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PDLC 기술 기반 스마트 윈도우 ‘뷰전’(인터뷰)

2023-10-18 7 min read

author:

PDLC 기술 기반 스마트 윈도우 ‘뷰전’(인터뷰)

Reading Time: 7 minutes

[편집자주]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와 플러그앤플레이코리아가 공동 진행하는 ‘대구 글로벌 벤처·스타트업 육성 지원사업’ 참가팀에 대한 인터뷰입니다. 와우테일은 국내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응원합니다.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플러스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5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1분기

지난달 SKC는 미국 ‘스마트윈도우(Smart window)’ 기술 기업 할리오(Halio)에 7000만 달러(약 900억원)를 투자하며 관련 시장이 2030년까지 연평균 44%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스마트 윈도우는 전기를 이용해 건물 유리를 변색시켜 태양광 및 태양열 투과율을 조정하는 기술로, 높은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다.

스마트윈도우(PDLC) 제조 스타트업 뷰전은 투명/불투명 조절 및 UV(자외선)/IR(적외선)을 반사할 수 있는 PDLC 필름을 연구개발 하고 있다. 기존 PDLC의 한계점인 지속적인 전력 사용, 낮은 불투명도, 낮은 양산성 등을 극복하기 위해 차세대 기술을 적용했다. 뷰전이 개발한 PDLC는 전기 소모 없이 불투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메모리 기능과 높은 측면 투명도(85% 이상)를 갖췄으며 생산 단가 또한 큰 폭으로 낮췄다. 

뷰전 PDLC 필름은 기존의 건물에 설치된 커튼이나 블라인드를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동차 창에도 적용해 선팅지 대안으로 활용 가능하다. 또한 뷰전은 PDLC 필름이 부착된 유리창을 활용해 광고 사업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광고 및 홍보 영상을 송출할 수 있는 ‘뷰전 플레이(Vsion PLAY)’를 통해 간단한 조작만으로 기존의 유리창을 화면 송출이 가능한 영상 스크린으로 변환, 광고 및 홍보 영상과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줄 수 있다. 

윤희영 대표

베트남 현지에 지사를 설립하고, 동남아 진출을 모색 중인 뷰전은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플러그앤플레이코리아가 우수한 벤처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는 ‘글로벌 벤처 육성 프로그램’에 선정되며 최적의 지원을 받고 있다. 올해 해외 진출을 위한 해외사업팀을 신설하고 우수한 인력을 구성해 해외 진출 사업을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윤희영 뷰전 대표는 “미국 달라스 합작법인, 일본 나고야 합작법인 설립, 베트남 호치민 지사  및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북미, 일본,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를 마쳤다”며 “미국의 로드샵 설치, 일본 병원 총 인테리어, 베트남 리조트 전체 창 설치 등의 실제 매출을 올렸다, 현재 룩셈부르크 투자사와 투자를 논의 중이며 유럽에도 지사를 설립해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거점도 마련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우리 팀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스마트 시티가 점차적으로 적용됨에 따라 여러 기능을 갖춘 스마트 윈도우가 개발되고 있습니다. PDLC(Polymer Dispersed Liquid Crystal) 는 버튼 클릭 한번으로 투명 – 불투명 전환이 되는 필름으로, 먼지 없는 블라인드 기능과 불투명 모드시 빔프로젝터의 스크린이 될 수 있는 스마트 윈도우 기술입니다. 

뷰전은 스마트 윈도우 기술을 연구하던 중  전기 공급 없이 투명하며, 높은 비율로 자외선과 적외선 차단을 할 수 있는 필름을 개발했습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배출된 탄소로 인한지구 온난화와 이상 기후 현상이 점점 심해지고 있고, 이를 완화하고자 탄소 배출을 절감하려는 범 지구적인 움직임이 있습니다. 그 움직임 중 하나가 제로에너지 빌딩을 구축하는 것이고, 이를 위한 여러 창호와 냉난방 기술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창틀 교체 또는 외벽 시공등은 새로운 건물에 적용이 되기 시작되거나, 기존 건물에 적용할 시에 대대적인 시공과 고가의 비용이 필요합니다. 자사의 필름은 기존 건물에서 큰 교체나 시공이 아닌 필름의 부착만으로도 에너지 절감 및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문제 해결 방식은? 

뷰전의 PDLC 필름은 99.9%의 자외선 차단과, 80.5%의 적외선 차단율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필름을 창에 적용하고 냉난방 진행 시 내부에 시원해지고 데워진 공기를 효과적으로 외부와 차단함으로써 냉난방 부하를 절감하고, 이로인해 탄소 배출을 절감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 PDLC는 투명함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전기를 공급해 주어야 하지만 자사의 Reverse Mode PDLC는 전기 공급이 없는 초기 상태가 투명하기 떄문에 건축물 창과 더 나아가서 자동차 외창에도 적용하여 에너지 절감과 한번의 클릭으로 사생활 보호 두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습니다. 

경쟁사 대비 기술적인 장점은

위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뷰전의 필름은 99.9%의 자외선과 80.5%의 적외선을 차단하여 10,000㎡에 자사 필름 적용 시 40%의 냉난방비 절감 및 연간 33,000kg의 이산화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으며, 일반 PDLC와는 다르게 투명함을 유지하는데에 전기 공급을 하지 않아도 되는 Reverse Mode PDLC를 Roll-to-Roll 방식으로 생산하여 양산이 가능합니다. 

이런 기술적인 장점을 통해 현재 유통중인 Reverse Mode PDLC 가격의 50%, 기존 PDLC 필름 가격과 큰 차이 없는 가격대를 형성하여 일반인들도 창호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가격 허들을 낮췄으며, 필름 형태로 생산이 되다보니 창호 뿐만 아니라 다양한 곳에 적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Milky White의 단색을 벗어나 다양한 컬러를 구현하여 추가 틴팅없이 심미성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하는 제품은? 

현재 뷰전이 제공하고 있는 제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초기 불투명한 Normal PDLC 중에서도 투과도 85% 이상의 Super Clear PDLC와 초기에 투명함을 유지하는 Reverse Mode PDLC입니다. 

두 제품 모두 고효율의 필름이며, Super Clear PDLC는 기본 불투명 상태가 유지되어야 하는 차량의 스마트 루프, 시선의 차단이 필요한 주 회의실이나 병원에 많이 사용되고 있고, Reverse Mode PDLC는 기본적으로 투명해야 하는 외창에 적용이 많이 됩니다. 

자사의 PDLC 필름과 새롭게 개발한 인버터 탑재된 컨트롤러와 빔프로젝터를 연동하여 Vsion PLAY라는 서비스를 마련하여, 로드샵이나 쇼핑몰에 광고 및 미디어 파사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전기를 공급해야하는 PDLC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상태변화 시에만 전기를 필요로 하는 Memory 기능을 보강하기 위해 막바지 연구에 있습니다. 

우리가 겨냥하는 시장과 핵심 고객은? 

스마트 윈도우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연평균 16.8%씩 성장하여 2024년엔 97억 달러 2030년엔 196억 달러까지 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그 중 뷰전은 건축 시장과 자동차 시장을 타깃으로 국내 및 해외 시장 진출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윈도우의 건축 시장은 현재 32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건물의 외창 및 인테리어로도 많이 사용 되고 있습니다. 부착 만으로도 전기 에너지 절감이 되며 탄소 배출까지 감소 시킬 수 있으며, 투명-불투명 전환이 되는 점에서 얼리어답터 건설사와 대형 리조트, 인테리어 업체들에게 먼저 어필이 되고 있으며, 동남아 시장에서는 냉방비 절감과 동시에 미디어 파사드 기능을 통해 광고 송출을 위한 쇼핑몰과 큰 로드샵이 저희 주 타깃 고객입니다.

자동차 스마트 윈도우 시장은 현재 45억 달러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틴팅규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스마트 루프 시장과 캠핑카, 캐라반에 먼저 PDLC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BMW IX 모델 스마트 루프 설치 이후 애프터 틴팅 마켓에서의 PDLC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솔라가드와 함께 스마트 틴팅용 브랜드 출범 하여 기존 완성차 오너들에게 서비스를 제공 준비 중이며, 완성차에 자사 필름을 납품을 주 타깃으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은? 

건축시장에서의 비지니스 모델은 한국국토정보공사, 구미시, 시에나 리조트 등 공공기관과 대기업을 통한 B2B 거래를 통해 레퍼런스를 구축하여 필름의 효용성과 기술성을 증명하고, 건설사 및 인테리어 업체들과의 안정적인 거래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미국, 유럽, 동남아, 일본으로의 진출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의 지분을 선점하기 위해, 레퍼런스 구축 및 법인 설립을 완료 하여, B2B와 B2G 두 가지의 모델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에서의 비지니스 모델은 크게 완성차 업체와의 직접 계약과 자동차 유리 납품하는 회사와의 계약 두가지를 가지고 있으며, 2023년 Viva Tech를 통해 유럽 완성차 업체와의 접촉 후 계속적인 논의 중에 있으며, 룩셈부르크 경제부를 통해서도 완성차 업계와 미팅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AGP와의 꾸준한 컨택을 통해 유리 업체와의 계약을 통한 자동차 시장 진출도 모색하고 있습니다.

우리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뷰전은 설립 4개월만에 대경지역대학 공동기술지주로부터 2억원의 시드 투자를 유치 하고 7월에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기술력을 인정 받았으며, 2023년 5월에 윤민창의투자재단, 한국투자액셀러레이터, 와이앤아처로 부터 총 5억원의 프리시리즈A 단계 투자를 유치 완료하였습니다.

LX 국토정보 공사와의 설치 계약을 완료하였으며, 제주 시에나 리조트, 농협 R&D 센터, 수원 삼성, 현대엘리베이터 쇼룸 등에 설치를 완료 하였습니다. 일본 법인 설립 후 2개월만에 병원 인테리어 전체에 PDLC 적용 계약을 통한 설치를 완료 하였으며, 베트남 테라코타 리조트 전체 객실에 자사의 PDLC 필름 설치를 위한 약 500,000달러 계약을 하고 설치 준비 중에 있습니다.

또한 C-Lab Outside 선정으로 삼성전자와 협업하고 있고, 코닝 정밀소재와도 초고효율 창호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뷰전의 기술로 2건의 등록 특허 등록과 4건의 출원 특허가 있으며,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PCT도 획득했고, CE인증을 획득 과정에 있습니다. 

우리 팀의 경쟁력은? 

윤희영 대표는 대학원 때 부터 15년간 PDLC, 액정 분야만 연구, 개발, 생산을 담당하여 이론적 배경과 실무 경험이 풍부하며, 다수의 특허 출원 및 국가 연구 과제를 수행한 전문인력 입니다. 대표님과 손발을 맞춰오던 PDLC 경력 평균 6년 이상의 팀원들로 창업팀이 구성 되었습니다. 국내 최고 PDLC 설치 전문가 김건우 전무, 10년 이상 PDLC 양산을 담당하신 박상현 생산팀장을 대표로 팀원 전원이 현재 PDLC 가 갖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양산가능 하며 사회적 가치가 있는 필름 개발을 위한 연구, 시공, 생산 경험과 노하우가 충분하여 뷰전을 연구부터 시공까지 올라운더 기업으로 만드는 팀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해외 진출을 위한 해외사업팀을 2023년에 신설하여, 경험이 풍부하고 우수한 팀을 구성하여, 현재 활발히 진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 받아야 하는 이유!!

첫째. 국내외의 주요 밸류 체인을 확보 완료하였습니다. 국내의 경우 삼성전자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추후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해외의 경우 ESG 이슈와 자동차 유리 시장이 활발한 유럽 시장에서의 주목도가 매우 높고, 현재 룩셈부르크 내 원자재 확보 루트, 공동 연구개발 루트, 최종 고객사(빌딩, 자동차 선루프)까지의 안정적인 밸류 체인을 완성 하였습니다.

둘째. 국내외에서 안정적인 판매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급격한 성장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사업 첫해 5억원 가량의 매출 실적이 발생하였고, 금년도에서는 국내외 고급 리조트, 건설 현장 등에서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하여 약 4~5배 가량의 성장세가 예상됩니다. 특히 국내의 경우 제주도의 시에나 리조트, 해외의 경우 베트남 달랏 지역의 테라코타라는 고급 리조트에 설치를 진행함으로써 내년 이후에도 이와 같은 고급 리조트 시설에 안정적인 매출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셋째. 타 경쟁사에서는 가지고 있지 않는 당사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투명도의 경우 약 10% 이상 차이가 발생하고 기존 PDLC 스마트 윈도우에서 구현이 불가했던 Fade in, Fade out 기능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높은 수율을 가진 생산 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표이사 및 팀원들 모두 해당 분야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어, 업력은 짧지만 기술력은 가장 튼튼한 스타트업이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해외진출 성과는?

2023년 해외 진출을 위해 해외 영업팀을 신설하였고 많은 경력과 외국어 능통한 팀원을 영입하여 해외 진출을 위한 계약 및 협상을 매끄럽고 노련하게 이끌어 주고 있으며, 영문 기업 IR 피칭 대회에서 수상을 하며 투자자들에게 뷰전을 노출 시키는데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뷰전은 미국 달라스에 합작법인 설립, 일본 나고야에 합작법인 설립, 베트남 호치민에 지사 설립 및 합작법인 설립을 완료하여 북미 시장, 일본,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초석을 준비하고, 미국의 로드샵 설치, 일본 병원 총 인테리어, 베트남 리조트 전체 창 설치등의 실제 매출로 이어지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룩셈부르크 투자사와 투자 논의중에 있고 이 논의 후 유럽에도 지사를 설립하여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한 거점도 마련할 계획입니다.

해외 진출을 위한 CE, PSE 인증을 획득하여 진출함으로써 세계 시장에 안정적으로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준비중이며, 해외 진출을 위한 직원들의 외국어 교육도 진행 중입니다.

이번 프로그램이 해외 진출에 어떤 도움을 주고 있나요? 

세계 최고의 VC중 하나인 플러그앤플러그와 함께 미국 시장 진출을 도모한다는 것은 저희와 같이 글로벌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는 스타트업에게 굉장한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플러그앤플레이가 보유하고 있는 글로벌 네트워킹을 활용한 바이어 매칭등은 글로벌 비즈니스 진출을 꾀하고 있는 당사에 매우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추후 직접 잠재 바이어 및 투자자를 대상으로 피칭할 수 있는 기회까지 마련돼 안정적인 성장 전략까지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플러그앤플레이와 함께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어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소재-부품-장비 스타트업 소식 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