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Bio-HealthCare

셀렌진, 고형암 타깃 ‘CG-3 scFv’ 메소텔린 CAR-T 치료제 美 특허 획득

2023-12-11 < 1 min read

author:

셀렌진, 고형암 타깃 ‘CG-3 scFv’ 메소텔린 CAR-T 치료제 美 특허 획득

Reading Time: < 1 minute

서울바이오허브 입주기업 셀렌진은 ‘항 메소텔린 scFv를 포함하는 키메릭 항원 수용체 및 이의 용도’에 대한 두 번째 미국 특허가 등록됐다고 11일 밝혔다.

셀렌진은 세포 유전자 치료제 전문 기업으로 고형암 대상 CAR-T 치료제 연구 개발 및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기업이다. 현재 CAR-T 치료제는 혈액암 대상으로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고형암 타깃의 CAR-T는 낮은 효능으로 인해 아직까지 상용화된 사례가 없다.

지난 2월 다수의 고형암에서 특이적으로 발현하는 메소텔린 암 관련 항원을 인지하는 미니항체 ‘CG-3 scFv’와 이의 활용에 대한 국내 특허를 등록했으며 9월에는 캐나다, 그리고 이번에는 미국에서 특허를 획득했다.

셀렌진은 기존에 메소텔린의 다른 부위를 타깃하는 미니항체 ‘CG-34 scFv’로 췌장암을 포함한 메소텔린 발현 고형암 종양동물모델에서 완전관해 수준의 항암 효능을 확인한 바 있다. ‘CG-34 scFv’에 이어 ‘CG-3 scFv’를 탑재한 CAR-T치료제를 개발하여 미충족 수요가 높은 암종인 췌장암, 난소암을 대상으로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신규 항체를 탑재한 ‘CG-3 CAR-T’는 셀렌진의 기존 치료제인 ‘CG-34 CAR-T’에 내성이 생긴 암종에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셀렌진 측은 “이번 미국 특허 등록은 셀렌진의 CAR-T 치료제 파이프라인을 다양화하고 기술이전을 위한 토대”라며 “고형암 타깃 CAR-T치료제는 아직 상용화 사례가 없는 만큼 글로벌 사업화를 목표로 개발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셀렌진은 인공지능을 활용한 인실리코(in silico, 가상) 실험을 통해 미니항체 유전자 시퀀스를 최적화헤 메소텔린 미니항체 기술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또한 치료제에 이상 반응이 나타날 때 이를 스스로 즉시 제거하는 자살유전자(suicide gene)가 삽입된 CAR-T 치료제의 상용화도 진행 중이다.

[바이오헬스 스타트업 소식보기]


스타트업 소식을 전하는 외우테일 편집장
Leave a comment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