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wowtalk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참가팀 인터뷰②] 에이치로보틱스-페이스-핏투게더

2022-10-13 5 min read

author: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참가팀 인터뷰②] 에이치로보틱스-페이스-핏투게더

Reading Time: 5 minutes

포스텍홀딩스가 자사의 투자 기업을 소개하고 투자 유치를 돕는 데모데이 ‘PR Day 오히려 좋아’를 오는 27일 개최한다. 이날 데모데이는 포스텍과 포스코의 우수한 인프라를 통해 발굴한 스타트업들이 역량과 비전을 뽐내는 행사가 될 것으로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포스텍홀딩스의 엄선된 투자 리스트에 오른 총 9개의 스타트업들이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해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와우테일이 앞서 소개해본다. [편집자주]

포스텍홀딩스(포항공과대학교 기술지주)가 자사 투자 기업을 소개하는 데모데이인 PR Day ‘오히려 좋아’를 오는 27일 개최한다.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 S6 체인지업 그라운드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를 통해 발굴된 유망 스타트업 9개사가 그동안의 성과와 기술력, 가능성을 펼쳐보이는 IR 데모데이를 비롯해 투자사와 스타트업이 만나는 네트워킹 순서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날 데모데이에 참가하는 우수 스타트업 9사들의 면면을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 역량과 비전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이하 기업명 ㄱㄴㄷ 순)

포스텍홀딩스의 PR데이 ‘오히려 좋아’는 투자사와 스타트업 관계자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행사 참여는 오는 27일 오후 1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스마트 홈 재활 로봇 및 원격재활 ‘에이치로보틱스

  • 대표이사 :  구익모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C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0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로봇공학 기술을 활용해 부족한 재활치료 수요를 보완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응급 의료기술 발전과 인구 고령화가 진행 중이나,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재활치료 공급은 아직까지 많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리블레스가 이러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구익모 대표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가정, 병원에서 개인화된 재활훈련을 할 수 있는 리블레스 재활로봇과 원격재활 플랫폼 리블레스 클리닉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재활로봇 라인업은 기술적으로 active assistive 기능을 구현해 재활훈련의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현재 국내외 15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원격재활은 미국의 클리닉, 재활센터를 중심으로 보급 진행 중입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현재까지 약 202억원의 누적 투자를 유치했으며, 상용화 완료된 리블레스를 중심으로 국내, 북미 및 해외지역의 다양한 채널로 매출확대가 진행 중입니다. `23년에는 리블레스 플라나 및 리블레스 프로 등 신제품 출시도 예정되고, 원격 재활 플랫폼 프로모션도 적극적으로 진행 할 예정에 있어 보다 큰 성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엔젤투자로서 초기 시드투자 유치와 TIPS 프로그램의 선정에 지원을 주었고 지금의 에이치로보틱스로 성장하는 발판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기술이 구현되기 전에 저희를 믿고 길을 열어준 것에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제품의 유효성과 성능이 입증되어 최근 국내 및 해외 시장에서 매출가시권을 넘어 본격적인 매출 발생 시기로 진입하고 있습니다. 후속 제품들도 출시를 앞두고 있기에 사업/홍보/마케팅의 확장과 집중에 따라 회사의 value-up에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이에 에이치로보틱스의 항해에 큰 바람을 일으켜 주실 수 있는 투자 검토를 부탁드립니다.

산업용 설비 전산해석 SaaS 및 차수감축모델 기반 현장 디지털트윈 ‘페이스

  • 대표이사 :  허강열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0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페이스는 핵심 요소인 디지털트윈 구축을 위해 인공지능에 의한 처리된 데이터와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시뮬레이션을 융합한 국산 소프트웨어와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페이스 기술을 통해 실시간 데이터 연계, 모니터링, 가상 운전 예측 및 최적 운전 조건 추천 등이 가능하며 생산성 향상, 효율 개선, 수명 연장, 사고 예측 및 방지 등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객관적인 결과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허강열 대표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우리는 아래와 같은 두 가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PACE on Cloud는 오픈소스 OpenFOAM(3D 전산열유동 시뮬레이션)과 OpenModelica(0D 네트워크 시스템 해석)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AWS(아마존), NCP(네이버)) SaaS 플랫폼입니다. 

PACE Twin은 PACE on Cloud에서 개발된 차수감축모델(ROM)을 기반으로, 통합 네트워크 시스템과 주요 요소 설비에 대한 3차원 ROM을 현장데이터와 결합함으로써 실시간 모니터링, 가상운전 예측 및 최적화 운전을 구현할 수 있는 현장 앱입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위에서 소개한 PACE on Cloud는 현재 오픈베타 서비스를 제공 중인데, 올해 12월에 정식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PACE Twin의 경우 올해 3월에 포스코를 비롯한 국내 기업에 납품했고, 올해 12월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디지털트윈 구축 사업은 포스코를 비롯해서 다수 기업에 제공하며 지난 2020년 이후 10억원이 넘는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우리는 시드 단계에서 포스텍홀딩스로부터 3억원을 투자를 받아 팁스(TIPS)에 선정되었고, 서울과 포항에 있는 체인지업그라운드에 입주하는 등 초기에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습니다. 또한 포스텍홀딩스가 제공한 회사 운영과 관련된 컨설팅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제조업은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나 국내 산업 현장의 CAE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외국산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페이스의 소프트웨어는 사용자의 직관과 경험에 의존한 판단에 의해 진행되는 기존 설비 운전의 한계를 극복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화를 통한 효율성 및 생산성 개선을 실현하기 위해 전산 해석 소프트웨어와 현장 데이터와 CAE 시뮬레이션을 융합하는 ROM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트윈이 갖추어야 할 실시간 데이터 연계, 모니터링, 가상 운전 예측 및 최적 운전 조건 추천 기능 등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가 지향하는 오픈소스 CAE와 전산 설비의 과도한 투자 없이 사용한 만큼만 과금이 되는 SaaS 플랫폼은 열악한 국내 CAE 소프트웨어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의 계기가 될 것입니다. 

EPTS 데이터 기반 축구선수 퍼포먼스 측정-분석-관리 ‘핏투게더’

  • 대표이사 :  윤진성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B-2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0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스포츠 현장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의 활용도를 높여 선수와 팀의 가치를 확장하고, 더 나아가 데이터를 산업의 이해관계자와 팬에게 연결하여 스포츠 산업의 미래를 성장시키고 스포츠 문화의 혁신을 주도합니다. 핏투게더는 생산자(선수,팀) – 이해관계자(스카우트,에이전트) – 소비자(팬) 를 연결하는 스포츠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완성하고자 합니다.

윤진성 대표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OHCOACH는 EPTS(Electronic Performance and Tracking System) 기반으로 축구 활동 (훈련, 경기) 중에 발생하는 선수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하여, 경기 준비에서부터 수행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도와주는 관리 솔루션 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정확도(FIFA Quality 인증)와 데이터 분석 기술(KDD, MLSA, ECML PKDD 등의 국제 학회 발표)에 기반, 전세계 550여개 축구구단에게 서비스를 제공중입니다. OHCOACH의 데이터는 산업 이해관계자(Smart Scouting Platform)와 스포츠 팬(Fan Engagement Platform)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연결될 예정입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누적 투자 약 160억원, 특허 3건 등록, 35건 출원, 글로벌 약 550개 고객사 확보(웨어러블 EPTS 분야 글로벌 3위), 세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 정확도(FIFA Quality 인증, 웨어러블 EPTS), FIFA Preferred Provider 등의 성과를 올렸습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초기 성장자금 지원, 타 투자사 소개, 네트워킹을 통한 다양한 사업기회 연결 등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글로벌 스포츠 테크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글로벌 3위 점유율을 기록, 전세계의 축구팀이 핏투게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스포츠 시장, 특히 스포츠 데이터 기반의 시장은 이제 시작입니다. 핏투게더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서 치열하게 싸우고 있습니다.

👉인터뷰③으로 이어집니다.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전체글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