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솔라커넥트, 태양광 발전 관리 용량 1GW 돌파.. “36만가구 1년 사용량”

2021-05-31 2 min read

솔라커넥트, 태양광 발전 관리 용량 1GW 돌파.. “36만가구 1년 사용량”

Reading Time: 2 minutes

에너지 IT 플랫폼 솔라커넥트의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에 등록된 발전소 용량이 1GW를 돌파했다. 국내 단일 서비스로 1GW(1,000MW)를 돌파한 서비스는 발전왕이 유일하며, 현재 6,000여 개 발전소가 등록돼 있다.

2020년 4월 태양광 발전소 사업주의 편의를 위해 출시된 이후 1년 만에 이룬 성과다. 1GW의 발전설비를 통한 발전량은 300kWh를 사용하는 가구 기준으로 약 36만여 가구가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이다. 전국에 설치된 발전소 누적 발전용량 14.2GW 중 약 7.5%에 달하는 규모이다.

솔라커넥트는 작년 4월 국내 최초 모바일 기반 태양광 발전소 관리 서비스 ‘발전왕’을 시작했다. 태양광 발전 업체들이 제공하는 단순 모니터링 시스템을 넘어 간편하게 모바일 앱으로 △태양광 시장 및 실시간 REC 동향 △전국 태양광 발전소들의 평균/최고 발전시간 비교 분석 △내 발전소의 예상 수익 및 지출 관리 △발전소 모니터링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대형 발전소와 달리 중소 발전사업주는 그동안 발전소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들을 비교하기 어려웠었다. 발전왕을 통해 태양광 보험, 예초 등 운영에 필요한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어 향후 등록 발전소 용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 에너지로 대체하는 것을 목표로 한 RE100(Renewable Energy 100) 이행을 준비하는 기업도 이러한 ‘발전왕’ 행보에 주목하였다. 분산된 발전 자원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모으는 과정이 기업의 RE100 이행 수단 중, PPA(전력 수급계약) 조달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솔라커넥트는 국내 최초 영국 CDP(글로벌 환경경영 인증기관) 인증 서비스 공급 업체로 글로벌과 국내 요구사항에 따른 이행 컨설팅이 가능하다.

솔라커넥트 이영호 대표는 “내 발전소를 어디서나 쉽게 관리하고 싶은 사업주의 니즈를 반영하여 출시된 발전왕이 1GW를 돌파했다”며 “발전소가 많이 모일수록 분석의 정확도가 높아지고, 규모의 경제를 통한 다양한 O&M 혜택을 제공할 수 있다.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더 많은 발전소 사업주에게 필요한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솔라커넥트는 작년에 과기정통부가 뽑은 미래 유니콘에 선정되었고, 올 3월에는 208억원을 투자받았다. 

[에너지(Energy) 관련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편집장(Chief Editor)이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