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크라우드웍스-테스트웍스, 데이터 라벨러 전문성 강화 맞손

2021-03-03 1 min read

크라우드웍스-테스트웍스, 데이터 라벨러 전문성 강화 맞손

Reading Time: 1 minute

인공지능(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테스트웍스와 인공지능 산업 발전을 위한 데이터 라벨러 육성 및 취업연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크라우드웍스와 테스트웍스는 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비대면 시대 대표 플랫폼 노동자로 떠오른 데이터 라벨러의 직업 전문성 강화를 위한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해나갈 방침이다. 

데이터 라벨러는 AI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가공하는 데이터 라벨링 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새로운 직업군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국내에만 25만 명 이상이 종사 중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데이터 라벨러 교육을 위한 전문 커리큘럼 설계와 운영, 학습 콘텐츠 제작 등을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교과 과정을 이수한 데이터 라벨러를 대상으로 크라우드웍스와 테스트웍스에서 통용되는 공동 수료증을 발급할 방침이다. 

윤석원 테스트웍스 대표는 “AI 서비스가 기업별 산업별로 전문화되고, AI 데이터 셋에 대한 시장 수요가 높아지면서 이에 따른 데이터 라벨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라며 “이번 양사의 협약은 데이터 라벨러에게는 전문인력으로의 성장 및 취업 기회를 제공하고 기업으로서는 양질의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윈-윈의 기회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민우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데이터 라벨러는 국내 인공지능 산업 발전의 핵심 인프라인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하는 숨은 주역이자 플랫폼 노동시장 활성화의 주인공”이라며 “테스트웍스와 협약을 통해 데이터 라벨러가 새로운 직업군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I 데이터 플랫폼의 경쟁사라고 할 수 있는 두 회사가 시장을 키우기 위해 협력한다는 점도 이채롭다. 업계 선두주자인 크라우드웍스는 2019년 10월에 100억원을 투자받았고, 테스트웍스도 작년 11월에 50억원을 투자받은 바 있다.

[AI 데이터 플랫폼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