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쓰로픽, 1830억 달러 가치에 130억 달러 시리즈 F 투자 유치


AI 기업 앤쓰로픽(Anthropic)이 아이코닉(ICONIQ) 주도로 130억 달러 규모의 시리즈 F 투자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투자로 앤쓰로픽의 투자 후 기업가치는 1,830억 달러에 달했다.

ICONIQ와 함께 피델리티 매니지먼트 앤 리서치 컴퍼니(Fidelity Management & Research Company)와 라이트스피드 벤처 파트너스(Lightspeed Venture Partners)가 공동 주관사로 참여했다. 주요 투자자로는 블랙록(BlackRock), 블랙스톤(Blackstone), 골드만삭스, 온타리오 교사 연금펀드, 카타르 투자청 등 글로벌 주요 기관투자자들이 대거 참여했다.

anthropic logo - 와우테일

이는 앤쓰로픽이 지난 3월 615억 달러 기업가치로 35억 달러를 조달한 지 불과 몇 개월 만의 일로, 당초 예상되었던 1,700억 달러 기업가치에 30억~50억 달러 투자유치 규모를 크게 웃도는 결과다. 이번 투자는 앤쓰로픽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반영하며, 기업과 개발자, 파워 유저를 위한 선도적 인공지능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했다.

크리슈나 라오(Krishna Rao) 앤쓰로픽 최고재무책임자(CFO)는 “포춘 500대 기업부터 AI 네이티브 스타트업까지, 우리 고객들이 가장 중요하고 미션 크리티컬한 업무에 앤쓰로픽의 첨단 모델과 플랫폼 제품을 의존하고 있다”며 “전체 고객 기반에서 기하급수적인 수요 증가를 목격하고 있으며, 이번 투자는 우리의 재무 성과와 전례 없는 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인하기 위한 협력의 강력함에 대한 투자자들의 특별한 신뢰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앤쓰로픽은 2023년 3월 클로드(Claude) 출시 이후 급속한 성장을 보여왔다. 출시 2년도 안 된 2025년 초, 앤쓰로픽의 연간 반복 수익은 약 10억 달러까지 성장했다. 불과 8개월 후인 2025년 8월에는 연간 반복 수익이 50억 달러를 넘어서며 앤쓰로픽을 역사상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기술 기업 중 하나로 만들었다.

앤쓰로픽의 성장 궤적은 선도적인 기술 인재, 안전성에 대한 집중, 그리고 정렬(alignment)과 해석 가능성(interpretability) 분야의 선구적 연구를 포함한 첨단 연구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으며, 이 모든 것이 모델의 성능과 신뢰성의 기반이 되고 있다. 매일 더 많은 기업, 개발자, 개인 파워 유저들이 가장 도전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클로드를 신뢰하고 있다. 앤쓰로픽은 현재 30만 개 이상의 기업 고객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각각 10만 달러 이상의 연간 반복 수익을 나타내는 대형 계정 수는 지난 1년간 거의 7배 증가했다.

이러한 성장은 기업, 개발자, 소비자를 위한 발전과 함께 앤쓰로픽 플랫폼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기업의 경우, API와 산업별 특화 제품을 통해 복잡한 통합 작업 없이도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에 강력한 AI를 쉽게 추가할 수 있다.

특히 개발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클로드 코드(Claude Code)는 2025년 5월 정식 출시 이후 주요 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개발자들이 선호하는 AI 코딩 도구로 자리잡은 클로드 코드는 이미 5억 달러 이상의 연간 반복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사용량이 단 3개월 만에 10배 이상 급증했다. 이는 오픈AI의 코덱스(Codex)나 커서(Cursor) 등 경쟁 제품과의 차별화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개인 사용자의 경우, 클로드 프로(Pro)와 맥스(Max) 플랜이 일상 업무와 전문 프로젝트를 위한 향상된 AI 기능을 제공한다.

ICONIQ의 디베시 마칸(Divesh Makan) 파트너는 “앤쓰로픽은 연구 우수성, 기술적 리더십, 그리고 고객에 대한 끊임없는 집중을 결합한 탁월한 궤적을 보이고 있다”며 “다리오와 팀과 파트너십을 맺게 되어 영광이며, 시리즈 F 주관 투자는 그들의 가치와 책임감 있는 AI의 미래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우리의 믿음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기업 리더들이 우리가 직접 목격하고 있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클로드는 신뢰할 수 있고, 믿을 만한 기반 위에 구축되었으며, 진정으로 장기적 관점에 집중하는 리더들에 의해 이끌어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리즈 F 투자는 증가하는 기업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역량 확장, 안전성 연구 심화, 그리고 신뢰할 수 있고 해석 가능하며 조정 가능한 AI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구축해나가는 가운데 국제 확장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하지만 이러한 급속한 성장과 대규모 투자 유치에는 도전과제도 따른다. 다리오 아모다이(Dario Amodei) CEO는 최근 와이어드(Wired)에 보고된 내부 메모에서 독재 정부의 국부펀드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에 대해 “흥미진진하지는 않다”고 언급하면서도, 비즈니스를 운영하면서 “나쁜 사람들”의 투자를 배제하는 것의 어려움을 토로한 바 있다. 이는 AI 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제기되는 윤리적 딜레마를 보여주는 대목이다.

앤쓰로픽은 오픈AI 등 경쟁사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이번 대규모 투자를 통해 시장 선도권을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오픈AI는 지난 4월에 3000억 달러 가치에 400억 달러를 투자받은 바 있다.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