일이 “워라밸을 제공하지 않는다”며 직원들이 오전 9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주 6일 근무하는 강도 높은 업무 환경을 공개적으로 밝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이런 투명성이 오히려 회사에 적합한 인재를 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그는 주장한다. 실제로 그의 소셜미디어 게시물 이후 받은 메시지 중 20%는 협박성 내용이었지만 80%는 입사 지원서였다고 전해진다.

벤치마크의 에릭 비시리아(Eric Vishria) 파트너가 이번 라운드를 리드했으며, 그는 그렙타일의 이사회에 합류할 예정이다. 와이컴비네이터 윈터 2024 배치 출신인 그렙타일은 이전에 이니셜라이즈드 캐피탈이 주도한 400만 달러 시드 투자를 받은 바 있다. 다크시 굽타(Daksh Gupta) CEO는 조지아텍에서 컴퓨터과학을 전공하고 아마존, 퀄컴에서 인턴십을 경험한 후 동료들과 함께 2023년 샌프란시스코로 향해 창업에 뛰어들었다.

그렙타일은 현재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타입스크립트, 고(Go), 엘릭서(Elixir), 자바, C/C++, C#, 스위프트, PHP, 러스트(Rust) 등을 완전 지원하며, 다른 언어들도 약간 낮은 품질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자격을 갖춘 오픈소스 프로젝트에는 무료 사용을 제공하고 시리즈A 이전 스타트업에는 상당한 할인을 제공한다.

YouTube 동영상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