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Contents Funding

CJ ENM,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투자…KT와 콘텐츠 전방위 협력

2022-03-21 2 min read

author:

CJ ENM,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투자…KT와 콘텐츠 전방위 협력

Reading Time: 2 minutes


KT가 미디어·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CJ ENM과 콘텐츠 분야에서 전방위 협력한다고 21일 밝혔다.

KT는 이날 서울 종로구 광화문빌딩에서 CJ ENM과 콘텐츠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체결식에는 KT 그룹 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과 CJ ENM 강호성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CJ ENM은 KT스튜디오지니에 1000억원 규모의 지분을 투자한다. 또 스튜디오지니가 제작한 콘텐츠 구매와 채널 편성을 비롯해 콘텐츠 공동 제작에 나선다.

아울러 양사는 △음원사업 협력 △실감미디어 사업을 위한 공동펀드 조성 △미디어∙콘텐츠 분야 공동사업을 위한 사업협력위원회 구성 등 다방면에서 콘텐츠 사업 시너지를 창출할 계획이다.

KT스튜디오지니는 이번 전략적 제휴 과정에서 기업가치 1조원 이상으로 추산해 1000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CJ ENM은 KT가 그동안 미디어 플랫폼 사업에서 다져온 경쟁력과 노하우, KT그룹이 보유한 미디어 밸류체인 내 그룹사와의 시너지 등을 고려해 KT스튜디오지니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했다.

첫 전략적 투자자(SI) 유치에 성공한 KT스튜디오지니는 본격적인 콘텐츠 제작 역량 강화를 위해 원천 IP 확보와 역량 있는 제작사 인수와 지분투자에 나설 계획이다.

양사는 콘텐츠 공동제작을 통해 K-콘텐츠 위상을 높일 방침이다. KT스튜디오지니가 확보한 원천 IP 중 양질의 기획안은 양사가 공동제작한 글로벌 대작을 탄생시키겠다는 목표로 손을 잡았다.

또 KT스튜디오지니가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 중 일정 물량을 CJ ENM이 구매해 tvN과 티빙 등 CJ ENM 보유 채널에 편성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KT스튜디오지니는 기존에 편성을 담당하던 올레 tv, seezn 플랫폼과 skyTV 채널을 넘어 CJ ENM의 영향력 있는 채널로 콘텐츠 유통을 확장하게 된다.

KT와 CJ ENM은 미디어∙콘텐츠 사업 전반에 걸쳐 양사 공동사업 추진을 위한 사업협력위원회를 조직한다. 콘텐츠, 음악, 웹소설∙웹툰 등 각 사업분야별 양사 주요 경영진이 대표위원으로 직접 참여해 공동사업 아이템을 발굴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KT스튜디오지니 외에도 KT그룹 미디어 밸류체인을 구성하고 있는 그룹사와 CJ ENM과의 전방위 콘텐츠 협력은 지속해서 확대될 전망이다.

  CJ ENM 강호성 대표는 “미디어 플랫폼 선도 기업인 KT와의 협력은 CJ ENM이 글로벌 토털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나아가는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콘텐츠 사업에서 전방위적 시너지를 내기 위한 협업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KT 그룹Transformation부문장 윤경림 사장은 “CJ ENM이라는 든든한 우군을 확보한 KT스튜디오지니는 원천 IP 및 제작역량 확보에 박차를 가해 성장에 날개를 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KT는 그룹 미디어∙콘텐츠 사업 경쟁력 강화는 물론 K-콘텐츠 및 국내 미디어 생태계 발전을 위해 CJ ENM과 다각도로 협력을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

[미디어(Media)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열심히 듣고 성실히 씁니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