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Events Venture Capital wowtalk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참가팀 인터뷰➀] 마이다스에이치앤티-레신저스-엔비포스텍

2022-10-12 5 min read

author: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참가팀 인터뷰➀] 마이다스에이치앤티-레신저스-엔비포스텍

Reading Time: 5 minutes

포스텍홀딩스가 자사의 투자 기업을 소개하고 투자 유치를 돕는 데모데이 ‘PR Day 오히려 좋아’를 오는 27일 개최한다. 이날 데모데이는 포스텍과 포스코의 우수한 인프라를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들이 역량과 비전을 뽐내는 행사가 될 것으로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포스텍홀딩스의 엄선된 투자 리스트에 오른 총 9개의 스타트업들이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해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와우테일이 앞서 소개해본다. [편집자주]

포스텍홀딩스(포항공과대학교 기술지주)가 자사 투자 기업을 소개하는 데모데이인 PR Day ‘오히려 좋아’를 오는 27일 개최한다.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 S6 체인지업 그라운드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를 통해 발굴된 유망 스타트업 9개사가 그동안의 성과와 기술력, 가능성을 펼쳐보이는 IR 데모데이를 비롯해 투자사와 스타트업이 만나는 네트워킹 순서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날 데모데이에 참가하는 우수 스타트업 9사들의 면면을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 역량과 비전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이하 기업명 ㄱㄴㄷ 순)

포스텍홀딩스의 ‘PR DAY -오히려 좋아’는 투자사와 스타트업 관계자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행사 참여는 오는 27일 오후 1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전도성 잉크기반 스트레쳐블 전자소재 및 스마트 웨어러블 ‘마이다스에이치앤티

  • 대표이사 : 정운룡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B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OO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기존 플렉서블(Flexible) 분야의 전자소재들이 내구성이나 안정성에서 완벽하지 못했던 측면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마이다스H&T는 완벽히 접을 수 있고, 완벽하게 신체에 밀착 가능한 스트레쳐블(Stretchable) 전자소재로 완벽한 웨어러블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정운룡 대표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마이다스H&T는 전도성 잉크로 센서와 회로를 프린팅 합니다. 이를 통해 기존보다 더 사이즈가 크거나, 신체에 밀착해야 하는 센서와 회로를 제작 가능합니다. 기존의 압력센서보다 사이즈를 크게 가져가면서, 동시에 얇은 필름이지만 내구성을 높인 기술로 스크린 골프 회사에 ‘스윙밸런스’ 시스템을 구성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일반 기판이 아닌 원단(페브릭)에 프린팅이 가능해지면서, 옷 자체로도 다양한 센싱이 가능한 스마트 웨어러블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올해 하반기부터 국내 최대 스크린골프 회사에 ‘스윙밸런스 시스템’을 납품하기 시작했으며, 금년도 매출 약 22억원~30억원, 내년 매출은 70억원 이상으로 예상됩니다.

지재권의 경우, 포항공과대학교 신소재공학과 기술을 특허 18건 기술이전 했고, 시스템과 관련된 자체 특허 및 디자인권이 34건입니다.

그 외 수상경력으로는 경북 혁신 스타트업 대상(20), 포항 유망강소기업 지정(22), 과기부 첨단기술기업(22), 경북 우수 스타트업 표창(22) 등이 있습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포스텍홀딩스에 있었던 기간은 신생아실에 있던 아기와 같았던 것 같습니다. 포스텍홀딩스가 제공하는 입주공간에 에 입주하여 스타트업으로써 첫 발걸음을 뗐고, 같은 공간에서 동고동락 하면서 투자에 관한 개념부터, 팁스(TIPS), 법무/세무/노무에 대한 의무까지 모든 것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23년도 6월부터 시리즈B 라운딩을 할 예정입니다. 그전까지 꾸준한 매출과 새로운 프로덕트를 잘 준비해보겠습니다.

고집적/고용량/고성능 광트랜시버 ‘레신저스

  • 대표이사 : 김종국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B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80~100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2025년 20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광트랜시버 시장에는 부품간 광신호를 연결하는 광연결(optical interconnect) 기술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며 치열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경쟁업체들이 집중하고 있는 렌즈광학계를 사용한 광연결 방법은 최근 전송용량이 급증하면서 광신호 입출력부의 소형화에 따라 광정렬(optical alignment)이 기술적 한계에 도달하고 심각한 비용과 성능 이슈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김종국 대표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저희는 복잡한 렌즈광학계 없이 폴리머 와이어를 통해 직접 광신호를 전송하는 혁신적인 원천기술을 개발했습니다. 단순화된 구조로 가격을 낮췄을 뿐 아니라 고집적/고용량/고성능의 제품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5년 20조원의 광트랜시버 시장에서 초일류기업들이 경쟁하는 초고성능 800Gbps 광트랜시버를 압도적인 경쟁우위로 제품화하고, 기술 및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우리는 광연결 (Optical interconnect)의 혁신적인 원천기술을 개발하고 글로벌 권리화 추진 중입니다. 국내 등록특허 14건과 출원특허 9건, 해외의 경우 미국 등록특허 2건과 출원특허 6건을 진행했습니다. 

투자에는 시리즈A 라운드에서 스웨덴 회사로부터 15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받았습니다. 

또한 광통신 최대학회전시회인 OFC2022에서 데이터센터용 광PCB 전송구조를 제안하여 표준화를 추진하는 COBO 부스에 대표 개발품으로 전시했고, 광통신 2대 학회전시회인 ECOC2022에서 글로벌 기업들의 개발경쟁이 치열한 데이터센터용 800G 광트랜시버 개발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얼마 전에 글로벌 TOP10 기술로 선정되어 Semiconductor review의 커버스토리에 실리기도 했습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우리는 포스텍 실험실 창업에서 출발해서 기술이전, 초기투자 및  팁스(TIPS) 선정, 그리고 후속투자에 이르기까지 전주기 지원을 받으며 성장해 왔습니다.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혁신적인 원천기술에 기반한 글로벌 경쟁력과 성장성의 가치에 투자하세요.

극소량 ctDNA의 정확한 정량화로 조기 암환자 최적 약재 선택을 돕는 ‘엔비포스텍

  • 대표이사 : 박준원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B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60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우리 팀은 암환자의 치료전략(therapeutic strategy)에서 매우 중요한 표적항암제 사용에 있어, 이미 의료계에서 활용하고 있는 약재 선택 및 내성 판정에 특이적인 단일 바이오마커(single biomarker)를 증폭과정 없이 최소 3 카피(copy)의 ctDNA 부터 검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 진단방법보다 조기에 정확한 약재 내성 및 처방에 대한 정보를 의료진에 제시하여 암환자 치료에 기여합니다.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당사가 개발 중인 Liquid Biopsy AFM는 암환자의 혈액 1ml에서 ctDNA를 조기에 검출함으로써 암환자의 최적 치료방향 결정에 결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Liquid Biopsy AFM은 기존 ddPCR과는 달리 목표 ctDNA의 증폭과정, 별도의 라벨링(labeling), 그리고 변형없이 직접 ctDNA를 최소 3 카피(copy) 검출 가능합니다. AFM은 ctDNA 뿐만아니라 mRNA, miRNA, protein biomarker에 적용할 수 있으므로 확장성이 아주 큽니다. 2023년도 미국 및 유럽 CLIA laboratory 대상 LDT( Laboratory Developed Test )로 런칭하기 위해 서울대병원, 서울성모병원 등과 협력하여 인하우스 데이터를 확보 중입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AFM, tip, capture spot, LNA-DNA blocker 등으로 진단 장비 제품을 구성하여, 특정 암환자에 대한 약재 선택 및 약재 내성에 대한 in-house data를 축적 중. Liquid Biopsy AFM 관련 특허는 미국 법무법인을 통해 US 특허와 PCT 출원을 완료하였으며, 주요 개별국들로 진입 중. ㈜엔비포스텍은 2021년 COVID-19 진단시약관련 사업으로 47억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포스텍홀딩스에서 주최하는 IR 행사 지원은 Venture company의 성장기회와 관련 산업발전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박준원 대표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우리가 개발 중인 Liquid Biopsy AFM은 사망 원인 1위인 암 치료에 있어 중요한 치료 결정 단계에서 표적항암제 선택에 필수적인 정보를 조기에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 접근성도 매우 높은 사업입니다. 또한  암환자의 예후를 좋게 하고 고비용의 표적 항암제를 오용하지 않음으로써 부작용을 최소화하여 경비 부담을 낮추고, 국가 재정 건전화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인터뷰②로 이어집니다.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전체글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