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와이컴비네이터가 최근에 가장 많이 투자한 분야는 ‘B2B 서비스’

2019-09-23 1 min read

와이컴비네이터가 최근에 가장 많이 투자한 분야는 ‘B2B 서비스’

Reading Time: 1 minute

지난 8월 중순에 세계 최고 액셀러레이터인 와이컴비네이터(Y Combinator)의 29번째 데모데이가 이틀에 걸쳐 열렸다. 공식적으로는 2019년 여름 데모데이(YC S19)인데, 무려 175팀이 무대에 섰다.

팀이 너무 많아서 일일이 살펴보는 것은 힘들 것 같은데, 테크크런치가 이틀에 걸쳐 정리한 내용을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은 YC가 블로그를 통해 발표한 S19 참가팀에 대한 유의미한 통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일단 어떤 분야의 팀이 선발되었는지 살펴보면.. 압도적인 1위 카테고리는 36%를 차지한 B2B 소프트웨어/서비스(와우테일에서는 엔터프라이즈 태그로 관리 중)이다.

다음으로는 Consumer Goods and Service(16%), 헬스케어(14%), 핀테크(13%), Consumer Media(7%), 부동산/건설(와우테일에서는 Proptech로 태깅)이 5%를 차지했다.

이번 배치에 참가한 팀의 출신 국가는 역시 미국이 압도적인데, 미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는 27개국이고 38%를 차지한다.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폴, 필리핀 등 아시아 국가도 눈에 띄는데 한국과 일본 출신 창업팀은 없다.

전체 175개 창업팀 중에 여자 창업자가 있는 팀은 28%이고, 전체 창업자 중 여성 비율은 16%에 불과하다고 한다. 흑인 창업자가 있는 팀은 전체 팀의 5%이고 전체 창업자 중 2%만 차지한다고. 아시안에 대한 통계는 별도로 없다.

관심 있는 분은 아래 팟캐스트도 들어보시길..

[벤처캐피탈(Venture Capital)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