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Bio-HealthCare

메디컬아이피, CT 사진으로 체성분 분석하는 ‘딥캐치’ 출시

2020-10-19 2 min read

메디컬아이피, CT 사진으로 체성분 분석하는 ‘딥캐치’ 출시

Reading Time: 2 minutes

의료 인공지능(AI) 토털 솔루션 기업 메디컬아이피가 CT 기반의 AI 전신 체성분 분할/분석 소프트웨어 ‘딥캐치(DeepCatch)’를 출시한다고 19일 밝혔다.

딥캐치는 한 번의 클릭만으로 온몸의 체성분을 자동 분석해주는 제품이다. 전신 CT 영상에서 1분 내 피부, 뼈, 근육, 내장지방, 피하지방, 장기, 뇌척수 등 체성분을 7개 구조물로 분할 및 분석해준다.

AI로 자동 분할된 체성분은 3D 형태로 즉각 구현돼 시각적, 정량적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분석한 리포트도 생성된다. 특히, 정확도가 97%에 달해 기존 체성분 검사 방식을 보완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의료진들은 체성분과 연계된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 보다 정확한 기반데이터를 얻을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의료진들은 추가적인 촬영 없이 수년간 병원에 축적된 의료영상 빅데이터를 활용해 연구를 진행할 수 있어, CT 분석 연구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 되어줄 전망이다.

실제로 대학병원 급의 외과, 신장내과, 산부인과, 소화기내과, 호흡기내과, 내분비내과, 가정의학과 등에서 딥캐치를 활용한 연구를 진행 중이다. 보다 정교하게 정량화된 체성분 데이터를 얻을 수 있어 각종 암, 수술환자 예후, 근감소증, 대사증후군 등 다양한 연구 주제에 적극 도입되고 있다.

회사측은 “딥캐치에는 AI 딥러닝, 의료영상 3D모델링 및 세그멘테이션(분할) 기술 등 회사의 핵심 기술요소가 집약돼 있다”며 “병원에서는 환자의 CT를 체성분 분석에도 활용해 검사 효율 및 의료데이터 가치를 제고할 수 있고, 환자 입장에서도 CT 촬영과 동시에 정확한 근육량, 지방량 등의 체성분을 확인할 수 있어 병원과 환자 모두에게 이로운 솔루션”이라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회사는 합리적 가격의 건당 과금 체계를 책정하여 가격경쟁력까지 갖췄다. 이러한 제품경쟁력을 토대로 의료적 관점에서의 연구 뿐 아니라, 체성분 지표를 바이오마커로 활용하여 연구 및 신약 개발 등에 활용하고자 하는 글로벌 빅파마에서도 딥캐치 AI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메디컬아이피 박상준 대표는 “딥캐치는 전신 체성분 지표를 비만, 근감소증, 혈관 및 간 질환, 암 등 다양한 의료영역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혁신제품”이라며 “향후 국내·외 의료기기 인허가 절차에 착수하는 동시에 전신 체성분 검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메디컬아이피는 작년 4월에 스타셋인베스트먼트, SJ투자파트너스, 네오플럭스에서 56억원을 투자받았으며, 올해 5월에는 과기정통부가 지정하는 DNA 우수 사례에 선정된 바 있다.

[medical AI 소식 전체 보기]


보도자료 배포 editor@wowtale.net. 매일 아침에 배달되는 스타트업 뉴스 와우데일리를 구독하세요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