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베트남 스타트업] 리뷰티, “수출 60억 넘어 베트남 1등 뷰티 플랫폼 노린다”

2022-11-02 4 min read

[베트남 스타트업] 리뷰티, “수출 60억 넘어 베트남 1등 뷰티 플랫폼 노린다”

Reading Time: 4 minutes

[편집자주] 국내를 넘어 해외 시장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이 늘고 있다. 더인벤션랩은 베트남 시장에 진출하는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베트남에 진출한 스타트업들의 네트워킹인 VKSEN 행사를 열었다. 와우테일에서 베트남 시장에 도전하는 스타트업을 만나본다.

  •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 2,000,000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2분기

해외에서 가장 각광받는 한국 제품을 꼽으라면 빠지지 않는 것이 화장품을 필두로 한 케이뷰티(K-beauty)일 것이다. 케이팝과 케이콘텐츠의 영향으로 동남에서도 한국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베트남 최초의 뷰티 플랫폼인 ‘리뷰티‘를 운영 중인 바이비도 베트남 화장품 시장을 개척 중이다. 리뷰티의 박진감 대표는 2010년대에 한국에서 창업멤버로 2번의 실패를 경험한 후에 김우중사관학교라 불리는 글로벌 청년사업가 양성사업(Global Young Business Manager: GYBM)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베트남어를 배웠다고 한다.  

리뷰티 박진감 대표

프로그램 수료 후에는 전공을 살려 베트남 현지 건축사무소에 입사해서 일하던 중에, 개인적으로 한국 물품을 베트남에 판매하는 투잡을 했다. 여러 제품 중에 가장 잘 팔린 화장품을 보면서, 아예 회사를 그만두고 나와서 2019년에 리뷰티를 설립한 후 한국에 모회사인 바이비를 설립하고 본격적으로 사업에 뛰어들었다.

한국법인인 바이비는 한국 화장품을 베트남 현지 셀러에게 파는 무역업을 계속하고 있고, 올해 6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베트남 법인인 리뷰티를 통해서는 10만개가 넘는 화장품 정보와 리뷰를 제공해서 베트남 고객이 적절한 화장품 선택에 기여하겠다는 포부다. 

현재 리뷰티는 뷰티 정보 플랫폼이지만, 향후에는 화장품 브랜드와 셀러가 입점해서 화장품을 판매하는 오픈마켓으로의 진화도 준비 중이다. 한국 모회사인 바이비도 리뷰티에 경쟁력 있는 한국 화장품을 공급하는 역할도 열심히 할 모양이다. 

베트남 1등 뷰티 플랫폼을 꿈꾸는 리뷰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자.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베트남 소비자들이 화장품을 선택할 때 필요한 화장품 정보에 대한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 정보의 불균형 때문에 불법유통되는 화장품, 가짜 화장품에 대한 구매를 최소화 하는 것이 저희 팀이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점 입니다.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첫째로 저희는 각 브랜드사에서 받은 제품의 성분, 사진, 소비자가, 제품의 국적 등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두번째로 저희는 실사용자의 리뷰를 제공합니다. 유저들은 자신의 피부와 비슷한 타입의 유저들의 리뷰를 보고 구매를 결정합니다. 세번째는 저희가 곧 출시할 기능인데요. 구매 기능을 통해 유저들이 믿을만한 제품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통로를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베트남 현지에서는 화장품을 판매하는 셀러들이 제공하는 정보들이 너무 많은데, 각각의 정보를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는 곳이 없습니다. 또한 화장품에 대한 과대, 과장 광고도 많은데 베트남 현지에서 이에 대한 처벌규정도 마땅치 않습니다.  

리뷰티는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이용자들이 좀 더 진솔하고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 서비스에는  현재 10만여개 제품이 등록되어 있고 각 제품의 성분에 대한 베트남어 설명까지 입력 완료한 상태로, 편리하게 검색 가능합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10만여개의 제품을 우리 서비스에 등록했으며, 앱을 통해 손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제품에 대한 EWG(색깔과 숫자로 등급을 매겨 화장품성분의 안전성을 판단) 결과를 색으로 표시하여 보다 직관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커뮤니티 기능도 저희 앱의 큰 강점입니다. 유저들이 자신들의 피부고민 및 판매점에 대한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며, 리뷰를 통해 제품에 대한 구매 결정을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향후 출시될 구매 기능은 유저들이 제품을 쉽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우리 제품/서비스가 겨냥하는 시장 크기와 핵심 타겟 고객은? 

저희 자체 조사에 의하면 베트남 화장품 시장은 온라인이 80% 이상을 차지하고 이 중 90% 이상이 수입 브랜드에 의존 합니다. 매년 10% 내외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으며 2021년도 3조원 규모로 예측합니다. 리뷰티는 온라인을 통해 수입상품을 구매하는 도중 발생할 수 있는 판매자와 구매자간의 정보 불균형을 해소하고 상품 리뷰를 공유하는 서비스로 MZ 세대들에게 알려져있습니다. 동시에 서비스 내에서 상품을 판매하고자하는 셀러들과 협력하여 신규 상품 브랜딩과 컨텐츠 제작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현재까지는 해당 상품에 대한 구입 의사가 있는 유저들에게 상품 판매 페이지로 링크만 전달하고 있는데,  리뷰티 사용자의 95%는 리뷰티에서 상품을 직접 구매 하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저희가 모든 상품에 대해 정품을  보증면서 상품을 판매할 수 없기 때문에, 베트남의 리셀러와 브랜드샵을 입점시켜 수요에 대응하고자 합니다. 

그 동안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리뷰티 운영사인 한국 바이비의 베트남 수출에 대한 매출입니다. 2021년에 베트남에 9억원의 수출을 달성했고, 올해는 60억원의 수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위의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시장에서 리뷰티의 신뢰도를 높이고 입지를 넓혀 궁극적으로 바이비에서 취급하는 상품의 베트남 수출량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재 바이비의 수출이 꾸준하게 증가하는 성과를 인정받아 더인벤션랩트라움자산운용 등에서 투자를 유치한 바 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지난 10월 베트남 호치민에서 열린 VKSEN 행사에 참석한 리뷰티 팀

한국에 4명, 베트남 하노이에 한국직원 3명을 포함해서 33명이 근무 중입니다. 하노이에는 개발팀 15명,  리뷰티 운영팀 8명,  화장품 유통 8명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손익분기점도 넘어섰습니다.  

베트남 직원의 절반 이상이 경력 10년 차 이상의 우수한 개발팀과 베트남 핀테크 및 대형 이커머스플랫폼 출신 PM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AI관련 대회를 휩쓴 한국/베트남 젊은 인재들과 컨텐츠 개인화와 MR시대를 준비 중입니다. 

베트남에 진출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 진출할 때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면? 

막연히 베트남이 기회의 땅이 될 것이라 생각하여 10년전에 베트남으로 들어와 베트남어부터 배우며 사업을 기획하였습니다. 아직 갈 길은 멀지만 분명히 기회는 있는 시장이라고 생각합니다.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시장에 진출할 때 최 우선으로 고려해야할 점은 해당 국가 고유의 문화와 시장을 꼭 이해 해야 한다는것. 현지화에 성공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진부한 이야기이긴 하지만 누구나가 그렇게 말하는 것에는 꼭 그만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베트남 진출 스타트업 소식보기]


투자자와 창업팀의 간극을 메울 수 있는 컨텐츠에 관심이 많은 초기 스타트업 투자자이자 와우테일(wowtale) 기자입니다. Linkedin Facebook투자실적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