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Events

[컴업 2020]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는 어떻게 되나?

2020-11-21 2 min read

[컴업 2020] 코로나19 이후 원격근무는 어떻게 되나?

Reading Time: 2 minutes

‘컴업(Comeup) 2020’ 2일차 오후에는 ‘원격근무’에 대한 키노트와 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개방형 혁신과 원격근무 분야의 저명 인사인 싱귤래리티대학교 개리 볼(Gary A. Balles) 교수가 ‘COVID-19 이후의 위대한 리셋’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개리 볼 교수는 기조연설에서 “변화의 속도 및 확산으로 인해 일의 모든 것이 해체·분해되고 일하는 환경이 엄청난 변혁을 거치고 있으며, 코로나 19로 그 변혁은 더 가속화 되고 있다”라고 전달하며, 우리의 과제는 “현재를 변곡점이자 기회라고 생각하고 일, 팀, 일터 및 조직에 대한 사고방식을 전환하여 4가지를 대개편(Great Reset)하는 것”이라고 제안했다.

그리고 “단순히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일자리를 갖는 것, 사람들이 일을 지속하여 인간의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우리가 대개편(Great Reset)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서 개리 볼 교수를 사회자로 하여 센드버드(Sendbird)의 김동신 대표 등이 토론자로 참석한 ‘원격 근무의 새로운 시대 : 분산형 기업을 위한 전략’ 토론이 진행됐다. 

분산된 조직에서 효율적으로 협업 및 소통하는 방안에 대해, 김동신 대표는 “동기적 방식에서 비동기적 방식으로의 전환이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전달했으며,

우즈 베이곳(Woods Bagot)의 아만다(Amanda Stanaway) 의장은 “조직이 높은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신뢰가 중요하며 신뢰는 팀 구성원이 함께 할 때 형성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고, 관련하여 홀로룩스(Hololux) Christian Glessner 대표는 “분산된 조직들이 교류·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업무환경을 만드는데 VR·XR·MR이 판도를 바꿀 주요 기술이 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후 ‘일의 미래 : AI와 인간의 협업, 그리고 공존’에 관한 토론에서는 인공지능(AI)이 변화시킬 우리의 일의 미래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솔트룩스(Saltlux) 황보현 부사장과 샤플앤컴퍼니(Shopl&Company) 이준승 대표는 “우리 국민들과 스타트업들이 모두 인공지능(AI) 기술을 가지려고 하는 것보다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기술, 즉 용도 발명을 할 수 있는 창의성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제안했으며,

아마존 웹서비스(Amazon WebService) 윤석찬 수석 테크는 인공지능(AI)과 일자리의 관계에 대해 “아마존이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하여 이룬 생산성 향상이 일자리의 변경은 가져왔지만 일자리의 감소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는 사례를 공유하며, “인공지능 도입이 확산되고 있는 변화의 시기에 기업들은 기존 직원들의 일자리를 바꿀 수 있는 재교육, 임금은 보전하되 더 나은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연착륙 방안들을 배워나갈 필요가 있다”라고 전달했다.

[컴업(ComeUp) 2020 전체소식 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