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nterprise Exit

한국신용데이터, 정부 지원 사업 안내 ‘비즈봇’ 인수

2021-08-04 2 min read

한국신용데이터, 정부 지원 사업 안내 ‘비즈봇’ 인수

Reading Time: 2 minutes

한국신용데이터(KCD)는 사업자 대상 정부 지원 사업 안내 서비스 ‘비즈봇’ 운영사인 페르소나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비즈봇은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사업자가 정부 지원 사업을 스마트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카카오톡 챗봇을 통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정부의 정책 내용이나, 창업 지원, 소상공인 지원, 자영업자 지원 등도 사업자의 요건에 맞는 정보를 간추려 파악할 수 있다.

비즈봇은 중소벤처기업부 협력 서비스로, 정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전국  약 500 곳에서 시행하는 지원 사업에 대한 데이터를 알려주고 있다. 자체 데이터 라벨링을 통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에 비해 3배 가까이 많은 정보를 수집해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 6월 출시 이후 2년여만에 약 25만명이 비즈봇을 통해 지원 사업 소식을 받아보고 있으며, 제공된 지원 사업은 검색 266만여건, 정책/지원사업 홍보는 719만여건에 달한다.

KCD는 비즈봇 인수를 통해 자영업자, 소상공인, 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한 지원 서비스 생태계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KCD는 캐시노트를 중심으로 자영업자, 소상공인 경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여기에 비즈봇을 통해 중소기업 및 예비 창업자 대상 서비스를 더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캐시노트의 사용 사업장은 약 80만, 비즈봇의 사용자는 약 25만으로 두 서비스 사용자의 합은 100만이 넘는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최근 서비스 생태계 확장을 위해 적극적으로 인수 합병(M&A)에 나서왔다. 지난 1년간 인수를 통해 한국신용데이터 공동체의 일원이 된 기업은 페이지크루, 푸짐, 페르소나 등 총 3곳. 모두 사업자 대상 데이터 기반 혁신 서비스를 영위하는 기업이다. 

배준철 페르소나 대표는 “데이터 비즈니스의 국내 선두주자인 한국신용데이터와 강한 결합을 통해 가능성 있는 사장님들이 정보 부족으로 인해 사업을 포기하지 않는 세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동호 한국신용데이터 대표는 “비즈봇 운영사인 페르소나를 KCD 공동체의 일원으로 모시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사업자, 소상공인 대상 좋은 서비스를 가진 기업을 인수를 비롯한 다양한 방법으로 KCD 공동체에 적극적으로 합류시켜, 소상공인이 마주하는 사업의 모든 순간을 더 쉽고, 더 빠르고, 더 똑똑하게 도울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신용데이터는 지난 4월에 4,000억원 가치에 400억원을 투자받았고, 지난 6월에 카카오뱅크 등과 함께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 예비 허가 신청을 한 바 있다.

[엔터프라이즈(Enterprise) 소식 전체보기]

[인수합병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One Comment
  1. […] B2B 식자재 공급 서비스 ‘푸짐’을 운영하는 한국F&B파트너스를 인수했으며, 올 초에는 포스 제조업체 아임유를 인수했다. 이들 기업의 […]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