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Fintech

중금리혁신법인, 전업 최초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예비허가 획득

2021-12-23 < 1 min read

중금리혁신법인, 전업 최초 개인사업자 신용평가 예비허가 획득

Reading Time: < 1 minute

한국신용데이터가 주도하는 데이터기반중금리시장혁신준비법인(중금리혁신법인)이 전업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사(CB)로는 처음으로 예비허가를 획득했다.

중금리혁신법인은 지난 22일 금융위원회로부터 개인사업자 CB 예비허가를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중금리혁신법인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본업으로 하는 ‘전업 사업자’로, 개인사업자 CB 전업 사업자 중 금융위 예비허가를 받은 것은 중금리혁신법인이 최초다. 

이번 예비 허가 결정이 본허가 심사에서 확정되면 중금리혁신법인은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업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중금리혁신법인은 개인사업자 사업장의 매출 정보 등을 활용해 개인사업자의 신용 리스크를 정교하게 평가하여, 금융 시장에 중금리 대출의 공급을 늘려 금리절벽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중금리혁신법인은 전국 약 90만 사업장에 도입된 경영관리 서비스 ‘캐시노트’를 운영하는 한국신용데이터를 주축으로, 카카오뱅크, SGI서울보증, KB국민은행, 현대캐피탈,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이 함께 출자해 설립했다. 초기자본금은 140억원이며, 내년 상반기 중 영업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중금리혁신법인은 그동안 금융기관이 겪어온 개인사업자 신용평가에 대한 어려움을 해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신용평가모형과 관련 데이터를 제공해 금융기관이 개인사업자들에게 다양한 금융 상품을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개인사업자가 더 많은 제도권 금융 서비스에 접근하고, 지금 겪고 있는 금융 불이익을 해소하는데 이바지할 계획이다.

김상우 중금리혁신법인 대표는 “금융기관 대상 서비스와 함께 개인사업자 대상 모바일 신용관리 서비스를 통해 체계적인 신용관리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금융 비용 절감 등의 실질적인 효익을 제공하겠다”며 “정책 방향에 발맞춰 포용적 금융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핀테크(Fi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