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Robotics wowtalk

휴카시스템, 혁신 재활 로봇으로 글로벌 재활치료 시장에 새 지평 열다(인터뷰)

2024-01-16 5 min read

author:

휴카시스템, 혁신 재활 로봇으로 글로벌 재활치료 시장에 새 지평 열다(인터뷰)

Reading Time: 5 minutes
  • 현재 투자유치 단계 : 시리즈A
  • 투자유치 목표 금액 : 50억원
  • 투자유치 희망 시기 : 2024년 4분기

휴카시스템은 인간 돌봄을 의미하는 ‘Human Care’에서 이름을 딴 회사로, 질병이나 사고로 신체 활동에 장애를 겪는 이들을 위한 혁신적인 재활 로봇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6억 명이 넘는 재활 필요 환자를 대상으로 기존 재활 로봇의 한계를 넘어 효과적인 재활을 이루는 것이 휴카시스템의 목표다.

대다수의 기존 재활 로봇은 환자가 보행 연습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나, 스스로의 노력 없이도 자동으로 구동되는 경우가 많아 환자의 근력을 강화하거나 재활 속도를 높이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휴카시스템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자동보행, 보행보조, 수동보행이 자동으로 조절 가능한 로봇 시스템 ‘HUCA-Go’를 개발, 환자 스스로 운동하며 재활 속도를 높이는 혁신을 진행 중이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하여, 환자에게 더욱 현실적인 재활 경험을 제공한다.

휴카시스템의 경쟁력은 기술적 우수성과 더불어 비용 효율성에도 있다.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기존 재활 로봇 제품들이 수억 원대인 반면 휴카시스템 제품은 50% 이상 저렴하면서도, 상하지 복합 보행 재활 기능을 포함해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휴카의 주력 제품인 ‘HUCA-Go’는 특히 다양한 뇌질환 환자들을 위한 맞춤형 재활 치료기기로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감형식 대표

글로벌 재활 로봇 시장은 2024년에 2조4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휴카는 국내외 병원과 재활센터를 대상으로 시장을 개척해 왔으며 이제 그들의 모델을 글로벌로 확장하려고 하고 있다. 미국 FDA 승인을 받은 것은 물론, CE MDR도 인증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에는 베트남, 태국, 싱가포르 등의 기업, 대학들과 총판 계약, MOU를 체결하는 등 하나씩 그 성과가 드러나고 있다.  

휴카의 비즈니스 모델은 단지 병원이나 재활센터의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휴카는 급성기 환자부터 만성기 장애인에 이르는 전 주기 보행 재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며, 장기적으로는 가벼운 질환 상태에 있는 환자가 가정에서 비대면으로 재활운동을 할 수 있도록 비대면 재활 플랫폼 ‘휴카버스’를 만들어 의료기관과의 협업 아래 환자의 재활을 모니터링하고 지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중이다.

2019년 법인 설립 이래, 휴카시스템은 미국 FDA 승인, ‘CES 2024’ 혁신상 수상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며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하려는 휴카시스템은 창업진흥원빅뱅엔젤스와 진행한 해외실증(PoC) 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해외 기업과 판매처를 만나는 기회를 가졌다. 휴카시스템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이 재활 치료 분야에 새로운 지평을 열며, 재활을 꿈꾸는 수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휴카시스템이 해결하려는 문제점이 무엇입니까? 

휴카는 Human Care Robot System을 만드는 회사로 앞글자 Human Care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질병, 사고, 뇌중풍 등으로 인해 신체 활동에 장애를 갖게 된 환자들이 재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입니다. 저희가 조사한 통계에 따르면 뇌중풍이나 심혈관계 질환, 파킨슨병 환자, 그리고 발달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은 전 세계적으로 6억6000만 명에 이릅니다. 뇌중풍만 해도 매년 약 500만 명이 장애를 겪고 있습니다. 이들이 모두 재활치료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사람들입니다.

이러한 재활 시스템은 대부분 로봇을 통해서 구현되는데 휴카 역시 로봇을 통해 환자의 재활을 돕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존 재활 로봇은 사람이 보행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발판과 관절지지 부위를 갖추고, 모터를 이용해 자동으로 구동토록 돼 있어  환자가 아무런 힘을 주지 않아도 구동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환자의 근력이나 재활 회복 속도를 오히려 늦추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부분을 혁신한 세밀한 재활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휴카시스템의 창업 배경입니다.   

휴카시스템은 어떤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합니까? 

휴카시스템은 기존 재활 로봇과는 달리 수동을 기본으로 하되, 환자의 상태에 따라 자동보행, 보행보조, 수동보행 등 단계를 자연스럽게 조절해주는 로봇시스템을 제작해 환자 스스로 운동을 하며 재활 속도를 높이는 혁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가 재활 훈련을 하면서 일상 생활에서 보행을 하는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모니터 영상 뿐만 아니라,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재활시스템에 접합함으로써 재활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휴카의 경쟁력은 무엇입니까? 

휴카의 로봇은 신체 전신에 재활 효과를 제공하는 상하지 복합 보행 재활기능을 제공하고 , 단일장비에서 자동보행, 보조보행, 수동보행이 지원됩니다. 신체의 좌우 균형능력에 따라 보행 재활의 변인을 조절하는 기능도 마찬가지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유럽을 중심으로 한 기존 타사 제품이 대당 3~4억 원씩 하고 있는데, 이와 대비해 50% 이상 저렴한 가격이 휴카의 매우 중요한 경쟁력입니다.

휴카의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현재 다기능 복합 보행재활 로봇시스템인 ‘HUCA-Go’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HUCA-Go는 운동장애가 있는 퇴행성 뇌질환 환자(뇌졸중, 파킨슨병, 운동실조증, 치매)와 경수손상 마비환자 등의 보행 재활 치료를 위한 의료용 다기능 보행 재활 로봇 시스템으로 상하지 신체의 말단부 위치이동을 통한 재활 치료기기입니다.  

휴카의 타깃 시장과 핵심 타깃 고객은 누구입니까? 

앞서 말씀드렸듯이 전 세계에 약 6억에서 7억에 이르는 재활 훈련 대상자가 있습니다. 글로벌 재활로봇 시장은 2024년에 2조 4천 억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선 국내에서부터 각 병원, 재활센터 등을 대상으로 성능과 가격으로 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시장을 두드릴 계획입니다. 

휴카의 비즈니스 모델은 무엇입니까? 

재활 급성기(Acute) 환자부터 만성기(Chronic) 장애인에 이르는 전 주기 보행재활 제품 및 재활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입니다. 앞에서 말한 보행 재활 로봇시스템 HUCA-Go를 병원과 재활센터 등에 판매합니다. 또한 운동기능에 중점을 둔 GTR-T 로봇을 필요한 가정에서 임대하여 사용토록 할 계획입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비대면 재활운동 플랫폼을 염두에 둔 계획이고, 이를 위해 저희는 ‘휴카버스’라는 온라인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GTR-T 로봇을 가정에서 임대하여 환자가 사용하면 의료기관이 원격으로 환자의 자세와 운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지도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심박수 측정, 보행 동작 측정 등의 데이터도 함께  교신하며, 가벼운 재활이 필요한 이들에게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휴카 팀의 성과는 무엇입니까?

2019년 법인 설립 후, 곧바로 벤처기업 인증을 받았습니다. 2021년에는 의료기기 품목허가, 조달제품 등록, 미국 FDA허가를 마쳤습니다. 2022년에 양산라인을 구축하고, 충남대병원, 양산 부산대학교병원 등에 납품하였습니다. 2022년에는 HUCA-Go의 FDA등록을 마쳤는데, HUCA-Go는 지난해 11월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2024년 1월, ‘CES 2024’에 독립 부스를 차리고 HUCA-Go를 전시하는 등 해외시장 개척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휴카 팀의 경쟁력은?

다양한 전공자로 구성된 최적화된 멤버구성과 불굴의 도전정신이 우리 팀의 핵심 경쟁력입니다. 김형식 대표는 서울과기대에서 석박사를 마쳤으며, 국립재활연구원의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수많은 환자들에게 더 나은 재활시스템을 공급하기 위해 연구하면서 휴가시스템을 창업하였습니다. 김정준 CTO는 로보틱스를 전공한 인재이며, 다른 팀원들 역시 로봇, 기계공학, 컴퓨터 공학, 회계학 등을 전공하여 제품과 서비스의 고도화와 글로벌 진출에 의욕적으로 도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투자를 받아야 하는 이유 3가지!! 

먼저 지난 시드 투자에 이어, 이번 시리즈 A 투자유치를 통해 의료기기 영업 및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과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마케팅과 홍보를 담당할 최소 인력을 채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현재 입주해 있는 건물의 공실을 추가 임대해 원재료 및 완성품 창고로 활용하고, 장기적으로는 본사 인근 산업부지를 분양받아 사옥 증축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투자에 따라 다음과 같은 성장이 기대됩니다. 

첫째,  국내 의료보험 수가가 적용된 의료기기 3등급 인허가 획득에 따라 수익성이 확보될 것입니다.

둘째,  유럽 및 중동, 동남아 시장 진출을 위한 CE MDR 인증 시 폭발적인 매출 증대가 예상됩니다.

셋째,  앞서 말씀드린 전주기 재활 서비스 플랫폼의 구축을 통해 글로벌 시장의 선점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외진출을 위해서 휴카는 어떤 노력을 하고 있고, 성과가 있나요?  

해외진출의 전제 조건이 되는 각종 인허가를 취득하거나, 진행 중에 있습니다. 미국. FDA Class1~2에 이미 등록을 마쳤고, CE MDR 인증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한편으로 KOTRA 해외조달,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창업진흥원 등의 기관이 지원하는 해외 진출 지원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2023년 5월에 MEDICAL VIETNAM과 베트남 총판 계약을 맺었고, 9월에는 태국 Burapha University에도 방문하였으며 MOU를 체결할 예정입니다. 싱가포르의 Fourier와도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이번 해외실증(PoC) 지원사업이 해외 진출에 어떤 도움을 주고 있나요?

글로벌로 진출하는 것이 휴카시스템의 주요 목표인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해외 의료기기 기업과 다양한 판매처를 만나 직접적인 소통을 할 수 있었습니다. 휴카시스템의 성장에 이번 프로그램에서 만난 기업들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로보틱스(Robotics) 관련 소식 전체보기]

스타트업 투자의 숨은 말 '다코스'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