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obility

네이버, 실내외 고정밀 지도-측위 데이터셋 공개

2021-05-19 2 min read

네이버, 실내외 고정밀 지도-측위 데이터셋 공개

Reading Time: 2 minutes

네이버랩스가 실내·외 고정밀 지도 및 측위 데이터셋 등 자체 구축한 다양한 고정밀 데이터셋을 한 군데 모아 공개하는 ‘네이버랩스 오픈데이터셋’ 페이지를 열었다고 밝혔다.

네이버랩스 오픈데이터셋은 네이버랩스가 그동안 개별적으로 공개했던 네이버랩스의 자체 데이터셋들은 물론 새롭게 구축할 데이터셋까지 한 곳에 모두 통합한, 일종의 종합 데이터 공간이다.

19일 오픈한 네이버랩스 오픈데이터셋 페이지에는 자율주행차, 모바일 로봇, AR 및 XR 등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에 활용 가능한 모든 고정밀 지도(HD맵)와 실내·외 측위 데이터셋이 담겨 있다. 해당 분야에 관심있는 학계 및 연구기관, 스타트업 등 누구나 데이터셋 신청이 가능하며, 자신의 연구 및 기술개발 목적에 맞춰 활용하면 된다. 

이 데이터셋들은 프랑스 그르노블에 위치한 세계 최대 AI 연구소 네이버랩스유럽을 포함한, 네이버랩스가 자체 개발한 독자적 기술로 구축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항공사진과 AI를 활용한 독자적인 매핑 기술 Hybrid HD Mapping을 기반으로 구축한 마곡, 판교, 상암, 여의도 지역 실외 고정밀 HD맵과 모바일 매핑 시스템 R1을 통해 스캔한 3D LiDAR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최초 공개하는 실내 측위 데이터셋은 백화점, 복합공간 등 일상 공간을 그대로 구현한 세계 최대 규모의 정밀 데이터다. 해당 데이터 역시 실내 고정밀 지도 제작 로봇 M1X, 백팩 타입의 모바일 매핑 시스템 COMET 등 네이버랩스만의 독자적인 기술력으로 구축했다. 모바일 로봇, AR 및 XR 등 다양한 연구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다. 

네이버랩스가 자체 축적해 온 연구결과물들을 학계 및 연구기관들과 공유한 것은 처음이 아니다. 실제로 네이버랩스는 ▲2017년 근력증강로봇 기술을 응용한 에어카트의 특허를 무상 공개한 것을 시작으로 ▲2018년 KAIST 전공교과목 공동개발 ▲2019년에는 국내 기업 최초로 자율주행용 고정밀 지도(HD맵) 무상 공개 ▲2020년에는 측위 기술 향상을 위한 연구 챌린지 개최 등 다양한 기술 공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우리가 공개하는 데이터셋들은 구축에 대규모의 투자와 시간이 필요한 만큼, 이 데이터셋들을 활용해 국내 다양한 연구기관, 스타트업들의 기술 연구가 더욱 빠르게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글로벌에서도 탁월함을 인정받는 네이버랩스의 독자적인 기술력을 더욱 진보시켜가는 한편, 이 기술들로 구축되는 데이터셋들 역시 지속적으로 공유해 나가며 국내 학계 및 연구자 커뮤니티가 한 단계 더 성장하는데 이바지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모빌리티 관련 뉴스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