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wowtalk

Autobia, 자동차 부품 산업을 혁신하는 사우디 기반 B2B 마켓플레이스(인터뷰)

2023-11-14 2 min read

author:

Autobia, 자동차 부품 산업을 혁신하는 사우디 기반 B2B 마켓플레이스(인터뷰)

Reading Time: 2 minutes

[편집자주] 컴업(ComeUp) 2023 행사에는 전체 참가 스타트업의 60%를 해외 창업팀이 차지할 정도로 글로벌 스타트업 페스티벌로 자리를 잡았다. 와우테일은 미니 인터뷰를 통해 이번 행사에 참가한 외국 창업팀을 소개한다. 인터뷰에 도움을 준 빅뱅엔젤스우메이마(Oumaima)님께 감사를 전한다.

사우디 아라비아에 기반을 둔 혁신적인 B2B 마켓플레이스인 Autobia는 자동차 부품 산업에 혁신적인 기술과 물류 솔루션을 도입함으로써 산업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 플랫폼은 소매업체와 정비 센터를 대규모 도매업체 네트워크와 연결하여 소싱 과정을 크게 단순화했다. 전통적인 마켓플레이스와 달리 Autobia는 데이터 모델을 활용하여 예측, 배분 및 가격 안정화를 진행하며, 현재 이 산업의 데이터 부족과 가격 변동 문제에 대응하고 있다.

Autobia의 성과는 주목할 만하다. 올해 250만 달러의 투자금을 세 개의 주요 사우디 VC로부터 확보했으며, 100만 개 이상의 부품을 판매했고, 1000개 이상의 사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며 1만 6천 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했다. 이 중 60%는 완전히 온라인으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성공은 자동차 부품 마켓플레이스에서 상당한 변화를 가져왔다.

ComeUp 2023에 참여하게 된 동기는 자동차 산업의 주요 공급자인 한국을 잘 인식하고 한국 기업들과 네트워크를 맺기 위해서다. Autobia는 현지 생태계, 특히 부품 공급망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ComeUp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마켓플레이스를 개선하기 위해 파트너십을 맺고자 한다. Autobia는 한국에서 상업 라이선스를 개설하고, 이를 통해 협력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하며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에 참여하려는 희망을 갖고 있다. 

Q1. 회사와 제품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utobia는 사우디 아라비아의 자동차 부품 산업에 혁신을 가져오는 B2B 마켓플레이스로, 전체 공급망에 기술 및 물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소매업체와 정비 센터를 대규모 도매업체 네트워크와 연결하고, 소싱 과정을 간소화합니다. 우리는 자동차 애프터 서비스 분야를 변혁하고, 혁신적인 기술과 통찰력 있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으로 사업을 강화하려고 합니다.

Q2. 제품이나 서비스의 핵심 강점은 무엇인가요?

현재 사우디의 부품 산업에는 수십만 개의 부품과 거래가 있지만, 데이터나 미래 예측이 없고 가격 변동도 큽니다. 우리의 데이터 모델은 예측, 배분, 가격 안정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열쇠를 주며, 이것이 다른 마켓플레이스와 우리를 차별화합니다.

Q3. 지금까지 이룬 성과는 무엇인가요?

올해 우리는 사우디의 3대 VC로부터 250만 달러의 투자를 체결했습니다. 지금까지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100만 개 이상의 부품을 판매했습니다. 사우디에서 1000개 이상의 사업체를 고객으로 확보하고, 1만 6천 건 이상의 주문을 처리했으며, 주문의 60%가 현재 100% 온라인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이러한 우리의 성과는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Q4. ComeUp 2023에 참가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자동차 관련 예측을 하는 마켓플레이스로서, 한국은 자동차 산업의 주요 공급국가 중 하나입니다. 한국의 스타트업과 기업을 알고, 직접적인 파트너십을 맺어 서로 돕기 위해 여기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 공급망에 대한 현지 생태계를 이해하고 ComeUp2023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우리 마켓플레이스를 개선하려 합니다.

Q5.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와 어떤 협력을 기대하나요?

우리는 이 산업에서 다른 마켓플레이스를 찾아 연결하고 공동 비즈니스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의 계획 중 하나는 한국에서 상업 라이선스를 얻어 부품 판매 비즈니스와 무역을 하는 것입니다. 

[컴업(ComeUp) 2023 소식보기]


스타트업 투자의 숨은 말 '다코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