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Mobility wowtalk

[쉬벤처스 인터뷰③] 이용자의 페인포인트를 명확하고 편리하게 풀어내는 ‘스냅셀-위카-로고몬도’

2023-11-13 5 min read

author:

[쉬벤처스 인터뷰③] 이용자의 페인포인트를 명확하고 편리하게 풀어내는 ‘스냅셀-위카-로고몬도’

Reading Time: 5 minutes

중소벤처기업부한국여성벤처협회가 주관하고 더인벤션랩이 운영하는 ‘2023년 민간협력 여성벤처·스타트업 육성 사업’이 오는 29일 2023 Sheventures 데모데이’를 개최하고 초기 유망 여성 스타트업 8개팀을 소개한다. 

여성 창업 생태계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에는 딥테크 및 SaaS형 서비스 플랫폼 기반의 여성 창업팀 8개사가 선정돼 다양한 보육 프로그램을 통해 비즈니스 역량을 향상시켰다. 와우테일은 데모데이를 앞둔 참가팀의 인터뷰를 통해 여성 창업자들의 빛나는 인사이트와 기술력을 알아보고 차세대 글로벌 여성 리더의 비전을 살펴봤다. 

이번에 소개할 팀은 해당 서비스를 필요로하고 사용하는 주 이용자가 어떤 점에서 불편함을 느끼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페인포인트를 잡아내고 이를 보다 쉽고 편리하게 풀어낸 스냅셀위카코퍼레이션, 로고몬도다. 

인도네시아 대표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근무한 이력을 가진 윤소연 대표와 동료들이 함께 창업한 스냅셀은 소상공인을 위한 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해 서비스한다. 데이터 전문 인력이 없는 초기 스타트업들이 의미있는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해 마케팅과 판매 전략에 사용할 수 있도록 쉽고 간편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위카코퍼레이션은 재한(在韓) 외국인을 대상으로 자동차 구독, 렌트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비대면으로 자동차 렌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간편심사 절차만으로도 자동차 구독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했다. 

로고몬도는 전통적인 가공 및 판매 방식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도입이 어렵던 주얼리 시장에 투명하고 합리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주얼리 마켓플레이스 SaaS ‘코너스톤’을 개발해 종로3가 60여 만 개의 주얼리 제품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해 고객의 니즈에 맞게 제품을 매칭한다.

스타트업을 위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스냅셀’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드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3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2분기  

스냅셀의 서비스 

스냅셀은 팀 내부 지표와 데이터를 쉽게 분석할 수 있게 도와주는 데이터 솔루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데이터 전문 인력이 없는 초기 스타트업 대부분은 데이터를 분석하고 활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초기부터 분석에 적합한 데이터 구조를 갖추도록 돕고, 모든 팀원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 할 수 있도록 데이터 접근성을 높여드리고 있습니다.

스냅셀의 경쟁력 

SQL과 같은 기술 지식이 없어도 자연어로 질문하면 요청자가 원하는 데이터를 바로 추출해 사용성을 높였다는 점입니다. 기업에서 데이터를 가장 많이 보는 경영진, PO, PM과 같은 비개발 직군들에게 데이터 접근성을 높여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의 성과  

올해 2월 법인을 설립하고 한달만인 3월 프리시드 투자를 유치했습니다. 그해 8월에는 여성벤처협회 ‘민간협력 여성벤처 스타트업 육성’ 사업에 선정됐으며 10월 베타 버전 런칭 후 일부 고객사와 베타 테스트를 진행 중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하는 이유

첫째, 데이터 분석 시장은 아직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기존 데이터 분석 툴은 데이터 엔지니어가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대시보드를 셋업해야 하는 데 반해 저희 솔루션은 데이터 전문가가 없는 팀도 쉽게 연동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둘째, PO와 마케터 출신인 창업자 윤소연 대표는 비개발자로서 데이터 분석을 위해 개발자에게 의존해야 하는 불편함을 직접 경험했습니다. 고객이 쉽게 사용할 수 있고 가치를 느끼는 솔루션을 만들 경험과 역량을 갖고 있습니다.

셋째,  AI를 활용해 기술 진입장벽을 갖췄습니다. 자연어로 들어오는 요청을 고객사 데이터베이스에 맞는 SQL로 변환시켜 데이터를 추출하는 기술을 개발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在韓 외국인 대상 자동차 구독 서비스 ‘위카코퍼레이션’

위카코퍼레이션의 서비스 

한국에 거주하는 외국인과 관광객을 위한 통합모빌리티 서비스입니다. 월구독상품과 단기렌트, 중고차 매매, 공항 픽업 및 기사포함 의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가 없는 외국인을 위한 결제방식을 다양하게(체크카드, 계좌이체 등) 하였으며 외국인의 간편심사(본인휴대폰, 외국인등록증, 거소사실증명서 3개)를 제공합니다.

비대면으로 국내 거주 외국인에게 자동차렌트를 제공하는 유일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또한 신용등급이 낮은 내국을 위한 자동차구독 ‘카인더’를 서비스하며, 대출이 어려운 내/외국인을 위한 전문 자동차 구독 기업입니다. 

조미영 대표

 위카코퍼레이션의 경쟁력 

거주외국인의 언어문제를 해결하여 영어 외 베트남, 러시아, 일본어 등의 다양한 언어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전문 통역 CS 담당자가 24시간 고객응대를 하며, 외국인으로 발생될 수 있는 긴급사항을 빠르게 응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국인으로 불편했던 대면심사를 휴대폰 인증, 간단서류 등을 앱을 통해 제출할 수 있으며 100% 비대면으로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약정기간이 없어 1일, 1개월 단위로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용평가가 낮은 내국인이더라도 별도의 심사기준을 두어 자동차를 구입 또는 렌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카가 제공하는 자동차구독서비스로 경제활동을 할수 있으며 신용회복 등의 긍정적 사회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성과

플랫폼 사로서 좋은 파트너를 모집하는 것에 집중하였습니다. 다양한 4,000여대의 차종을 보유한 5개의 벤더사를 확보하였고, 시드 투자를 유치하여 영업과 홍보활동의 성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하는 이유

첫째,  외국인과 내국인의 신용등급을 기준으로둔 자동차이용의 문제를 유일하게 해결하고 있으며, 수집된 데이터를 통해 대안신용평가의 모델을 설계하여 이후 사업확장의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둘째, 기존 자동차의 이용방법인 렌트, 리스, 소유, 공유의 확대 트렌드인 ‘자동차구독’을 선점하여 플랫폼사로서 고객에게는 자동차 상품의 다양성과 경험가치를 제공하고 공급사에게는 매각, 대여 이외의 추가 수익을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이로써 중고차 시장의 새로운 유통을 위카가 혁신할 수 있습니다.

셋째. 기존 자동차만을 제공받고 있는 고객에게 자동차 구독의 사업 설계로 라이프스타일을 적용하여 매력도 높은 경험가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중에는 출퇴근을 위한 중소형 자동차를 이용하고 주말에 캠핑카와 SUV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구독의 라이프 스타일을 플랫폼사인 위카가 유일하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3D 활용 파인주얼리 마켓플레이스 SaaS  ‘코너스톤’

  • 투자유치 단계 : 프리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1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3년 4분기 

로고몬도의 서비스  

기술력과 데이터를 활용해 투명하고 합리적인 주얼리 시장을 만들어나가는 주얼리 테크 스타트업 ‘로고몬도’입니다. 주얼리 마켓플레이스 SaaS ‘코너스톤’을 개발해 종로3가 60여 만 개의 주얼리 제품 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고객의 니즈에 맞게 매칭합니다.

양희재 대표

우리의 경쟁력  

자체 개발한 3D 실시간 웹 디스플레이 기술력(특허 2건 등록)인 ‘코너스톤 3D Live’를 통해 구매고객은 종로3가를 발품팔고 돌아다니지 않아도 온라인상에서 주얼리 제품을 커스터마이즈하며 360도 돌려볼 수 있고, 판매고객은 코너스톤 SaaS를 통해 재고관리, 판매관리와 관련한 비용을 아끼고, 3D 파일만으로 코너스톤 마켓플레이스에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로고몬도의 성과  

자체 개발한 기술력 ‘코너스톤 3D Live’과 관련하여 특허 2건을 등록했고, 이 기술력을 이용한 파인주얼리 마켓플레이스 ‘코너스톤’을 론칭했습니다. 로고몬도는 ‘코너스톤’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매출뿐만 아니라, ROAS 400% 등 압도적인 마케팅 지표를 달성하며 종로3가 주얼리 시장의 온라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는 더인벤션랩 등 전문개인투자자, VC 등으로부터 투자를 유치했고, 최근 ‘인공지능 기술(딥러닝)을 활용한 2D 주얼리 이미지의 3D(WebGL) 자동변환기술 및 3D 가상착용기술’ 과제를 제안하여 중소벤처기업부 TIPS에 선정되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하는 이유  

첫째, 우리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판매자들의 판매비용을 낮춰주고 구매자들에게 합리적 소비의 기회를 제공하는 주얼리 마켓플레이스 SaaS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둘째, 우리는 데이터와 기술력을 통해 주얼리 제작자, 판매자, 디자이너들의 판매를 돕고 있고, 협업을 통해 시장가 대비 최대 40%까지 저렴하게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셋째, 우리는 종로3가 등 우리나라 60만 개의 주얼리 데이터, 10만 개의 다이아몬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관련 뉴스 전체보기]

[패션테크(FashionTech) 스타트업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