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칭기프트 플랫폼 ‘마이아이비’, 팁스 선정


매칭기프트 프로그램을 구현하는 B2B(기업 간 거래) SaaS(서비스형 소프트웨어) 기업 마이아이비가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고 25일 밝혔다. 

MYIVIS - 와우테일

팁스는 중소벤처기업부와 민간투자사가 함께 뛰어난 비즈니스 모델과 세계 시장을 선도할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을 선발해 연구개발비용을 지원하는 민간 주도형 기술창업 육성 프로그램이다. 마이아이비는 빅뱅엔젤스-와우파트너스의 투자와 추천으로 팁스에 선정돼 향후 2년간 최대 5억 원의 연구개발 자금 지원을 받게 된다. 

매칭기프트는 직원이 기부나 봉사 활동을 하면 기업은 이에 대해 일정 비율로 금액을 매칭해 기부 효과를 배로 만들어 주는 제도이다. 마이아이비는 글로벌 인사 및 조직 전문가인 박영희 대표가 국내에 매칭기프트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없다는 문제점을 인식하면서 2023년 9월에 창업한 기업이다. 매칭기프트를 도입한 기업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확대하여 지속가능성을 높이게 된다. 나아가 임직원은 개인의 결정으로 후원 주제와 기부 단체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직원만족이 올라가고 참여형 조직문화가 조성된다. 

마이아이비는 국내 최초 매칭기프트 플랫폼 ‘기브앤매치’를 개발, 2024년 9월에 콜마홀딩스 주식회사에 정식 서비스를 런칭하였고, 2025년 5월에는 LG유플러스 임직원 270여명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번 팁스를 통해 개발과제가 진행되면서 마이아이비 ‘기브앤매치’ 플랫폼은 기술적으로 더욱 정교화되는 동시에 기업 현장의 어려움도 해결할 전망이다. 구체적으로 비영리단체 포털을 개발하여 사회공헌 활동 분석하고, 머신러닝 기반으로 임직원의 관심사를 매칭하여 최적화된 사회공헌 활동을 추천하게 된다. 나아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임팩트 지표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기업 맞춤형의 ESG 리포트를 생성할 예정이다. 

이번 팁스 운영사를 대표한 와우파트너스 김태현 대표는 “마이아이비는 매칭기프트와 IT를 통해 기업 사회공헌 분야를 혁신할 수 있는 기술과 경험을 모두 갖춘 팀”이라며, “이번 팁스 선정을 통해 마이아이비가 국내 뿐만 아니라 아시아의 매칭기프트 시장을 창출하고 선도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영희 마이아이비 대표는 “선진국 경제에 진입한 한국에서 이미 해외 선진 기업에게 잘 검증된 매칭기프트를 도입하는 것은 시간 문제다”면서 “이번 팁스 과제를 수행하면서 마이아이비의 플랫폼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 경쟁력을 갖추게 되어 글로벌 확장을 만들 것”이란 포부를 밝혔다.  

기사 공유하기

답글 남기기