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All Government

AI 산·학·연 생태계 조성…AI 양재 허브, 스타트업에 GPU 등 인프라 지원

2023-09-15 2 min read

author:

AI 산·학·연 생태계 조성…AI 양재 허브, 스타트업에 GPU 등 인프라 지원

Reading Time: 2 minutes

서울시는 인공지능 특화거점을 중심으로 2017년에 개관한 국내 최초 인공지능(AI) 분야 기술창업 육성 전문기관 ‘AI 양재 허브‘를 중심으로  산·학·연 생태계 조성에 나선다.

서울시는 AI 양재 허브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서울대AI연구원이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지난 13일 체결했다고 밝혔다.  미래 먹거리 산업인 ‘인공지능(AI)’ 관련 기술 및 인프라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 힘을 모은다.

세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스타트업과 산학연의 인공지능 활성화를 위한 필요한 거점 조성, 인공지능 관련 신규사업 기획 및 과제 발굴, 공동 수행 체계 모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서울시 AI 양재 허브는 현재 100여 개의 스타트업이 입주할 수 있는  사무공간, 회의실 등 다양한 지원 공간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교육센터도 운영하고 있다. AI 양재 허브는 인공지능 분야 저변 확대를 위해 앞으로도 신성장 기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인공지능 스타트업 육성과 산학연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AI 양재 허브는 스타트업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인프라 수요를 발굴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은 GPU 자원과 인공지능 학습을 위한 인프라를 지원하며,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은 공동 연구 체계를 구축하고, 연구 인력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약으로 AI 양재 허브 입주(지원) 스타트업들이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보유하고 있는 GPU 인프라 자원을 우선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게이트웨이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또한, 서울대 AI연구원으로부터 역량 있는 연구자원을 공급받아 허브 내 스타트업들이 직면한 기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도록 기업 매칭 및 공동연구 체계를 마련한다.

함종민 AI 양재 허브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AI 양재 허브 내 스타트업들에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과 서울대학교 AI연구원의 우수한 자원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스타트업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거버넌스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김정안 서울시 바이오AI산업과장은 “AI 스타트업의 스케일업 가속화를 위해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기술사업 실증 등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부분에 집중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스타트업의 투자유치, 글로벌 진출 등의 발판을 마련하는 기회를 많이 만들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AI  2.0 시대를 열 20만㎡ 규모의 ‘AI 서울 테크시티’를 조성 중이다. 2028년이 되면, 현 양재동 양곡도매시장 부지에 미래 산업의 핵심기반인 인공지능(AI) 인재와 기업이 모이고, 이들을 위한 문화, 주거공간까지 갖춘 ‘서울 속 인공지능(AI) 산업도시’가 조성된다. 

[인공지능(AI)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