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마이프랜차이즈, 파트너 브랜드 700개 달성.. 시장점유율 10% 돌파

2021-04-14 2 min read

마이프랜차이즈, 파트너 브랜드 700개 달성.. 시장점유율 10% 돌파

Reading Time: 2 minutes

온라인 창업 플랫폼 ‘마이프차’의 파트너 브랜드가 700개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에서 가맹사업을 하는 전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10%에 해당하는 수치다.

마이프랜차이즈가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마이프차’는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와 예비 창업자를 잇는 온라인 플랫폼이다. 7,000여 개 국내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연도별 가맹점 수, 평균 매출액, 창업 비용 등 유용한 창업 정보를 시각화해서 예비 창업자에게 제공한다.

예비 창업자는 마이프차를 통해 업종별∙테마별 브랜드 정보는 물론이고, 관심 브랜드의 주요 정보를 비교 분석해볼 수 있다. 관심 지역의 배후세대, 학교, 지하철 유동인구와 같은 주변 정보와 브랜드별 가맹점 출점 현황을 지도 기반으로 파악하는 것도 가능하다.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마이프차는 전년 동월 대비 월 사용자 수(MAU)가 618% 증가하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프랜차이즈 가맹 본부는 마이프차에 무료 입점해 브랜드를 홍보하고 예비창업자와의 상담을 이어갈 수 있다. 예비창업자 DB 및 가맹점 출점 현황 관리 또한 클라우드 기반의 온라인 서비스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프랜차이즈 점포개발 담당자들은 마이프차의 ▲기존 행정동 단위를 벗어난 다각형 상권분석 기능, ▲가맹점 영업 반경 설정 및 저장 기능, ▲특수상권 공실정보 기능 등에 뜨거운 반응이다.

가성비 커피의 선두주자 메가엠지씨커피 관계자는 “메가커피가 2년 연속 약 100%의 성장률을 보이고 연간 약 400개의 가맹점이 증가하며 많은 창업자들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 만큼,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는 마이프차의 편리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입점을 결정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마이프랜차이즈 김준용 대표는 “올해 6월 프랜차이즈 전용 SaaS(Software as a Service)를 정식 출시해, 국내 최초로 브랜드 분포 현황 및 상권 분석 정보, 카드사의 소비 데이터를 통합하여 원클릭으로 데이터 기반의 가맹점 출점 전략 수립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통해 “예비창업자 상담부터 가맹점 출점 관리까지 가능한 올인원(All-in-one) 서비스로 성장하겠다.” 라고 포부를 밝혔다.

마이프랜차이즈는 네이버 D2SF,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김기사랩에서 시드 투자유치 후 작년 11월에 시리즈A 라운드에서 30억원을 투자받은 바 있다. 최근에는 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KB 금융그룹의 ‘KB스타터스’ 등에 연달아 선정됐으며, 이를 발판 삼아 연내 파트너 브랜드 2,000개 확보를 목표하고 있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