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아이피, 해부학 구조물 자동 분할 AI 모듈 30종 출시


인공지능(AI) 의료영상 플랫폼 및 3D 응용 솔루션 기업 메디컬아이피가 CT 영상에서 30가지 해부학 구조물을 자동 분할하는 AI 모듈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회사는 해당 AI 모듈을 AI 의료영상 분할 · 분석 소프트웨어 메딥프로(MEDIP Pro)에 탑재해 제품경쟁력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20211005 medicalIP - 와우테일

해당 AI 모듈을 활용하면 의료진은 클릭 한 번으로 수 초에서 수 분만에 수백 장의 CT에서 Airway(기도), Artery(동맥), Liver(간), Lung(폐), Pancreas(췌장), Spleen(비장), 뼈(Bone), 체성분(Body Composition) 등 다양한 해부학 구조물을 자동으로 분할할 수 있으며, 해당 영역의 정량화된 정보까지 얻을 수 있다.

나아가 소프트웨어 내에서 자동 분할 결과물을 손쉽게 Mesh 형태로 변환할 수 있고 디자인까지 가능하여 VR·AR및 메디컬 메타버스에 활용하거나 의료용 3D프린팅 모델을 제작할 수 있으며, 각 구조물과 병변에 대한 라디오믹스(의료 분야에서 데이터 특성화 알고리즘을 활용해 의료 영상에서 다양한 특징을 추출하는 방법) 정보 분석까지 가능하다.

https://wowtale.net/2021/06/21/medical-ip-introduced-practical-education-applying-metaverse-to-seoul-national-university-medical-school/

회사측은 “특정 장기 영역을 설정하는 즉시 3D 구현, AI 분할, 정량적 분석까지 수행하고 이를 가상증강현실까지 연결해주는 의료 AI 소프트웨어는 국내외를 통틀어 메딥프로가 유일하다”며 “딥러닝 기반의 정확, 정밀한 AI 분할 기능에서 한 차원 나아가 영상의학 전문의가 아니더라도 모든 의료진이 니즈에 맞춰 해부학 구조물을 분할할 수 있도록 하는 AI 기술을 개발하는 데 주력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메디컬아이피는 이번 AI 모듈 개발 과정에서 영상의학과는 물론 내분비외과, 내분비내과, 신경외과, 신장외과, 흉부외과, 방사선종양학과, 정형외과 등 다수 진료과 의료진의 자문을 받으며 기술의 완성도와 소프트웨어 활용 용이성을 극대화하는 데 만전을 기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회사가 보유한 데이터 레이블링 역량이 십분 발휘됐다. 해부학 특화 인력으로 구성된 의료영상 전문 조직이 50여 편의 SCI 논문으로 검증된 메딥프로의 고차원 영상처리 및 딥러닝 기술을 활용해 CT 영상에서 타깃 구조물을 분할하는 작업을 내재화함으로써 양질의 AI 학습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회사는 이러한 기술경쟁력을 토대로 이번에 출시하는 30종 외 보다 다양하고 정밀하게 해부학 구조물을 분할할 수 있는 후속 AI 모듈 10여 종의 개발을 진행 중이며, 철저한 의료진 검증을 거친 후 반기별 업데이트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박상준 대표이사는 “대부분의 의료 AI 소프트웨어가 특정 질환을 진단하는 진단보조의 역할을 수행하여 영상의학과에서 주로 활용되는 데 반해 메디컬아이피의 기술은 의료영상을 접하는 모두가 해당 소재를 보다 편리하고 쉽게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이를 통해 새로운 시장 접근이 용이할 것”이라며 “가장 진보한 AI 자동 분할 기술력을 앞세워 의료영상을 다루는 국내외 모든 기관으로 세일즈 타깃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K-의료 AI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포부를 전했다. 

한편, AI 모듈이 탑재된 ‘메딥프로’는 MFDS(식약처)는 물론 미국 FDA, 유럽 CE 등 글로벌 인증 획득으로 세계 표준에 부합하는 기술력과 제품경쟁력이 검증된 AI 의료영상 분할 · 분석 소프트웨어로, 월정액 상품 구독 시 CT 데이터 20 건에 대한 분석을 무료로 테스트해볼 수 있다. 메디컬아이피는 지난 5월에 시리즈C 펀딩으로 200억원을 투자받은 바 있다. 

https://wowtale.net/2021/06/21/medical-ip-introduced-practical-education-applying-metaverse-to-seoul-national-university-medical-school/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