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카카오-네이버에서 병원 진료와 예방접종-건강검진 내역 확인

2021-06-30 2 min read

카카오-네이버에서 병원 진료와 예방접종-건강검진 내역 확인

Reading Time: 2 minutes

카카오네이버는 30일 오전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의료정보원과 ‘나의건강기록’앱 편의성 개선 및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오는 9월부터 카카오톡 지갑 내 카카오 인증서로 ‘나의건강기록’앱에 로그인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나의건강기록’은 공공기관 건강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조회·저장·활용할 수 있는 앱이다. 병원 진료 이력, 투약 이력, 예방접종 내역, 건강검진 이력 등 다양한 건강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로그인하여 ‘나의건강기록’ 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그리고 향후 ▲개인건강기록 기반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홍보 협력, ▲개인정보 보호 등 철저한 보완관리 협력, ▲각 기관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한 상호 협력체계 강화 등을 논의한다.

이강호 복지부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이번 업무 협약을 계기로 국민들에게 익숙한 민간서비스를 공공서비스에 접목함으로써, 국민이 보다 편리하게 공공기관 건강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 개인 주도로 공공기관 건강정보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진료기록, 라이프로그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마이 헬스웨이 플랫폼 기반 의료 마이데이터 생태계 조성을 2022년까지 차질 없이 추진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국보건의료정보원 임근찬 원장은 “오늘 협약을 통해 ‘나의건강기록’ 앱을 국민들이 보다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며, 상호협력을 통해 국민의 건강증진과 보건의료 기술 발전에 의미 있는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라고 밝혔다.

카카오 신정환 CTO는 “카카오 인증서가 국민의 건강관리 편의성을 높이고 건강정보 보호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의료정보원과 긴밀히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네이버 유봉석 서비스운영총괄은 “생활밀착형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네이버 인증서’를 바탕으로 네이버는 앞으로도 국민 건강 증진 및 의료서비스 혁신을 위해 다양한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과 협업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카카오 인증서 발급자는 6월 기준 1,500만 명 이상이다. 카카오 인증서로 국세청 홈택스(연말정산, 각종 세금 조회 등)와 행정안전부 정부 24(공공증명서 발급 등) 로그인, 국민권익위원회 국민신문고, 관세청 개인통관 고유부호 조회/발급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 인증서 발급자는 1,100만 명을 돌파했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한국도로공사, 민방위교육, 행안부 국민비서 등 공공서비스, ▲청약홈, ‘이마트24 무인편의점’, ‘현대백화점’, ‘아파트아이’ 등의 생활서비스 분야, ▲KT, LG U+, LG헬로비전 미디어로그 KT엠모바일 등의 통신분야, ▲한국산업인력공단, 대한상공회의소,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사람인, 한국지텔프 등의 자격/취업 분야 등에서 이용할 수 있다.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