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립토랩, 토스에 동형암호 기반 얼굴인식 보안기술 공급


차세대 동형암호 기술을 선도하는 크립토랩토스에 동형암호를 활용한 얼굴 특징점 데이터 보호 제품을 공급했다고 22일 밝혔다.

wowtale.net 1heaan 220705 - 와우테일

크립토랩은 2017년 서울대 수리과학부 천정희 교수가 설립한 동형암호 전문기업이다. 4세대 동형암호 알고리즘 ‘CKKS’의 발명가인 천 대표는 동형암호 분야의 세계적 전문가로, 수석과학자 다미엔 스텔레는 미국 NIST PQC 표준 알고리즘 저자로 유명하다. 회사는 2022년 알토스벤처스, 스톤브릿지벤처스, 키움인베스트먼트로부터 210억원 규모의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이번 공급 제품인 EFR(Encrypted Facial Recognition)은 크립토랩의 동형암호 솔루션 ‘혜안(HEaaN)’을 기반으로 한 암호화 얼굴인식 기술이다. 고객의 얼굴 특징점 데이터를 암호화한 상태에서도 얼굴 매칭 연산이 가능해 얼굴인식 보안 체계를 더욱 강화할 수 있는 차세대 보안 솔루션이다.

동형암호는 데이터를 암호화한 채 복호화 없이도 연산을 수행할 수 있는 혁신 기술로, AI가 데이터 원본을 노출하지 않고 학습하거나 분석할 수 있다. 기존 기술은 AI 활용 시 원본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올린 후 처리가 필요해 정보 보호 대책이 요구됐다. 그러나 동형암호 기술은 데이터를 암호화한 상태에서 복호화 없이 필요한 데이터만 추출해 분석하고 계산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암호 기술이다. 특히 크립토랩의 ‘혜안’은 기존 동형암호 기술 대비 100배 이상 빠른 4.5세대 알고리즘을 구현해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하다.

이번 공급은 동형암호 기반 얼굴인식 기술이 금융을 비롯한 다양한 산업에서 확산될 가능성을 보여준다. 얼굴결제와 같은 생체인증 서비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개인 생체정보 보호가 반드시 해결해야 할 핵심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크립토랩의 기술은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며, 얼굴결제·본인인증 등 민감한 생체정보를 다루는 서비스에서 핵심적인 안전장치가 될 수 있다.

크립토랩은 이번 사례를 계기로 금융은 물론 헬스케어, 공공 등 보안이 중요한 산업 전반에서 데이터 활용과 보호를 동시에 실현하는 차세대 보안 패러다임을 확산해 나갈 계획이다.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