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mmerce

네이버, 쇼핑라이브 출시 4개월만에 4,500만뷰 돌파.. 누적 구매고객도 40만명

2020-12-07 < 1 min read

네이버, 쇼핑라이브 출시 4개월만에 4,500만뷰 돌파.. 누적 구매고객도 40만명

Reading Time: < 1 minute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11월에만  약 1500만 시청뷰를 올리며 서비스 출시 4개월 간 누적 시청 4500만뷰를 기록하고, 누적 구매 고객도 40만 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비대면 추세 속에서 라이브커머스를 활발하게 이용하는 판매자들이 증가하면서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매월 성장지표를 경신하고 있다. 11월 판매자 수는 전월 대비 20%, 라이브 콘텐츠 수는 40% 늘었다. 11월 거래액 규모 역시 지난달보다 75% 신장했는데, 서비스 초창기인 8월과 비교하면 340%나 늘었다. 주 1회 이상 라이브를 꾸준하게 진행하는 판매자들도 전월에 비해 80% 증가했다. 

스마트스토어를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사업자의 참여 덕분에 상품 포트폴리오도 차별화되고 있다. 직접 만든 수제초콜릿이나 롱보드, 이유식 상품부터 각종 취미용품 등 다른 플랫폼에서 보기 어려운 유니크한 상품들을 쇼핑라이브에선 쉽게 만나볼 수 있다.

다양한 성공 사례들도 나오고 있다. 1시간동안 거래액 10억을 돌파해 매진을 기록한 가전업체가 등장하기도 하는 반면, 직접 바다에서 잡아 올린 대게를 판매하는 ‘대한민국농수산’ 스토어의 단골 손님은 18만 명까지 늘었다. 

네이버는 다양한 판매자들이 사업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시청자 및 주문 등 라이브 통계 리포트를 판매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편리한 UX와 스토어 리뷰 연동 등 구매 전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쇼핑라이브 기능을 개선해 나가고 있다. 최근엔 커머스 뿐 아니라 패션쇼, 박람회 등에서도 쇼핑라이브를 활용하는 사례가 생겨나며 라이브 콘텐츠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를 이끄는 송재훈 리더는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다양성의 가치를 중심으로 삼고 신기술을 접목해 이용자와 판매자를 연결하는 실험을 이어나갈 것”이라며 “많은 SME들과 다양한 판매자들이 쇼핑라이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관련 교육 지원도 확대하는 등 라이브 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쇼핑라이브는 지난 5월에 베타 서비스 출시 6개월만에 1,000만 방송뷰를 돌파했는데, 양사간 경쟁이 라이브커머브 분야에서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라이브커머스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