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wowtalk

바이오엔티,구형 미세구 양산 플랫폼 으로 글로벌 뷰티·의약 시장 공략(인터뷰)

2023-11-15 5 min read

author:

바이오엔티,구형 미세구 양산 플랫폼 으로 글로벌 뷰티·의약 시장 공략(인터뷰)

Reading Time: 5 minutes

바이오엔티‘는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를 이용한 혁신적인 기술로 뷰티 미용 화장품은 물론, 융복합 개념이 도입된 의약품, 의료기기 등을 제조하는 스타트업이다. 나노부터 마이크로 단위까지 원하는 크기의 구형 미세구를 경제적으로 양산하는 플랫폼 기술이 바이오엔티의 가장 큰 경쟁력이다. 

제약과 의료기기 분야에서 도합 2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인력으로 구성된 바이오엔티는 생분해성 미세구, 온도감응성 소재, Smart PEGylation 기술 등을 접목하여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특히 4세대 파우더 필러와 콜라겐 재생 부스터 등 바이오엔티의 제품은 최근 해외 수출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바이오엔티는 현재 뷰티 및 미용 시장에서의 수요가 급증하는 더말필러(Dermal filler) 시장에 주목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비만치료제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브라질과 중동,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바이오엔티의 계획대로 최근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비만치료제 ‘삭센다’, ‘마운자로’의 공급부족을 대체할 국내 대체품 개발에 성공한다면 엄청난 성과가 될 것이다.

정민욱 대표

창업 이후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제품화를 이어온 바이오엔티는 올해 7월에는 자체 개발한 코슈메슈디컬브랜드 ‘쎄네브’의 수출 계약을 맺었다. 중동 4개국에 향후 3년간 약 50억 원 규모에 이르는 제품을 공급하는 내용이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빅뱅엔젤스가 운영하는 투자유치 중개 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바이오엔티는 올해 약 15억 원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받았으며 내년 4분기에 시리즈A 투자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단순히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을 넘어서, 창업 초기부터 ERP도입, 친환경 녹색기술 인증 등 ESG 경영을 추구해왔으며, 인류의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글로벌 스탠다드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당찬 포부를 바이오엔티는 밝히고 있다. 그들의 포부가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 구형 미세구로 만드는 플랫폼 기술보유 

대부분의 나노 마이크로 기술들은 보기에는 좋지만 양산이 어려워 사업화까지는 어려운 기술들이 많습니다. ‘바이오엔티’는 생분해성 고분자 소재를 나노부터 마이크로 단위까지 원하는 크기의 구형 미세구로 만드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균일한 크기의 생분해성 미세구를 가장 경제적인 방법으로 양산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생분해성 미세구는 자체적으로 친환경 원부자재로 활용되며, 의료기기로 사용될 경우 콜라겐 재생을 유도하는 생체적합 지지체, 약물을 봉입할 경우 생체내에서 천천히 약물을 방출하는 서방형 약물방출 기술로 확장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약사-의료기기 20년 이상 경험으로 융복합 개념 제품 개발 선도

바이오엔티는 미세구 제조기술은 물론 온도감응성 소재, Smart PEGylation 등 바이오 소재기술을 접목시켜 융복합 개념의 의약품, 의료기기, 화장품 등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스타트업입니다. 

제약사, 의료기기 회사에서 20여년 이상의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연구개발 제품화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후화  사회에 대응하여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의료기기 및 장기지속 의약품을 집중적으로 개발하고자 합니다. 

원하는 크기의 균일 구형 미세구 양산 기술이 핵심 경쟁력

미세구를 양산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으나 모양이 일정치 않거나 크기를 조절할 수 없어 품질과 생산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어 현재까지는 고부가가치 의약품 원료로만 사용되어 왔습니다.  

반면 저희 플랫폼 기술은 원하는 크기의 균일한 구형 미세구를 매우 경제적으로 양산할 수 있어 의약품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화장품 등에 사용될 만큼 충분한 원가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응용 제품인 4세대 파우더 필러와 전문가용 콜라겐 재생 부스터 출시를 통해 해외 수출 중심의 고부가가치 사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4세대 파우더 필러 제품 기반으로 비만치료제 개발로 나아갈 것

우리가 제공하는 있는 제품은 크게 세가지로 나뉩니다. 각종 생분해성 고분자 성분의 미세구 원료와 PLLA, PLA, PLGA 성분의 4세대 파우더 필러를 포함하여 화장품 용도의 콜라겐 재생 미세구 원료가 함유된 부스터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규제가 약한 국가들 위주로 수출중심의 매출 구도를 가지고 있으나 국내외 비임상 및 임상이 완료되는 2025년을 기점으로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최초 PLGA 성분의 파우더 필러 제품은 체내 유지기간이 6개월인 특징을 가지고 있어 리터치가 용이하고 안전성이 크게 개선된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러 사업을 통해 확보한 캐시카우를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확보한 다음 각종 나노소재 기술과 약물봉입 기술이 융합된 GLP-1 agonist 펩타이드 성분의 장기지속 비만치료제 개발에 집중하여 삶의 질을 개선하고 행복한 삶을 추구할 수 있는 융복합 의료기기 의약품 개발사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남미, 중동 등 뷰티 미용 관심 폭발적 증가.. 글로벌 비만치료제 국내 대체 필요

안면 성형용 필러인 더말필러(Dermal filler) 시장은 노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뷰티 미용에 대한 관심증가와 신흥국 중심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현재 7조 원 정도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2029년까지 11조원 규모로 성장하는 매우 큰 시장입니다. 

특히 저희가 주력하고 있는 콜라겐 재생 효과를 가진 4세대 파우더 필러는 브라질, 중동 등에서 바디필러로서의 관심 증가와 국내 스킨부스터로의 용도 증가로 현재 6천억 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연간 CAGR 12.9%의 고부가치 고성장 분야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사가 보유한 각종 소재기술을 응용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비만치료제 시장은 연간 CAGR 15%의 고성장 분야로 최근 허가를 받은 ‘삭센다’와 ‘마운자로’의 경우 수요 급증으로 생산량을 맞추지 못해 국내에는 공급차질을 빚고 있어 대체할 수 있는 국내 개발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고부가가치 융복합 제품으로 국내 넘어 브라질, 중동, 유럽 시장 개척할 것 

당사가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들은 최근 각광받고 있는 융복합 제품들로서 생체적합성 소재가 접목된 바이오 의료기기 및 의약품 등 신개념 고부가치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개발 진행중인 4세대 파우더 필러는 이미 출시된 PLA성분의 생분해성 미세구를 사용한 제품 뿐만 아니라, 생체내 유지기간을 짧게 하여 기존 제품보다 안전성이 크게 향상된 세계 최초 PLGA 파우더 필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비임상, 임상을 거처 국내외 인허가가 완료될 경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현재 기하급수적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브라질, 중동, 유럽을 중심으로 해외 수출 중심의 사업구조를 만들고자 합니다. 

올해 3월 수출에서 첫 매출 발생.. 최근 론칭 ‘쎄네브’ 3년간 50억원 공급 계약 

저희는 창업 3년 정도인 초반 스타트업으로서 다년간의 연구개발, 제품화 경험을 통해 바이오 업종임에도 불구하고 단시간내에 매출달성을 이루고 있으며 기업부설연구소, 벤처인증, 녹색기술 인증, 각종 ISO 인증을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2년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성장기술개발 사업과 사업연계형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통해 10억 원의 R&D자금 유치를 비롯해 최근 중진공으로부터 CB유치, ‘팁스’ 운영사인 ‘㈜퍼스트게이트’로부터 기관투자와 SI투자를 포함하여 총 15억원의 투자유치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올해 3월 처음으로 수출용 파우더 필러 출시를 통해 첫 매출이 발생한 이후 PLA 미세구가 함유된 전문가용 코슈메슈티컬 브랜드인 ‘쎄네브’를 올해 7월 런칭하여 중동 4개국과 3년간 50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에 성공함으로써 내년부터는 약 30억원 이상의 매출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약사, 의료기기사에서 잔뼈 굵은 전문 인력이 강점 

바이오엔티는 국내 제약사 및 의료기기사에서 연구개발, 제조, 인허가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전문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생체적합성 소재들인 마이크로스피어, 온도감응성 고분자, 스마트 페길레이션 기술들을 바이오 분야에 접목하는 융복합 기술분야에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약품, 의료기기 사업분야는 비임상, 임상, 인허가를 거쳐야 하는 시간과 비용적인 허들이 매우 높은 분야로서 기초 연구개발서부터 비임상, 임상 등 제품화까지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이 저희 경쟁력입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첫째, 명확한 매출 목표와 높은 영업마진을 연구개발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든 후 바이오 소재기술이 융합된 신약개발에 집중하는 사업구도를 구축하고 있어 타 바이오 체들과는 달리 안정정인 성장을 최우선적으로 목표하고 있습니다.

둘째, 이미 레드오션인 HA필러와는 글로벌 시장에서 파우더 필러에 대한 수요급증은 바디필러, 콜라겐 재생 부스터로의 적용증 확대와 브라질, 중동, 동유럽 등 신흥국가 중심으로 시장이 넓어지고 있는 상황이라 기존 제품을 포함하여 세계 최초 PLGA 파우더 필러가 임상을 완료하고 허가가 완료되는 2025년을 기점으로 연간 200억원 이상의 매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셋째, 우리가 최종적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것은 생분해성 소재와 약물봉입 기술이 융합된 장기지속 신약개발입니다. GLP-1 agonist 비만치료제를 비롯하여 파킨슨병 치료제 등 기존 약물보다 편의성의 증대되고 안전한 약물개발을 목표하고 있어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인류 삶에 기여하는 글로벌 스탠다드 기업으로 성장하고파

바이오엔티는 창업 초기부터 ERP 시스템 도입, 친환경 녹색기술 인증, 성과공유기업 확인 등 EGS 경영을 추구하고 있으며, 인류의 행복한 삶에 공헌하는 기업, 새로운 미래가치를 선도하는 기업, 창의적인 인재 경영을 추구하는 기업으로서 차별화된 파이프라인을 통해 신약 개발 및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글로벌 스탠다드 기업을 목표로 합니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스타트업 투자의 숨은 말 '다코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