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Venture Capital wowtalk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참가팀 인터뷰③] 바이오디자인랩-인에이트-폴라리스쓰리디

2022-10-13 6 min read

author: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참가팀 인터뷰③] 바이오디자인랩-인에이트-폴라리스쓰리디

Reading Time: 6 minutes

포스텍홀딩스가 자사의 투자 기업을 소개하고 투자 유치를 돕는 데모데이 ‘PR Day 오히려 좋아’를 오는 27일 개최한다. 이날 데모데이는 포스텍과 포스코의 우수한 인프라를 통해 발굴한 우수 기업들이 역량과 비전을 뽐내는 행사가 될 것으로 비상한 관심을 모은다. 포스텍홀딩스의 엄선된 투자 리스트에 오른 총 9개의 스타트업들이 후속 투자 유치를 위해 어떤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 와우테일이 앞서 소개해본다. [편집자주]

포스텍홀딩스(포항공과대학교 기술지주)가 자사 투자 기업을 소개하는 데모데이인 PR Day ‘오히려 좋아’를 오는 27일 개최한다. 서울 역삼동 팁스타운 S6 체인지업 그라운드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를 통해 발굴된 유망 스타트업 9개사가 그동안의 성과와 기술력, 가능성을 펼쳐보이는 IR 데모데이를 비롯해 투자사와 스타트업이 만나는 네트워킹 순서 등으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날 데모데이에 참가하는 우수 스타트업 9사들의 면면을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 역량과 비전을 가늠해보고자 한다. (이하 기업명 ㄱㄴㄷ 순)

포스텍홀딩스의 PR데이 ‘오히려 좋아’는 투자사와 스타트업 관계자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행사 참여는 오는 27일 오후 1시까지 신청 가능하다.

바이러스 기반 벡터 활용 유전자-세포-면역 치료제 ‘바이오디자인랩

  • 대표이사 : 최현진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B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0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유전자, 세포, 면역 치료제 시장은 매우 높은 성장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현재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인간세포 내로의 유전자 전달 기술은 안전성과 효율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어 해당 시장의 성장이 크게 제한받고 있습니다. 이에 시스템 수준에서 바이러스 유전체를 엔지니어링 하고 다양한 단백질 요소를 재조합하여 안전성과 효율 측면에서 기존 기술 대비 크게 향상된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전달체 플랫폼들을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유전자, 세포, 면역 치료제를 개발하고자 합니다.

최현진 대표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당사가 구축하고 있는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전달체는 발암 위험성을 최소화하여 안전성을 크게 높이고 인간 세포 유전체로의 유전자 삽입을 통해 장기 치료 효과를 가능케 하며 생체 내 면역 반응 유도 최소화, 제어 요소 탑재를 통해 높은 유전자 발현을 실현할 것입니다. 타 기업과 달리 유전공학적 설계에 기반하여 바이러스 유전체를 엔지니어링하고 구성 단백질 요소들을 변화시켜 유전자, 세포, 면역 치료제 개발에 참여하는 개별 기업이 요구하는 성능들을 만족시키는 수요 충족형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전달체를 구축, 생산하고자 합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유전자, 세포, 면역 치료제 개발에 필요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전달체 기술(유전자 삽입 안전성이 향상된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전달체에 관한 특허 1건 출원 중, 다양한 유전자 삽입 패턴을 가진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전달체 관련 특허 3건 출원 준비 중)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020년 5월 정부 주관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2022년 7월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습니다.

2020년 한국투자파트너스와 에이티넘 인베스트먼트로부터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신한금융그룹, 셀트리온, 인천시가 주관한 유망 스타트업 Incubation, Accelerating과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스퀘어브릿지의 우수 멤버 및 글로벌 멤버사로 선정되었고 현재 관련 활동 중입니다.

대기업인 C사와 실증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대기업 G사와도 현재 연구 및 비즈니스 협업 논의 중입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포스텍홀딩스는 당사의 시드 투자사로 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도록 다양한 도움을 주었으며 특히 후속 투자에 적합한 다양한 투자사를 연결해주어 당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당사는 유전자, 세포, 면역치료제 개발을 위한 핵심 기술인 바이러스 기반 유전자 전달체들을 유전공학적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다양한 성능을 가질 수 있도록 엔지니어링할 수 있는 국내외 유일한 회사입니다. 당사가 계획하고 있는 다양한 유전자 전달체들이 성공적으로 구축된다면 현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유전자, 세포, 면역 치료제의 개발에 적용될 것이며 이로부터 관련 시장의 보다 빠른 그리고 큰 성장이 가능할 것입니다. 유전자, 세포, 면역 치료제 시장에는 여러 Big Pharma를 포함한 수많은 기업들이 이미 진출해 있고 새로운 기업들이 시장에 추가로 진출하고 있으므로 언급한 핵심 플랫폼들을 성공적으로 구축한다면 기술 수요 관점에서 향후 성장 가능성도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당사에 대한 투자와 기술 개발 협력은 저희가 꿈꾸는 미래를 앞당기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재 채용을 위한 게임형 채용 평가 서비스 ‘인에이트

  • 대표이사 : 이무아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핏이 맞지 않는 채용은 지원자와 기업 모두에게 상당한 실패 비용을 야기합니다. 지원자는 입사 전에 어떤 기업이 자신에게 잘 맞을지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가 없고, 기업은 한 두 차례의 면접으로 지원자와 기업의 핏을 예측하기 어렵다 보니 핏이 맞지 않는 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는 신규 입사자의 조기 퇴사, 채용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많은 채용 담당자들에게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이무아 대표

저희 인에이트는 게임형 채용 평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원자 분들이 편안한 시간, 편안한 장소에서 인지과학 게임을 하면, 채용 면접관에게 각 지원자의 강점과 핏 검증이 필요한 요소를 데이터로 보여드리고, 지원자 성향별 면접 질문을 제공해 면접의 효과성을 극대화하실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인에이트 서비스의 강점은 지원자의 게임 속 행동 패턴을 통해 평소 지원자의 가장 자연스러운 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인에이트의 모든 게임은 글로벌 인지행동과학 연구 방법론을 토대로 개발된 근거 기반의 심리검사 이기 때문에 지원자의 성향을 가장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베타테스트를 진행하여 기업 고객의 피드백을 통해 제품을 발전 시켰고, 올해 10월 게임형 채용 평가 서비스를 론칭해 본격적인 시장 진입 단계에 있습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인에이트는 채용 업계 최초로 정신과/임상 Lab.에서 사용하는 정신건강 측정도구와 인에이트 게임형 검사의 관련성을 검증하였습니다.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준임상집단과 건강한 집단은 인에이트 게임에서 게임 패턴의 차이를 보여주며, 이러한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합니다. 인에이트 게임 데이터가 응시자들의 성향을 정확하게 측정함을 검증한 결과로, 인에이트의 심리측정기술 전문성을 보여드릴 수 있는 데이터 입니다. 이러한 인에이트의 연구 성과는 전문 심사위원들의 평가를 받아 22년 한국심리학회 연차학술대회에서 발표되었습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포스코 계열사 대상의 인사담당자 인터뷰를 연결해 주셔서 기업 고객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하면서 제품 개발을 해올 수 있었습니다. 또 포스코 산단에서 PoC할 수 있는 기회, 판로 측면에서도 많은 기회를 만들어주셔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신규 투자 유치와 관련해 밀접하게 소통하면서 함께 고민해주시고, 또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셔서 저희 팀에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인에이트가 개발하는 게임형 심리검사는 기업 채용 시장 이외에도, 기업 EAP, 전문 상담기관, 학교/학원 등 심리검사가 필요한 다양한 시장으로 지속 확장 가능한 잠재력 높은 기술입니다. 코로나 이후 정신건강/심리에 대한 대중의 관심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객관적/전문적인 심리검사에 대한 장벽은 여전히 높은 실정입니다. 비대면/자동화 심리측정기술에 전문성을 가진 인에이트가 전문 심리검사의 대중화를 이루겠습니다. 

자율주행 서빙로봇 ‘이리온’으로 로봇 대중화 이끄는 ‘폴라리스쓰리디

  • 대표이사 : 곽인범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0억원

Q1.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우리팀은 ‘모빌리티, 상상을 현실로’ 라는 비전을 가지고 1인 1로봇의 세상을 꿈꾸고 준비하고 있는 스타트업입니다. 로봇이 대중적으로 보급되도록 하기 위한 모든 문제를 풀어내고자 합니다. 첫번째 문제로 사람과 공존할 수 있는 실내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해 풀어내었고, 두번째 문제로 기술 통한 합리적인 가격의 로봇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Q2.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기술적 장점 및 특징과 현재 서비스 상황은?

곽인범 대표

자율주행 서빙로봇 이리온입니다. 당사는 국내에는 몇 없는 자체기술로 서빙로봇을 양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대부분의 로보틱스 회사들과 다르게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순수하게 자체 자율주행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술에 대한 커스텀이 가능하여 다양한 매장 환경에 최적화된 로봇 운영 시나리오를 제안하고 구현할 수 있습니다. 

Q3. 현재까지 성과는 무엇입니까?

시양산 제품 출시하고 판매 및 운용하며 시장 검증을 완료하였습니다. 첫번째 로봇이 판매된지 3개월이 지난 상황이고, 다양한 현장의 소리를 반영해서 빠르게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개선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국내외 파트너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현지 파트너사와 함께 미국 시장 진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11월 중 미국 내 레스토랑에서 실증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1,000대 이상의 수출을 이뤄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Q4. 포스텍홀딩스의 인프라와 엑셀러레이팅 등이 어떤 도움을 주었는지? 

사업 성장, 투자, 네트워킹 등 다방면에서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Q5. 데모데이에 오는 투자자에게 꼭 하고 싶은 말은?

저희 Polaris3D의 팀은 오픈소스를 사용하지 않고 자율주행 로봇을 위한 하드웨어에서부터 소프트웨어 기술까지 모두 직접 개발하여 갖추고 있고, 로봇 제품의 양산을 앞두고 있는 국내 유일의 팀입니다. 

[포스텍홀딩스 데모데이 전체글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